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11월 3, 2019
관절 질환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려면 관절 건강을 건강하게 유지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관절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관절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알면, 관절에 좋은 음식을 잘 챙겨 먹고 안 좋은 음식은 피할 수 있다. 관절은 매일 일을 많이 하는 부위로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심각하게 손상될 수 있다.

관절은 두 개의 뼈가 만나는 부위에 있는데, 관절이 있어 두 개의 뼈가 움직일 수 있다. 뼈와 연골로 구성되어 있어서 쉽게 손상될 수 있는 구조이다.

노화 및 신체 활동은 관절 부상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이다. 하지만 관절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 관절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매우 흔한 관절 질환은 류마티스 관절염이다. 이 질병은 초자 연골이 마모 되었을 때 생기는 질병이다. 초자 연골은 관절의 뼈 표면을 덮는 전문화된 구조이다. 요즘은 부분 치료로 치료를 할 수 있다.

관절에 좋은 음식

관절에 좋기 때문에 평소에 잘 챙겨 먹으면 좋다고 입증된 음식은 다음과 같다.

강황

관절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강황에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은 항염증 및 진통 효과로 인해 여러 가지 질환으로 인한 통증 완화에 좋다고 입증된 바 있다.

강황은 관절염과 골관절염에 좋은 식품이다. 다른 항염증제와 달리 위 점막을 손상시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또 염증 과정에서 히스타민을 감소시키고, 글루타티온 S-전이효소와 글루타티온 과산화효소, 두 가지 효소의 활동을 자극한다. 이 효소는 염증 과정에 대한 우리 몸의 반응을 조절해 노폐물을 배출을 촉진한다.

올리브유

올리브유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다른 식품은 여러 가지 질병 및 관절 관련 장애로 인한 남성 염증을 감소시킨다. 따라서 평소에 꼭 챙겨 먹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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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강

관절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생강은 강황과 유사하게 오래 전부터 여러 가지 통증 완화에 활용되어 왔다.

생강은 메스꺼움, 편두통, 고혈압 치료에 수년 동안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발표된 논문은 골관절염의 이점에 대해 다른 결과를 발표했다. 

학술지 <Journal of Medicine Food>에 발표된 연구는 관절에 생강이 유익하다고 설명한다.

비타민 D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치료법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다. 하지만 과학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최근 무릎 골관절염 혹은 무릎 골관절염의 상이한 파라미터에 대한 비타민 D의 효과에 대한 비교 연구가 수행된 바 있다. 

이 연구의 저자는 무릎 골관절염이 있고, 비타민 D가 부족한 환자 107명을 대상으로 비타민을 투여했을 때 통증 완화, 관절 기능 개선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1년 후 비타민을 섭취한 사람들은 비타민 D 혈중 농도 뿐만 아니라 통증과 기능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 D가 관절에 좋다는게 입증된 것이다.

관절에 좋은 기타 식품

위에서 언급한 식품 외에도 관절에 좋은 식품이 있다. 몇 가지만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다.

  • 라스베리와 블랙베리
  • 마그네슘 보충제
  •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및 기타 채소
  • 오렌지

관절에 안 좋은 음식

관절에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
설탕과 가공 식품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염증 과정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관절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이 있는 반면, 관절에 안 좋은 식품도 있다. 조개와 고기가 그렇다. 조개와 고기는 통풍 발달을 촉진한다.

통풍은 혈액에 요산이 축적되어 생기는 질병이다. 관절을 고통스럽게 하는 결절을 형성한다. 따라서 하루에 살고기, 닭고기, 생선은 17 g 이상 먹지 않는 게 좋다. 그리고 콩류로 나머지 단백질을 섭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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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관절에 안 좋은 식품은 해바라기유와 콩기름이다. 이 오일에는 오메가-6 지방산이 풍부해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또 가공 식품도 최대한 먹지 않도록 하자.

설탕이 염증을 증가 시킨다고 밝힌 연구도 있다. 이 연구는 설탕을 먹으면 에너지가 빨리 생기지만, 지속되지 않으며 오히려 관절염 환자에게는 해롭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관절 건강을 지키려면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생활하며 채소,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으로 식사하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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