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에 글루텐 프리 제품을 추가해도 괜찮을까?

5월 24, 2019
글루텐 프리 제품에는 더 많은 양의 설탕과 트랜스 지방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글루텐 불내증이 없다면 식단에서 이 단백질을 제거하는 것이 오히려 해로울 수 있다. 

전 세계 수백만 명이 글루텐 프리 식단을 따르기로 결정을 내렸다. 우선, 식단에서 빵, 밀, 밀가루를 제거하기 시작하여 글루텐이 포함된 제품을 완전히 끊는 방법이다. 그런데 이 방법이 정말 괜찮은 것일까?

사람들이 소셜 네트워크와 대중 매체에서 평생 안고 가야 하는 복강병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하기 시작한 이후부터, 글루텐이 전혀 없는 제품이 매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복강병 환자가 아닌 많은 사람들 또한 글루텐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기 시작했다. 

유행 때문에 사람들은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새로운 식단을 시작한다. 여러분도 그러한가?  이 글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니 찬찬히 살펴보자.

신체가 글루텐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가?

식단에 글루텐 프리 제품을 추가해도 괜찮을까?

특정 주제에 대한 오해가 없도록 용어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다.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우리가 알아 두어야 할 일반적이지만 중요한 몇 가지 용어는 다음과 같다.

  • 복강병: 글루텐에 영구적으로 과민 반응을 보이는 질환이다.
  • 글루텐: 밀, 보리, 호밀과 같은 곡물과 모든 파생 제품에서 발견되는 일련의 단백질이다. 또한 밀가루 반죽을 부드럽고 탄력 있게 만들기 때문에, 시중에서 판매되는 대부분의 가공식품에 들어가 있을 수 있다.

아르헨티나의 복강병 협회에 따르면, 아르헨티나에서는 100명 중 1명꼴로 장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는 복강병을 앓고 있다고 한다. 이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미네랄 및 비타민과 같은 영양분의 흡수를 방해한다.

더 읽어보기: 비만인들에게 뒤캉 다이어트는 정말 효과가 있을까?

관련 수치

BBC 월드 뉴스에 따르면, 2015년도에 7천만 명의 미국인이 식단에서 글루텐을 제거했다고 한다. 또 다른 한편 영국에서는 성인의 7%가 불내증과 알레르기로 인해 글루텐 섭취를 피했다. 그렇지만 인구의 8%는 더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위해 글루텐이 없는 제품을 선택했다.

그런 점에서 그들은 성인의 60%가 글루텐이 없는 제품을 구입했으며 영국에 거주하는 가족 중 10%는 글루텐을 ‘적’으로 간주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글루텐 프리 식단, 위험한 유행

식단에 글루텐 프리 제품을 추가해도 괜찮을까?

단지 체중 감량을 위해 ‘글루텐 프리’ 유행에 참여하는 것은 크나큰 실수이다. 특히 사전조사나 전문가와의 상담 없이 결정을 내리는 경우에는 더 그렇다.

실제로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는 ABC 신문에 따르면 스페인에서 글루텐이 없는 제품을 소비하는 사람의 100명 중 6명에게 건강상의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나타냈다.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에도 불구하고 WHO에서는 83%의 시민들이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씩 글루텐이 없는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러나 밀과 보리를 대체하는 제품에는 더 많은 양의 설탕과 트랜스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 설탕과 트랜스 지방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적절한 준비 과정 없이 식단에서 글루텐을 제거하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글루텐을 끊는 것이 진정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방법이라면 이 목표로 안내해 줄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루텐을 끊어야 할 이유는 없다

폼페우파브라대학(UPF)의 과학 커뮤니케이션 관측소의 관리자인 곤살로 카시노 씨는 라 반가드리아 신문에 따르면 건강한 사람이 글루텐 프리 식단을 선택해야 하는 과학적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카시노 씨는 복강병이 없는 사람이 글루텐 프리 식단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할 과학적 근거가 없다는 것을 나타내는 연구를 이끌었다. 그는 곡물에 함유된 섬유질도 함께 섭취하지 않게 되어 건강상의 이점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심혈관 질환을 퇴치하고 일부 암과 제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을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영양분으로 간주한다.

또한 섬유질을 식단에서 배제하면 변비로 이어지는 장 손상과 호흡기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대장의 놀라운 생리학

유행에 주의하자

글루텐이 대부분의 패스트푸드 제품에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는 없다. 그리고 정제 밀가루, 설탕 및 나쁜 지방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패스트푸드를 배제하는 것이 건강한 선택이라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카시노 씨의 연구에 따르면 글루텐 프리 시장이 커지면서 사람들이 글루텐은 건강에 해를 끼친다고 믿게 되었다.

이제 글루텐 프리 시장은 백만 달러의 사업이 되었다. 체중을 감량하고 싶고 글루텐 과민증으로 고통을 받고 싶지 않다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른 옵션이 여러 가지가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그언제나 전문가의 직접적인 지도 하에 체중 감량 계획을 시작해야 한다. 제대로 계획하지 않은 식단은 건강에 심각하게 해를 끼칠 수 있다.

  • Alvarez-Jubete, L., Arendt, E. K., & Gallagher, E. (2010). Nutritive value of pseudocereals and their increasing use as functional gluten-free ingredients. Trends in Food Science and Technology. https://doi.org/10.1016/j.tifs.2009.10.014
  • Pellegrini, N., & Agostoni, C. (2015). Nutritional aspects of gluten-free products. Journal of the Science of Food and Agriculture. https://doi.org/10.1002/jsfa.7101
  • Bascuñán, K. A., Vespa, M. C., & Araya, M. (2017). Celiac disease: understanding the gluten-free diet. European Journal of Nutrition. https://doi.org/10.1007/s00394-016-1238-5
  • Missbach, B., Schwingshackl, L., Billmann, A., Mystek, A., Hickelsberger, M., Bauer, G., & König, J. (2015). Gluten-free food database: the nutritional quality and cost of packaged gluten-free foods. PeerJ. https://doi.org/10.7717/peerj.1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