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모글로빈 수치를 높이는 식품

헤모글로빈 수치를 높이려면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해야 한다. 이 글에서 건강한 식품과 추가 팁을 함께 살펴보자.
헤모글로빈 수치를 높이는 식품

마지막 업데이트: 25 1월, 2022

신체 헤모글로빈 수치를 높이고 몸과 마음의 안녕을 되찾으려면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다양한 식품군이 골고루 들어간 식사를 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철분을 제공하는 건강한 천연 식품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이 글에서 어떤 식품에 철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적당량으로 자주 섭취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알아보자.

헤모글로빈, 빈혈, 철분

스페인 림프종, 골수종, 백혈병 환자 협회(AEAL)의 전문가들은 헤모글로빈이 폐에서 신체 나머지 세포로 산소를 운반하는 기능을 하는 철분이 풍부한 물질이라고 설명한다.

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하고 적절한 헤모글로빈 수치를 유지하려면 식품을 통해 철분을 섭취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빈혈이 생길 수 있다.

신체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인지 확인하려면 혈액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환자가 피로, 어지럼증, 쉽게 추위를 느낌, 과민 반응, 에너지 부족, 졸음과 같은 증상을 호소하면 혈액 검사를 진행한다.

헤모글로빈 수치를 높이는 식품

신체 헤모글로빈 수치를 자연적으로 높이는 방법

의사는 빈혈 여부를 확인한 후 치료제를 처방한다. 또한 철분 섭취량을 늘리기 위해 식단에 변화를 줄 것을 권고한다.

이와 관련하여 가장 적절한 조치를 살펴보자.

철분이 풍부한 식품을 많이 먹자

신체 헤모글로빈 수치를 높이고 빈혈을 완화하려면 식습관을 개선하여 더 건강한 철분 공급원을 섭취해야 한다.

철분이 포함된 식품은 다음과 같다.

  • 동물성 식품: 철분이 풍부한 동물성 식품은 신체가 필요한 영양분을 더 쉽게 흡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동물 단백질은 대부분의 식물 단백질보다 더 쉽게 흡수할 수 있다. 양고기, 소간, 다짐육, 조개, 새우, 닭간, 굴은 철분이 풍부한 식품이다.
  • 채소: 고기가 없는 채식 식단을 실천하고 있는가? 근대와 같은 푸른잎채소와 브로콜리와 같은 십자화과 채소를 섭취하면 철분에 관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렇지만 껍질을 벗기지 않은 통감자, 비트, 토마토, 호박도 꼭 먹어 줘야 한다.
  • : 대두, 병아리콩, 렌틸콩, 완두콩은 철분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과일: 바나나와 포도는 신체 철분 수치를 높이는 데 가장 좋은 과일이다. 두 번째 좋은 과일을 고르자면 무화과가 있다. 이러한 세 과일은 맛이 훌륭하므로, 수많은 요리와 디저트로 즐길 수 있다. 물론 신체 철분 및 헤모글로빈 수치도 높일 수 있다.
  • 기타 식품: 철분 수치를 개선하려면 두부, 보리, 아마인, 우유도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좋다.
헤모글로빈 수치를 높이는 식품

철분 흡수를 개선하자

일부 식품 조합이 철분 흡수를 높이거나 줄일 수 있다는 점을 알아 두자. 예를 들어 비타민 C를 포함한 식품과 감귤류 과일은 철분 흡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에 반해 유제품은 신체 흡수력을 떨어뜨린다. 따라서 우유나 치즈는 육류와 같이 철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기 1시간 전에 먹는 것이 좋다.

탄산음료, 청량음료, 초콜릿, 커피는 철분 흡수를 방해한다. 따라서 식사를 하면서 먹기보다는 약 40분이 지난 후에 적당량으로 섭취해야 한다.

엽산을 제공하는 식품을 섭취하자

엽산(비타민 B9)은 신체가 적혈구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헤모글로빈 수치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엽산은 다음과 같은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 대두와 완두콩
  • 견과류
  • 푸른잎채소
  • 오렌지, 레몬, 바나나, 멜론과 같은 과일

헤모글로빈 수치를 높이는 건강한 식품

  • 아몬드에는 많은 양의 구리가 포함되어 있다. 구리가 철분, 일부 비타민과 결합하면 헤모글로빈 합성에 촉매 작용을 한다. 아몬드는 페이스트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아몬드 7알을 2시간 정도 물에 불렸다가 얇은 붉은 껍질을 제거하고 갈아 준다. 완성된 페이스트는 하루에 한 번씩 공복에 먹는 것이 좋다.
  • 참깨는 철분이 풍부한 식품이며, 요리에 쉽게 넣어 먹을 수 있다. 그 외에도, 뜨거운 물 1잔에 씨앗 1큰술을 넣고 몇 시간 동안 기다렸다가 잘 갈아준 뒤 체에 거르면 참깨 페이스트가 완성된다. 페이스트를 우유 한 잔에 넣고 설탕으로 단맛을 낸 뒤 매일 마셔 보자.
  • 시금치는 헤모글로빈과 적혈구를 형성하는 철분이 풍부하다. 실제로 빈혈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헤모글로빈 수치를 높이는 식품

건강한 식단은 정상적인 헤모글로빈 수치를 유지에 도움이 된다

보다시피, 정상적인 헤모글로빈 수치를 유지하려면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무엇이든지 지나치면 몸에 좋지 않다는 점을 잊지 말자.

빈혈이 있다면 커피나 차를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도저히 끊기가 힘들다면 철분이나 다른 영양분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지 않도록, 식사를 하고 나서 40~45분 정도 기다렸다가 마시는 것이 좋다.

필요에 맞게 식단을 조절하는 것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의사에게 문의하자. 전문가는 식습관을 개선하고 영양분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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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분은 우리 몸의 기본 구성 요소다. 적혈구가 산소를 가져가 신체의 모든 세포에 분배할 수 있도록 하는 분자인 헤모글로빈의 일부다. 산소는 신체 기능에 필수적이므로, 철분 수치가 낮으면 신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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