집 안에서 식물을 기르면 왜 건강에 좋을까?

집 안에서 식물을 키우는 것이 건강에 이롭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식물은 공기를 정화해 주는 줄 뿐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집 안에서 식물을 기르면 왜 건강에 좋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집 안에서 식물을 키우는 일을 주저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집 안에서 식물을 키우는 것은 실제로 놀라울 정도로 건강에 이롭다. 물론, 온 집안을 식물로 가득 채우라고 하는 것은 아니다. 적절한 양을 유지하도록 하고, 특히 침실에는 작은 식물 하나만 놓는 것이 좋다.

식물은 밤중에는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이 때문에, 잠을 자는 침실에 식물을 과도하게 두는 것은 좋지 않다. 하지만 양만 적절하다면, 식물이 낮 동안 주는 혜택은 위에서 말한 단점을 상쇄하고도 남을 것이다.

아래에서 집에서 식물을 키우는 것의 이점을 살펴보자.

집 안에서 식물을 기르면 왜 건강에 좋을까?

공기를 정화하고 활기를 불어넣는다

집에서 식물을 키우면 공기를 정화하고 활기를 불어넣는 데 도움이 된다. 하루 동안 식물은 우리가 숨쉬는 공기를 오염시키는 유해가스를 흡수할 뿐만 아니라 공기 중의 습도를 올려주기도 한다.

식물이 여름에는 공기를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것이 바로 집에서 식물을 키우는 일이 그토록 특별하고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이다.

집 안에서 식물을 기르면 왜 건강에 좋을까?

업무와 학습에 도움을 준다

일이나 공부를 할 때, 집에서 식물을 키우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바로 식물이 실내외의 소음을 감소시켜 주기 때문이다. 이 효과는 특히 작고 폐쇄된 공간에서 두드러진다.

만약 집에서 업무나 학습을 한다면, 식물은 바깥의 소음을 차단하여 집중력 향상에 효과적일 수 있다.

이는 심신을 안정시키고 편안하게 한다는 점에서 건강에 매우 이로운 것이다. 이 효과는 당신의 스트레스를 눈에 띄게 감소시켜 업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준다.

의심의 여지 없이, 이러한 효과는 식물이 건강에 미치는 매우 좋은 이점 중 하나다.

집 안 먼지를 감소시킨다

매일 먼지 청소를 하는 것은 매우 부담스럽고 짜증나는 일이다. 하지만 이 경우 식물이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과연 어떻게 도움을 주는 것일까?

집안 식물

믿기지 않겠지만, 식물은 유해가스를 흡수하고, 환경을 정화하며, 오염을 줄여주고 먼지를 20% 이상 감소시킨다. 먼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는 이 효과가 매우 특기할 만한 일이다!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집에서 식물을 키우는 일이 심지어 자존감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는 식물이 갖고 있는 관상 효과 때문이다. 식물이 있는 집은 보다 쾌적하고 아늑하며 예쁘다. 이러한 점은 기분과 자존감을 향상시킨다.

하지만, 식물은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필요한 만큼 물도 주어야 하고, 분갈이를 해 주어야 할 때도 있으며,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해충에 감염되지 않도록 방제( 除)해 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책임감을 갖고,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식물에게도 지속적인 관심을 주도록 하자.

식물을 관리하는 일 역시 우리의 건강과 자존감에 도움이 된다. 자존감이 낮다고 느껴진다면, 식물이 풍성하게 자라게 관리하는 일을 즐겨 보자. 이로 인해 즐겁고 한층 더 나은 기분을 느끼게 될 것이다.

사실, 식물 돌보기는 어떤 면에서는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과 흡사하다. 이는 건강한 자존감을 회복하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식물 기르기를 즐기자

집에서 식물을 키우고 있는가? 책임감을 갖고 관리하는 것이 부담스러워 키우지 않고 있다면, 별로 손이 가지 않는 식물을 하나 골라보자. 그럴 수 있다면, 식물을 하나 키우지 않을 이유가 없다.

식물을 하나 키울 준비가 되었다면, 구매하기에 앞서 적절하게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guilar-Støen, M., Moe, S. R., & Camargo-Ricalde, S. L. (2009). Home gardens sustain crop diversity and improve farm resilience in Candelaria Loxicha, Oaxaca, Mexico. Human Ecology. https://doi.org/10.1007/s10745-008-9197-y
  • Díaz, S., Kattge, J., Cornelissen, J. H. C., Wright, I. J., Lavorel, S., Dray, S., … Gorné, L. D. (2016). The global spectrum of plant form and function. Nature. https://doi.org/10.1038/nature16489
  • Medeiros, P. M. De, Soldati, G. T., Alencar, N. L., Vandebroek, I., Pieroni, A., Hanazaki, N., & De Albuquerque, U. P. (2012). The use of medicinal plants by migrant people: Adaptation, maintenance, and replacement.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https://doi.org/10.1155/2012/807452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