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활낭염에 대해서 알아야 할 모든 것

윤활낭염에 대해서 알아야 할 모든 것

마지막 업데이트: 29 11월, 2018

인간의 몸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유발되는 국소 염증에 매우 취약하다. 그 명확한 예가 바로 윤활낭염이다. 이 염증은 생각보다 훨씬 더 일반적인,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질병이다. 이 글에서는 윤활낭염에 대해서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소개한다. 윤활낭은 점액낭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윤활조직과 점성 유체가 싸여져 있는 주머니로 몸의 다양한 부위에 위치한다.

이 기관은 아주 작음에도 불구하고 그 기능은 대단히 중요하다. 뼈의 끝부분에 마찰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윤활낭이 관절염이나 골관절염과 같은 질병을 막아준다. 즉, 윤활낭은 뼈를 위한 일종의 베개이다.

윤활낭염이란?

윤활낭염에 대해서 알아야 할 모든 것

윤활낭염은 윤활낭의 염증 또는 윤활낭의 과민증을 말하기도 한다이 증상은 다음 부위의 관절에 영향을 미친다.

  • 발목
  • 팔꿈치
  • 손목
  • 어깨
  • 무릎
  • 고관절
  • 손가락 및 발가락 마디

윤활낭염의 유형

간단한 문제처럼 보이지만, 윤활낭염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급성

  • 피부가 붉어지며 신체의 나머지 부위보다 약간 더 온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구분된다.
  • 일반적으로 이 증상은 감염으로 발생한다.

만성

  • 급성 윤활낭염과 다르지는 않다. 사실 오래된 급성 윤활낭염이 진화한 경우를 말한다.
  • 이 경우, 통증과 붉어짐이 훨씬 더 두드러진다.
  • 잠재적인 원인으로, 예전에 있었던 관절 부상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윤활낭염의 원인

팔꿈치 통증

누구든 윤활낭염에 걸릴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취약한 사람들은 노인들이다. 이 증상의 주요 원인은 해당 관절의 과도한 사용, 또는 반복적인 움직임이다.

그러므로, 특정 반복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윤활낭염에 쉽게 걸리게 된다. 수영선수, 목수 등 다양한 사람들이 직업적 특성 때문에 윤활낭염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 반면, 직접적인 부상이나 통풍과 같은 일부 질병이 그 원인이 될 수 있다.

윤활낭염을 알아보는 방법

이 질병을 알아보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으며, 심지어 대상이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관절에서 반복적인 움직임을 많이 수행하는 사람이라면 더욱 쉽다. 증상은 문제가 있는 부위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은 다음과 같다.

  • 뻣뻣함
  • 증상이 있는 관절 주위의 압통
  • 붓기
  • 붉어짐
  • 관절통
  • (증상이 더 심각한 경우)

치료 방법

통증과 염증과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방법은 병원에 가는 것이다. 의사의 권고 사항을 명확하고 엄격하게 따르고 다양한 자연 치료법들로 의학적 치료를 보완할 수 있다.

사과 식초

사과 식초

사과 식초는 염증을 줄이는 동시에 몸에 단백질을 제공한다.

재료

  • 사과식초 ½컵 (125 ml)
  • 꿀 1테이블스푼 (25 g)

방법

  • 큰 그릇에 식초와 꿀을 섞는다.
  • 수건이나 흡수가 잘 되는 천을 이 혼합물에 담근다.
  • 이것을 환부에 바르고 15분 동안 약효가 발휘되도록 놔둔다.

생강

생강차

생강은 진통효과 및 항염 효과로 잘 알려져있다. 또한 생강은 윤활낭염에 직접적으로 관련해서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준다.

재료

  • 갈아 놓은 생강 3테이블스푼 (30 g)
  • 뜨거운 물 ½컵 (125 ml)

방법

  • 생강은 집에서 갈아도 되고 간 생강을 사도 된다.
  • 이것을 거즈나 천으로 감싸서 (너무 얇거나 두껍지 않은 것으로) 뜨거운 물에 담가둔다.
  • 물에 이것이 우러나도록 몇분간 기다린다.
  • 그 다음, 이 뜨거운 거즈를 환부에 댄다. 데이지 않도록 조심한다.
  • 효과가 발휘되도록 약 15분에서 20분간 놔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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