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바나나의 이점

모든 바나나가 다 같은 품종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그중 가장 잘 알려진 상품화 품종은 옐로우 캐번디시다. 그렇지만 바나나의 품종은 천 가지가 넘는다. 지금부터 레드 바나나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레드 바나나의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12 1월, 2022

레드 바나나는 시중에서 쉽게 볼 수 없지만,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찾는 과일이다. 지금부터 작은 크기, 단단한 식감, 달콤한 맛이 특징인 레드 바나나의 이점을 알아보자.

이는 수 세기 전부터 인도와 말레이시아에서 자생한 과일로 여겨진다. 시간이 지나면서 호주, 북아프리카, 동남아시아와 같은 지역으로 퍼져 나갔다. 또한 유럽에서는 카나리아 제도와 같은 곳에서 재배된다.

레드 바나나는 모든 국가에서 구할 수 있는 과일이 아니므로, 이를 잘 모르는 사람도 많다.

이 과일이 노란 바나나와 어떤 차이점이 있으며, 또 어떤 이점이 있는지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레드 바나나와 노란 바나나의 차이점

레드 바나나의 학명은 Musa acuminate ‘Red Dacca’이지만, 원산지에 따라 스패니시 레드 플랜테인, 쿠반 레드, 랄 케라, 콜로라도와 같은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우선 레드 바나나가 유전자 변형 과일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자. 실제로 이는 재배와 생물학적 선택에 따라 수년 전부터 나타난 자연적인 품종이다.

레드 바나나는 캐번디시 품종(노란색 바나나 중 가장 흔한 품종)보다 짧고 굵다. 껍질도 단단한 편이며, 색상은 밝은 빨간색에서 주황빛이 도는 노란색까지 다양하다. 색조는 항산화 염료의 함량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레드 바나나의 특징은 껍질 색이다. 껍질 속에 있는 과육은 노란색이나 상아색을 띤다. 이 과일은 부드럽고 크리미한 식감이며, 달콤하면서도 라즈베리와 망고를 떠올리게 하는 향이 난다.

레드 바나나의 이점과 특징

흔히 바나나에 관해 잘못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 바나나는 건강에 좋지 않거나 칼로리가 높은 과일로 자주 언급된다.

하지만 바나나는 영양가가 높을 뿐 아니라, 몸에 여러모로 좋은 점이 많은 과일이다. 물론 레드 바나나에도 이러한 이점이 있다.

레드 바나나의 이점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바나나를 영양분이 부족한 과일로 간주하지만, 사실 레드 바나나와 노란 바나나 모두 영양가가 풍부하다.

레드 바나나의 영양 성분

일반 바나나와 레드 바나나는 소량으로 발견되는 단백질과 지방보다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상당량의 섬유질, 칼륨, 비타민 B6를 포함하고 있다.

에너지 공급원

레드 바나나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유형의 당분이 포함되어 있다.

  • 과당
  • 자당
  • 포도당

따라서 레드 바나나를 먹으면 오래 가는 에너지를 빠르게 흡수할 수 있다. 바나나는 어린이 또는 신체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이나 운동을 하고 나서 먹으면 좋다.

소화기 건강

덜 익은 바나나의 탄수화물은 대부분 녹말 형태다. 하지만 과일이 익으면 녹말이 단당으로 바뀌면서,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과일이 된다.

바나나는 이눌린 형태의 식이 섬유와 프럭토올리고당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물질은 위에서 소화가 되지 않은 채 장에 도달하며, 장내 세균총을 통해 발효된다. 따라서 장 통과를 개선하며, 프로바이오틱스 효과를 발휘한다.

신경계와 면역계

피리독신(비타민 B6)은 뇌 발달과 신경계의 정상적인 기능에 필요한 영양분이다. 또한 항체 형성 과정에 관여하기도 한다.

심혈관 건강

하버드대 보건대학원에 따르면, 레드 바나나는 칼륨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칼륨은 근육 수축과 규칙적인 심장 박동을 촉진하는 미네랄이다. 또한 식단으로 섭취한 과도한 나트륨을 보완하는 효과가 있어, 혈압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레드 바나나의 항산화제

레드 바나나는 많은 과일이나 채소와 마찬가지로, 일부 항산화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다. 그중 일부는 심지어 노란 바나나보다 함량이 더 높다. 레드 바나나에 포함된 항산화제로는 베타카로틴, 알파카로틴, 루테인 등이 있다.

