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아플 때 먹지 말아야 할 식품 8가지

탄산음료와 배 아픈 것이 무슨 관련이 있나 싶을 수도 있지만, 배가 아플 때 탄산음료를 마시면 가스가 생기고 위벽은 자극을 받는다. 따라서 배가 아플 때에는 탄산음료를 마시지 않는 게 좋다.
배가 아플 때 먹지 말아야 할 식품 8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5 3월, 2019

배가 아플 때 먹지 말아야 할 식품 8가지를 소개한다. 배가 아픈 것은 누구나 경험하는 정말 일반적인 증상이다. 음식의 미생물이나 다른 성분으로 인해 소화 과정에 어떤 문제가 생긴 것이 원인이다. 그게 아니라면 염증이나 신경계의 불균형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이런 경우, 스트레스와 불안이 그 원인이다.

걱정할 만큼 심각한 증상은 아니지만 가스가 차거나 속 쓰림, 소화불량 등의 불편한 증상이 생긴다. 우리가 먹은 음식의 알레르기로 인해 배가 아플 수도 있다. 이 경우 변비와 설사가 동반된다. 

따라서 어떤 음식이 좋고, 나쁜지 알아두면 증상 완화에 도움될 듯하다.

이 글에서 배가 아플 때 먹지 말아야 할 식품 8가지를 소개한다. 오늘 소개된 음식은 먹지 말도록 하자. 어떤 음식이 해당되는지 잘 읽어보자.

배가 아플 때 피해야 하는 식품

1. 염증을 일으키는 유제품

배가 아플 때 먹지 말아야 할 식품 8가지

수백만 명이 유제품을 즐겨 먹는다. 맛있고, 건강에 좋은 영양분도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사실 유제품은 염증 물질로 분류된다. 특히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그렇다.

유당은 분해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그리고 그 양이 너무 많으면 염증, 통증이 생기고 소화가 잘 안된다.  배가 아플 때 유제품을 먹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유당불내증이 없는 경우도 안 먹는게 좋다. 

2. 배가 아플 때 지방은 피하자

배가 아플 때에는 기름진 음식,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도 최대한 적게 먹는 게 좋다. 이런 음식은 소화되는 속도를 늦추기 때문이다.

지방이 장에 흡수되면 염증 과정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통증이 심해지고 소화가 안 된다.  튀긴 음식, 아이스크림, 고기는 소화가 안 될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변비나 염증이 생길 수 있다. 

3. 위를 자극할 수 있는 향신료

배가 아플 때 먹지 말아야 할 식품 8가지 향신료

향신료에는 영양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하지만 몇몇의 향신료는 위를 자극하기 때문에 배가 아플 땐 안 먹는 게 좋다. 너무 매운 음식위산 생성을 자극해 위산 역류와 속쓰림을 유발한다. 

적당량 먹는 것은 괜찮다. 하지만 소화가 안 될 때 다른 소화 관련 문제가 있을 때에는 안 먹는 게 좋다. 

4. 배가 아플 때 매운 음식은 금물이다

향신료와 마찬가지로 매운 음식도 위벽을 자극하고 위신 생성을 증가시킨다. 산 성분이 식도로 넘어오지 못하게 하는 걸 막는 괄약근을 약하게 만들어 위산 역류와 속쓰림이 생기게 한다. 

배가 아플 때는 하나도 먹지 말아야 하고, 평소에는 적당량만 먹도록 한다.

5. 대사 활동을 저하하는 설탕 및 단음식

배가 아플 때 먹지 말아야 할 식품 8가지 설탕과 단것

정제 설탕이나 단것에 중독되면 대사 활동에 문제가 생기고, 소화 과정도 방해받는다. 

설탕은 우리 장 pH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해로운 박테리아를 번식시킨다. 염증이 생기며 감염이 되거나 다른 질병이 생길 위험이 커지는 것이다. 

또 단것을 너무 많이 먹으면 우리 몸에서 영양분을 흡수하는 속도가 늦어진다는 점을 기억하자. 과체중이나 비만이 되기 쉽다는 뜻이다.

6. 카페인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와 음식을 먹으면 위산 역류가 생기기 쉽다. 위를 자극하고 소화 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장내 활동 속도도 저하시켜 변비, 통증, 염증을 야기시킨다. 

배가 아플 때 피해야 할 카페인 함유 식품은 다음과 같다.

  • 커피
  • 탄산 음료
  • 홍차
  • 다크 초콜릿
  • 아이리쉬 크림

7. 위벽을 자극하는 탄산음료

배가 아플 때 먹지 말아야 할 식품 8가지

탄산음료는 대사 건강 및 소화 건강의 적이다. 물론 맛은 있겠지만, 위벽을 자극하고 가스가 많이 생기게 한다.  구연산, 벤조산 나트륨 같은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염증, 위 질환과 관련되어 있는 성분들이다.

설탕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장 pH 상태와 장내 미생물에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8. 소화가 어려운 정제 밀가루

정제 밀가루에는 당질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가 되는 속도를 늦춘다. 그리고 염증을 증가시키고 통증을 야기시키며 속이 더부룩한 느낌이 들게 한다. 

배가 아플 때 이런 음식을 먹으면 증상이 더 악화될 뿐만 아니라 치료하기는 더 힘들어 질것이다.

정제 밀가루 대신 통곡물을 먹도록 하자.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 건강에 좋다.

혹시 배가 아픈가? 이 글에서 설명한 음식을 기억해 두자.  배가 아플 때에는 완전히 나을 때까지 이런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복통이 있을 때 섭취할 수 있는 식품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복통이 있을 때 섭취할 수 있는 식품

이 글에서는 복통이 있을 때 섭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식품에 대해 알아보자. 복통은 매우 흔한 증상이며, 소화 문제나 나쁜 습관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몇몇 경우에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며, 스트레스 또는 불안으로 인한 신경계의 변화 때문일 수도...



  • Esmaillzadeh, A., Keshteli, A. H., Hajishafiee, M., Feizi, A., Feinle-Bisset, C., & Adibi, P. (2013). Consumption of spicy foods and the prevalence of irritable bowel syndrome. 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 https://doi.org/10.3748/wjg.v19.i38.6465
  • Hansen, K. L., Brustad, M., & Johnsen, K. (2015). Prevalence of self-reported stomach symptoms after consuming milk among indigenous sami and non-Sami in Northern- and mid-Norway – the SAMINOR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Circumpolar Health. https://doi.org/10.3402/ijch.v74.25762
  • J. Boekema, M. Samsom, G. P. van Be, P. (1999). Coffee and Gastrointestinal Function: Facts and Fiction: A Review. Scandinavi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 https://doi.org/10.1080/003655299750025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