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을 완화하는 자연요법 9가지

25 12월, 2018
노폐물 제거를 위해 섬유질 섭취량을 늘리는 것 외에도, 일부 국소 치료법을 시도하면 치질 통증을 크게 완화할 수 있다. 이 글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자.

이번 글에서는 치질을 완화하는 자연요법 9가지를 소개한다.

치질 자연요법은 불편하고 고통스러운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치질은 염증을 일으켜 항문 벽에 닿는 종괴를 생성하는 항문 정맥의 염증이다. 대개 출혈, 염증, 가려움증, 통증과 같은 불쾌한 증상들을 동반한다.

고통스럽고 불편한 치질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인 자연요법은 다음과 같다.

치질을 완화하는 자연요법

알로에 베라

치질을 완화하는 알로에베라

알로에는 수세기 동안 수많은 약용 특성으로 높게 평가된 식물로 치질의 타는 듯한 고통 감소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알로에는 천연 연화제 겸 항염증제로 자극이나 염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글도 더 읽어보자 : 대장 세척에 좋은 5가지 과일

망고 씨

망고 씨에는 항염증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다. 망고 씨를 건조해서 고운 가루가 될 때까지 갈아준다. 망고 씨 가루 2g을 약간의 꿀과 섞어 하루에 두 번 먹는다.

고수 씨

치질을 완화하는 고수

고수 씨는 치질과 관련 증상 치료에 매우 유용하다. 고수 씨를 밤새도록 물에 담그고 다음 날 그 물을 마시기만 하면 된다. 출혈, 타는 듯한 느낌과 가려움증 같은 가장 불편한 증상들을 쉽게 완화할 수 있다.

고수 씨의 항염증제와 항산화제 성분 위장에도 큰 도움을 준다.

도금양

치질의 통증과 타는 듯한 느낌을 감소하려면 도금양, 몰약과 떡갈나무 연고를 만들 수 있다.

도금양은 치질을 수축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물약과 떡갈나무는 항염증성이 있어서 통증을 감소하여 질환이 개선되는 동안 그 부위를 마비시킨다.

바나나

치질을 완화하는 바나나

치질을 치료하고 싶다면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를 퓌레로 만들어서 우유와 함께 먹는다.

칼륨이 혈관을 이완해서 직장 혈관의 압박을 감소하니 타는 듯한 느낌이 줄어든다. 칼륨은 붓기나 염증처럼 신체 조직이 수축하거나 조일 때 완화제 역할을 한다.

블루베리

곱게 갈은 블루베리 1큰술을 거즈로 싸서 병변에 도포하면 불편한 통증과 타는 듯한 느낌을 완화된다.

블루베리의 항염증성은 강력하고 창자와 위장 문제에도 매우 좋다.

무화과

치질을 완화하는 무화과

무화과는 직장에서 타는 듯한 느낌이 날 때 가장 효과 좋은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다.

무화과 4개를 하룻밤 동안 물에 담갔다가 다음 날 아침 그 물을 마신다. 공복에 마시면 효과가 더 좋다.

무화과를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잎을 이용해 차를 끓이기다. 찻물을 우린 잎을 식혀서 병변에 직접 얹는다.

두 가지 치료법을 결합하면 훨씬 더 빠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냉온 압박붕대

치질에 냉온 요법을 쓰면 타는 듯한 느낌을 진정해준다. 따뜻한 욕조에 앉아서 시간을 보낸 뒤 차가운 붕대를 병변에 얹는다. 두 가지 온도를 번갈아 가며 처치하는 방법은 다른 염증 부위에도 치료 효과가 있다.

냉온 요법은 붓기를 줄여주고 혈류를 개선하며 치질을 더 빨리 치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코틀랜드 느릅나무

스코틀랜드 느릅나무는 항염증제 및 지혈 효과가 있다. 약간의 물과 잎을 섞어서 연고로 만들어 쓴다. 면봉으로 치질 부위에 직접 발라주면 타는 듯한 느낌과 다른 증상이 감소한다.

이 글도 더 읽어보자 : 자연 치유법으로 치질 치료하기

치질 통증을 완화하는 추가 방법

올바른 위생을 유지하고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며 설탕이 많은 식품, 커피, 차, 매운 음식을 피하면 치질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이미 여러 치료법을 시도했지만 개선되지 않았다면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다.

의사는 일반적인 치료법과 민간요법을 결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 Lynch, J. M., & Hurley, V. (1934). Treatment of hemorrhoids. American Journal of Digestive Diseases and Nutrition. https://doi.org/10.1007/BF02998915
  • Maestre, Y., Parés, D., Salvans, S., Ibáñez-Zafón, I., Nve, E., Pons, M.-J., … Grande, L. (2010). Cold or hot sitz baths in the emergency treatment of acute anal pain due to anorectal disease? Results of a randomised clinical trial. Cirugía Española (English Edition). https://doi.org/10.1016/S2173-5077(10)70014-4
  • Sharma, A., Verma, R., & Ramteke, P. (2009). Antibacterial Activity of Some Medicinal Plants Used by Tribals Against Uti Causing Pathogens. World Applied Sciences Jour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