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이 필요한 신생아의 질병

7월 11, 2019
지난 몇 년간, 수술을 필요로 하는 질병에 대한 치료법은 긍정적이고 동시에 부정적인 방법으로 변화했다. 이 글에서는 수술을 필요로 하는 질병과 치료법에 대해 설명한다.

태어난 후 몇 주 사이에 일반적으로 생기는 질병이 몇 가지 있다. 수술이 필요한 질병이지만 신생아는 너무 작고 약해서 수술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치료가 쉽지 않다.

태아 및 신생아에 대한 케어 방법은 점점 더 긍정적이고 효과적으로 발전해왔으며, 수술이 필요한 질병에 걸린 신생아의 생존율도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했다.

수술이 필요한 질병을 갖고 있는 신생아를 위한 의약품 개발은 다음의 점들 덕분에 가능해졌다.

  • 조기 진단을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인 산전 진단
  • 수술 기술 및 기술 향상
  • 이 분야의 전문가
  • 수술 후, 관리의 향상
  • 신생아 수술 개발의 하위 분야에 대한 투자

수술이 필요한 신생아 질병

꼭 수술을 받아야만 하는 신생아 질병이 있다. 이 질병에 대해 간단하게 요약해서 설명해보면 다음과 같다.

젖은 배꼽

배꼽이 젖는 이유는 두 가지 유형의 배아 구조에 있다. 장관막 누공이나 요막관에 있을 수도 있지만 그것보다 더 흔한 것은 부비강에 있다. 수분이 고름이 되면, 신생아는 패혈증에 걸릴 수 있다. 

더 읽어보기 : 신생아에게 절대 해서는 안 되는 8가지 행동

탯줄 질량

신생아에게 탯줄 덩어리와 관련해서 가장 흔한 유형의 질병은 육아종이다.  대부분의 경우 국소 치료로 치료할 수 있다. 100%의 경우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수술을 하지 않아도 치료할 수 있다.

탯줄이나 배꼽위 탈장

신생아에게 배꼽위 탈장이 생긴 경우,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이로 인해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문제가 작으면 작을수록, 더 빨리 진단 받을수록 자연스럽게 사라질 확률이 높다.

그리고 그 반면, 탈장이 배꼽 위로 나오면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는다. 그리고 보통 크기가 작아도 증상이 나타난다. 이 상태인 경우에는 수술을 받아야만 한다. 

더 읽어보기 : 신생아를 목욕시키는 방법

빈음낭

수술이 필요한 신생아의 질병

빈음낭은 하나나 두 개의 고환이 음낭에서 발견되지 않는 증상을 말한다. 고환올림근반사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아니면 고환이 음낭으로 내려가지 않는 경우도 있다. 아마 중간이나 있지 않아야 할 곳에 있을 것이다. 이런 것은 잠복고환이나 고환 위치 이상증이라고 부른다.

음경의 포피도 신생아의 수술 대상이 되는 영역이다. 간질성 및 생리학적 유착이나 감염 위험을 막기 위해서다. 

최소한의 외과적 수술

수술을 꼭 해야만 하는 신생아의 경우, 외과적으로 최소한만 절개하는 방법으로 발전되어져 왔다. 최근 수십 년 동안 가장 많은 발전이 생긴 분야이기도 하다. 

이로 인해 수술로 인한 사망율, 통증 및 흉터를 크게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수술할 때, 절개하는 부분을 감소시킬 수 있었던 덕분이다.

복강경 수술 장비 도입 뿐만 아니라 수술 기술이 발전 됨에 따라 수술할 때, 절개하는 부위를 최소화 시키는 것이 현대 의학에서 가장 진보된 분야 중 하나이다.

의사는 최소한만 절개하는 것으로 인한 이점을 늘리고, 환자의 회복 시간은 단축하였다. 그리고 수술로 인한 통증도 감소시켰다. 뿐만 아니라 신생아에게 가하는 절차 또한 훨씬 더 정확해졌다. 

지금 의사는 신생아 복부 및 흉부 질환을 수술할 때, 최소한만 침습한다.

그리고 다행히도 어떤 질병이든 간에, 아기의 건강을 예전보다 훨씬 더 좋은 상태로 만들 수 있게 되었다.

  • Thompson, A. M., & Bizzarro, M. J. (2008). Necrotizing enterocolitis in newborns: Pathogenesis, prevention and management. Drugs. http://doi.org/10.2165/00003495-200868090-00004
  • Pantoja-Ludueña, M. (2005). Onfalitis. In La neonatología en la atención primaria de salud.
  • González, J., & Uriarte, Á. (2012). Hernia Umbilical. In Eventraciones. Otras hernias de pared y cavidad abdominal.
  • Grapin-Dagorno, C., Bosset, P.-O., Boubnova, J., & Noche, M.-E. (2012). Criptorquidia. Ectopia testicular. EMC – Urología. https://doi.org/10.1016/S1761-3310(12)635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