항산화제는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유리기의 해로운 영향을 막아 주는 물질이다. 특히 유리기의 영향이 신체의 산화 방지 능력을 초과하면 노화가 시작될 수 있다.

레드 바나나의 섭취 방법

레드 바나나를 가장 쉽게 먹는 방법은 껍질을 벗겨서 신선한 과육을 섭취하는 것이다. 이 과일은 크기가 작고 손쉽게 먹을 수 있으므로, 집 밖에서 먹거나 오전 또는 오후 간식으로 먹기에 딱 좋다.

또한 바나나를 얇게 썰어 요리에 넣어 먹는 방법이 있다. 과일 샐러드나 과일 꼬치를 만들 때 사용해 보자. 마찬가지로 아이스크림, 시리얼, 귀리 팬케이크의 토핑이나 고명으로 사용하기에도 좋다.

과육이 부드러운 바나나는 디저트를 구울 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크리미한 식감이 있어, 스무디, 밀크셰이크, 무스와도 잘 어울린다. 그뿐만 아니라, 쿠키, 케이크, 파이에 자연적으로 단맛을 낼 때 사용해도 좋다.

그렇지만 바나나를 요리에 사용하는 방법은 이게 다가 아니다. 칩으로 만들어 소금 간을 하면 맛있는 전채 요리가 완성된다. 일부 국가에서는 카레와 닭고기 요리의 양념을 만들 때 바나나를 사용하기도 한다.

레드 바나나를 맛있게 먹으려면 과육이 잘 익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매우 퍽퍽하고 식감도 좋지 않을 수 있다. 껍질에 갈색 반점이 있으면 과일이 익었다는 신호다.

레드 바나나는 실온에서 2~10일간 두고 먹을 수 있다.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곳에서 보관해야 하며, 굳이 냉장고에 넣지 않아도 된다.

레드 바나나의 이점

레드 바나나는 전 세계에서 재배하는 품종이 아니므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레드 바나나는 식단에 포함해야 할 건강에 좋은 과일이다

레드 바나나는 거의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과일이다. 맛있고 쉽게 먹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과육의 식감이 많은 요리에 잘 어울리는 편이다. 레드 바나나는 노란 바나나와 영양분이나 특징이 거의 똑같은 독특한 과일이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레드 바나나를 섭취하면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며, 항산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포만감을 느끼면서 장 통과를 촉진할 수도 있다.

실제로 레드 바나나는 모든 나이대가 먹어도 좋은 과일이다.

레드 바나나에는 다양한 용도가 있으며, 노란 바나나만큼이나 활용도가 높다. 만약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생각이 잘 안 난다면 일반 바나나처럼 사용해 보자. 꼭 먹는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글은 어떤가요?
맛있고 건강한 바나나 크레페 레시피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맛있고 건강한 바나나 크레페 레시피

든든하고 활기찬 아침을 시작하고 싶다면 집에서 간단히 만들 수 있는 바나나 크레페 레시피를 배워 보도록 하자! 아침 식사는 하루 세 끼 중 가장 중요한 식사다. 온종일 몸이 제 기능을 하려면 필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된 아침을 먹어야 한다.



  • Food Data Central. Banana, raw. U.S. Department of Agriculture. Octubre 2020.
  • Fu X, Cheng S, et al. Comparative analysis of pigments in red and yellow banana fruit. Food Chemistry. Enero 2018. 239: 1009-1018.
  • Harvard T.H. Chan. The nutrition source. Bananas.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 Liguori I, Russo G, et al. Oxidative stress, aging, and diseases. Clinical Interventions in Aging. Abril 2018. 13: 757-772.
  • Medline Plus. Vitamina B6. Biblioteca Nacional de Medicina. Noviembre 2021.
  • Singh B, Singh J.P, et al. Bioactive compounds in banana and their associated health benefits – A review. Food Chemistry. Septiembre 2016. 206: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