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보다 눈을 열어서 더 많이 배우기

· 11월 29, 2016
두 개의 눈과 한 개의 입이 있는 이유는, 말하기 전에 두 번 볼 수 있기 위해서 라는 말이 있다. 개인적인 관계를 맺을 때 점을 유념하자.

마음으로 눈을 뜨는 것은 단순히 입을 여는 것보다 더 많이 이해하고 발견함을 의미한다.

누군가와 소통하는 첫 단계가 그들의 말을 듣고 관찰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기 때문이며, 이것은 입을 다물고 있을 때만 가능하다.

오늘날 사회는 마음의 침묵과 먼저 이해하고 함부로 판단하지 않는 마음으로 세상을 보는 이런 필수적인 자기성찰을 할 시간을 잘 주지 않는다.

서두르는 것, 소셜 네트워크, 항상 최근의 소문을 공유하고 싶은 마음은 성찰을 할 수 있는 시간 없이 이런 즉각적인 필요를 악화시키기도 한다.

그래서 오늘 이 글에서는 느긋하게 하고, 심호흡을 하고, 마음과 눈을 열어 세상을 보는 것을 제안하려고 한다. 한번 해보겠는가?

눈을 열면 마음도 열린다

느림의 미학에 대해서 이미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것은 심리적, 정서적으로 큰 중요성을 갖고 있는 문화적 추세이다.

이런 식의 생각과 세상에 대한 태도를 갖고 살기 시작하는 사람은 무엇보다도, 속도가 새로운 기술을 가져오고, 즉시성을 무엇보다도 중요시 여기며, 초연결성이  소통의 질보다 더 중요해지는 신화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만든다.

더 읽어보기: 성숙한 여성의 마음

유사하게도, 많은 사람이 익숙해져 있는 빠른 속도에 대한 태도의 변화를 반영하는 패스트 푸드에 대한 반응이 있다.

우리 전체는 다른 사람의 눈을 통해 우리의 삶을 보는 것을 멈췄으며, 이게 끝이 아니다.

사람들과의 관계는 언제나 다음과 같은 주제에 대해 더 생각하게 만든다.

2-woman-eyes

말하기 전에 듣는 필요성

특정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 당신을 괴롭힐 수 있는 것 중 한가지는 이들이 이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반응하기 위해 당신의 말을 듣는다는 것이다.

  • 당신이 입을 열기 전에 먼저 눈과 귀를 열어 공감하는 소통을 위한 체계를 시작해야 한다.
  • 공감을 바탕으로 하는 소통은 언어적 및 비언어적 면들이 똑같이 중요할 때 가능하다.
  • 먼저는 전달된 메시지를 고려해야 하지만, 눈은 세부사항들, 제스처, 표정, 그리고 한 사람의 얼굴에 나타난 엄청난 감정의 세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 모두가 우리가 앞에 있는 사람과 100% 연결될 때 이런 편안한 대화를 즐기기 위해 서두르는 것에서 오는 움직임을 끊을 수 있어야 한다.

“생각”할 수 있는 눈은 마음과 연결된다

소크라테스는 보는 것의 미학은 “이유”에 대해서 질문하는 덕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보는 것”의 미학과 알아야 할 필요 (“생각”)을 구분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 오직 “보기만”하는 사람은 어떤 것의 형상, 표면적인 소문, 절대 깊게 들어가지 않는 피상적인 것만 발견하게 된다.
  • “보기만”하는 사람은 외모와 자신만의 판단에만 영향을 받으며, 상대방과 절대 깊게 소통하지 못한다.
  • 이제 당신 자신의 현실을 볼 때 좀 더 친근한 관점에서 보라. 이렇게 하면 당신의 의식이 마음, 당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 모든 것의 이유를 당신의 눈과 연결하게 되며, 당신의 주변과 그 안에 있는 사람들과의 특별한 유대 관계를 맺게 된다.

3-covered-eyes

눈은 진실을 말하며, 입은 소문만을 말한다

사람들은 종종 진실된 눈은 보이는 것이 감정적 세상이 반영된 것이므로 해설이 따로 필요없다고 말한다. 당신의 눈이 그 “마법”같은 능력을 갖고 있다면, 이를 잘 활용하라.

판단하지 말고 들으며, 추측하지 말고 생각하고, 당신에게 말을 하는 사람을 더 충분히, 존중심을 갖고 이해할 수 있도록 그에게 다가가라.

정보를 얻기 위해 눈을 사용하고, 말 한마디 한마디를 선택하라. 절대 누군가를 해치기 위해 사용하지 말라 – 솔직해지되, 소통을 망가뜨리지는 말라.

당신의 시선을 잡지 않아 말을 할 때 당신의 눈을 피하는 사람을 만나면, 스스로에게 이유를 물어라. 아마 이것은 신뢰의 부족이나 수줍음으로 인한 것이겠지만, 대화를 하면서 서로의 얼굴을 보는 것은 중요하다.

매일의 관계에서 소문을 퍼뜨릴 기회가 한번 이상 생긴다. 이것은 알지 못하고 말하며, 삶을 급하게 가고, 존중이나 정서적 지능 없이 사는 입이 된다.

추천하는 글: 나를 사랑하기 때문에 거리를 둔다

비판을 들을 때 언제든 화내지 말라 – 그럴 가치가 없다. 눈을 감고 입만 사용하는 사람은 당신을 모르기 때문에 당신의 진실에 대해 절대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은 당신의 세상이고, 당신의 현실이며, 당신의 사고방식이다. 가치없는 것에 당신의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