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전증 산모의 모유 수유

9월 8, 2020
모유 수유와 뇌전증은 그 증상을 앓고 있는 산모들이 흔히 궁금해 하는 조합이다. 이 글에서 약 복용중에도 안전하게 모유 수유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일반적으로 모유 수유는 뇌전증 산모에게 권장된다. 사실, 항간질성 약물의 사용은 아이에게 부작용이 없다. 이는 모유 수유를 원하는 뇌전증 산모들에게 흔한 질문으로, 그런 경우 고려할 사항이다. 아기 돌보기는 성장의 주요 요인인 적절한 수유에 달려 있다.

이 글에서 원치 않는 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권장 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뇌전증과 모유 수유는 양립할 수 있다는 점부터 인식하자.

뇌전증의 정의

뇌전증은 뇌의 만성적 문제로 인해 발작을 일으키는 장애를 말한다. 게다가 이 과정은 동시에 뉴런의 반복적인 방출을 일으킨다.

마찬가지로, 발작은 비정상적이고 과도한 배출 또는 동시 발생하는 뇌 신경세포의 활동으로 인해 갑작스레 발생하는 상황이다. 이는 뇌에서 각성과 억제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치료 가능하고 예방 가능한 원인을 가진 발작의 존재와 뇌전증은 같은 개념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해야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뇌전증에 관한 한 뇌의 변화를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다양한 종류의 뇌전증이 있으며, 각각의 종류에 다른 치료 방법과 예후가 있다. 항간질성 약물의 사용이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이다.

전자 활동 뇌
많은 뉴런의 과도한 동시다발적 방출은 발작성 뇌전증으로 이어진다.

더 읽어보기: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려도 모유 수유를 할 수 있을까?

뇌전증의 치료

뇌전증의 앓고 있는 환자의 치료는 기본적으로 항간질성 약물을 사용한다. 이 방법은 해당 병리에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방법이다.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부작용 전혀 없이, 아니면 적어도 최소화하며 발작의 발현을 원천봉쇄하는 것이다.  의사가 단일 약물을 처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것은 단일 요법의 최저 유효 허용량이다.

그러므로 의사는 단일 항간질성 약물로 처방을 시작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양을 늘릴 수 있다. 이 방법에 내성이 강한 환자들도 있으며, 이런 경우 다양한 종류의 약물이 필요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찾는 일은 그 사람에게 가장 알맞는 방법을 찾기까지 수정하며 조절해 나가는,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는 과정이다. 의사들은 그러한 조절 과정을 위해 환자의 혈액을 채취하여 복용량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모유 수유와 뇌전증

모유 수유와 뇌전증은 양립할 수 있다. 이러한 산모들의 경우 임신 기간 및 산후 과정에서 좀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임신 기간에 혈액 내 항간질성 약물의 양에 신경을 써야 한다. 그 이유는 임신이 체내에 퍼지는 약물의 효과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발작은 임산부에게 추가적인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임신 중에는 복용량을 늘릴 필요가 있다.

출산 후에는 치료법을 수정하고 수유 기간에 아이를 돌보기 위해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 항간질성 약물의 복용량을 조정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의사들이 그 양을 줄인다.
  • 수면 장애의 결과로 발작이 나타날 수 있다. 의사들은 이러한 발병 요인을 피하기 위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충고한다.
  • 아이와 같이 자는 것을 피하며 혼자 아이를 목욕 시켜서는 안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뇌전증을 앓더라도 모유 수유에 관한 금기 사항은 따로 없다. 오히려 의사들은 가능한 한 적어도 6개월 간 모유수유를 하고 아이의 영양 공급을 위해 2년 정도 더 지속하도록 권유한다.

뇌전증과 모유 수유를 위한 약

뇌전증 모유 수유
모유 수유 중 사용 가능한 약이 있고, 그렇지 않은 약이 있다. 이 경우 전문가의 상담이 꼭 필요하다.

지속적으로 복용 가능한 많은 종류의 항간질성 약이 있으며, 여성의 모유에 각기 다른 양이 흡수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간질성 약물 치료를 받는 여성의 아이들에게 원치 않은 부작용이 보고된 사례가 없다. 모유까지 들어가 흡수 되는 약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다.

항간질성 약물의 선택에 있어 신경학자들은 이러한 차이점을 고려하여 처방한다. 게다가 일일 복용량을 나눠야 하거나 수유를 하기 위해 약 복용 후 몇 시간을 기다려야 하더라도 약 복용을 건너뛰면 안된다.

더 읽어보기: 체중 감량에 모유 수유가 도움이 될까?

약물 치료는 아이에게 안전할까?

약 성분이 산모의 모유에 흡수된다면 신생아가 나른하게 하거나 먹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짜증을 낼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혈액 수치에 따라 엄격하게 복용량을 조절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신생아와 산모의 건강을 위해, 임신 및 모유 수유 기간에 의사들의 면밀한 관찰이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의사만이 약물 치료 및 혹시라도 멈추게 된다면 치료의 중단을 제안할 수 있다.

  • https://www.uptodate.com/contents/management-of-epilepsy-during-preconception-pregnancy-and-the-postpartum-period?search=epilepsy%20breastfeeding&source=search_result&selectedTitle=1~150&usage_type=default&display_rank=1
  • https://www.uptodate.com/contents/initial-treatment-of-epilepsy-in-adults?search=epilepsy%20breastfeeding&source=search_result&selectedTitle=2~150&usage_type=default&display_rank=2
  • https://www.uptodate.com/contents/breastfeeding-infants-safety-of-exposure-to-antipsychotics-lithium-stimulants-and-medications-for-substance-use-disorders?search=epilepsy%20breastfeeding&source=search_result&selectedTitle=6~150&usage_type=default&display_rank=6
  • Kasper y col., Principios de medicina interna de Harrison, ed. Mac Graw Hill. Ed. 19.
  • J.M. Mercadé Cerdá y col., Guía oficial de la Sociedad Española de Neurología de práctica clínica en epilepsia, Vol. 31. Núm. 2. páginas 121-129 (Marzo 2016).
  • Llerda y col., Guía oficial de la Sociedad Española de Neurología de práctica clínica en epilepsia. Epilepsia en situaciones especiales: comorbilidades, mujer y anciano, Neurología Volúmen 30,  Octubre 2015, Pág. 51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