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황달에 관해 알아야 할 사항

3월 6, 2020
신생아 황달이 있다고 해서 아기에게 심각한 질병이 있다는 뜻은 아니다. 신생아 황달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신생아에 대한 부모들의 두려움과 걱정은 너무나도 커서 발진 등 어떤 증상이 조금만 나타나도 크게 염려한다. 그러나 신생아 황달에 관해서는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물론, 아기가 극단적인 상태에 도달하지 않도록 잘 관찰해야 하지만 말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신생아 황달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이것이 악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 어떤 조처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자.

신생아 황달의 원인

황달“피부와 점막이 노랗게 변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그 원인은 대개 적혈구가 감소할 때 나타나는 물질인 빌리루빈이다. 그리고 황달의 정도를 검사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혈액 검사다.

그러나 빌리루빈 수치가 너무 높지 않은 경우, 아기의 황달은 심각한 상태가 아니다. 하지만 만약 그렇다면, 아기는 고빌리루빈혈증 상태에 빠지게 되며 입원이 필요하다. 이 조처는 상태의 제어와 모니터링을 위한 것이다.

생후 2~3일 후에 신생아의 피부가 약간 노랗게 되는 건 정상이다. 간이 과도한 빌리루빈을 제거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출생 후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더 읽어보기: 담도 폐쇄증의 증상 및 치료

치료

이제 신생아 황달이 심각한 상태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았으니,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단지 필요한 몇 가지 기본 절차를 따르기만 하면 된다.

치료

위험 상황 식별하기

위에서 언급했듯이, 신생아 황달은 매우 흔하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의사의 평가가 필요한 특정 징후를 알고 있는 게 중요하다.

  • 신생아 황달의 초기 발병 징후를 관찰해야 한다. 생후 첫날부터 노란색이 나타나면 소아과 의사는 혈액 검사를 통해 상태를 평가한다.
  • 신생아 황달은 생후 첫 2주간 지속할 수 있다. 이는 간이 제 기능을 시작하기 전에 조정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신생아 황달으로 인한 합병증

빌리루빈 수치가 올라가면 뇌세포까지 침범하게 된다. 따라서 신진대사와 신경 기능을 변경시킨다. 의사는 이를 핵황달이라고 부른다. 이를 예방하려면 소아과 의사와 상담하여 출생 후 1주일 뒤에 아기의 황달 상태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소아과 의사는 빌리루빈 수치를 평가하기 위한 적절한 검사를 수행할 것이다. 그리고 만약 그 수치가 과도하다면, 광선 요법 치료를 위해 아기는 병원에 입원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필수 영양소, 콜린

병원 광선 치료 절차

병원 광선 치료 절차

광선 치료를 받아야 하는 신생아는 며칠 동안 병원에 입원하게 된다. 오늘날 대부분 병원에서는 이때 부모가 24시간 자녀와 함께 있을 수 있도록 해준다. 그러나 집에 가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신생아 병원의 간호사는 고빌리루빈혈증이 있는 신생아에게 기본적인 치료를 제공해줄 수 있다. 따라서 전문 의료인의 권장 사항을 따라야 한다.

또한, 의사가 그렇게 하라고 지시하지 않는 한 모유 수유를 중단하지 말자.

결론

신생아가 생후 첫 며칠간 황달로 인해 피부색 변화를 경험하는 건 정상이다.

그러나 변경 사항이 있거나, 사라지지 않는 경우 아기를 계속 주시하고 의사와 상담하는 게 중요하다.

  • Cifuentes Recondo, J. (2012). Ictericia en el recién nacido. Medwave. https://doi.org/10.5867/medwave.2006.05.1984
  • García-Alix, A., Martínez Biarge, M., Arnaez, J., Valverde, E., & Quero, J. (2008). Protocolos de Neonatología. In Nenonatología Protocolos AEP.
  • Neil, K., & Zieve, D. (2018). Ictericia del recién nacido. MedlineP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