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의 10가지 이점을 알아보자

무화과는 여러 약용 성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과일이다. 무화과의 건강상 이점에 관해 알고 있는가? 이 글에서 함께 살펴보자!
무화과의 10가지 이점을 알아보자

마지막 업데이트: 12 12월, 2021

무화과는 많은 사람이 간식이나 후식으로 즐겨 먹는 달콤한 과일이다. 하지만 이 과일의 이점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아예 손을 대지 않는 사람도 있다. 지금부터 무화과의 이점과 몇 가지 흥미로운 점을 소개할 예정이니, 자주 섭취해 보자.

메모할 준비가 되었는가?

무화과의 영양가

일부 전문가들에 따르면, 무화과는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탄수화물이 풍부한 과일이다. 따라서 아침 식사나 간식으로 먹으면 다양한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단백질 함량은 100g당 1g으로 그리 높은 편이 아니지만, 필수 아미노산은 모두 함유되어 있다. 그뿐만 아니라 칼슘 성분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 모든 성분 외에도, 소화 및 심장 건강 유지에 필요한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다른 과일보다 특히 더 두드러진다.

쿠엔카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무화과 250g에는 약 12g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다.

생무화과는 80%의 수분과 12%의 당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무화과를 말리면 수분은 20% 미만으로 낮아지고 당분은 48% 이상으로 높아진다. 보다시피, 무화과는 말리면 영양 성분이 더 좋아진다.

무화과는 건강에 여러모로 좋은 과일이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과 활동적인 생활 방식을 유지하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무화과의 건강상 이점

무화과는 생으로 먹거나, 말리거나, 절이거나, 잼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칼슘과 식이 섬유 함량이 높다는 점을 잊지 말자.

지금부터 무화과의 다양한 이점을 살펴보자.

1. 혈압을 낮춘다

무화과는 식단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며, 고혈압 수치 조절에도 효과적이다.

2. 무화과의 이점: 체중을 감량한다

무화과는 큰 노력을 하지 않아도 달콤한 디저트나 간식을 대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과일에는 단맛에 대한 욕구를 억제하는 천연 당분이 포함되어 있다.

무화과에 포함된 당분, 포도당, 과당, 자당은 첨가당이 아니므로, 적당하게 섭취한다면 건강에 해롭지 않다.

또한 섬유질도 포함되어 있어, 소화 과정을 촉진하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칠레공과대학에서 발표한 학술 논문에 따르면, 무화과는 포만감을 선사하는 식품이며 후식으로 먹어도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하지만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아침에는 먹지 않는 편이 좋다.

3. 에너지를 충전한다

무화과의 10가지 이점을 알아보자

천연 당분이 포함된 무화과는 에너지 수치를 높이고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제로 무화과는 천연 당분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아침마다 생무화과나 말린 무화과를 먹으면 피로감이 완화될 수 있다. 활력을 선사하는 무화과는 하루를 시작할 때 먹으면 가장 좋은 식품이다.

의학 박사이자 코르도바대학의 교수이자 레이나 소피아 병원의 내과 과장인 프란시스코 페레스 히메네스(Francisco Pérez Jiménez)는 한 인터뷰에서 무화과가 에너지를 선사하는 식품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4. 항산화제를 선사한다

무화과는 칼슘 및 섬유질 함량이 높을 뿐 아니라, 항산화제도 풍부하여 조기 노화를 예방하고 모든 신체 기관과 시스템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무화과의 이점: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춘다

일각에서는 무화과가 칼슘 및 칼륨과 함께 오메가-3, 오메가-6를 포함하고 있어, 심혈관 건강에 유익하다고 한다.

<Escuela Superior Politécnica del Chimborazo> 학술지의 학술 논문에 따르면, 무화과는 심혈관 건강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정확히 어떻게 효과를 선사하는지, 얼마나 효과적인지 등을 알 수 있는 과학적 증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한편 무화과에는 신체에 쉽게 흡수되는 수용성 섬유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그중 가장 중요한 성분은 혈액 내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펙틴이다.

실제로 발레아레스제도대학에서 발표한 학술 논문에서는 무화과의 높은 섬유질 함량이 간접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6. 황반 변성을 예방한다

일각에서는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무화과를 자주 섭취하면 황반 변성을 비롯한 안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특히 60세 이상 성인이라면 안질환을 완화하고 예방하기 위해 하루에 2~3번씩 무화과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7.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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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화과는 천연 당분이 포함된 과일이다. 하지만 이를 자주 섭취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혈당치가 더 잘 조절되는 경향이 있다.

대개 무화과 과육과 잎을 섭취하면 인슐린에 대한 필요성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당뇨병이 있다면 먼저 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National Arid Zone Biotic Resources Research Meeting> 학회에서 발표한 연구에서는 무화과의 성분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8. 무화과의 이점: 천연 완하제의 역할을 한다

섬유질이 포함된 무화과에는 가벼운 완하제 효과가 있어, 다른 일부 과일과 마찬가지로 소화를 촉진할 수 있다. 특히 변비 예방에 매우 효과적인 식품이다.

베네수엘라중앙대학의 약학과에서 발표한 논문은 무화과의 완하제 작용에 관한 과학적 증거를 제시한다.

9. 빈혈을 예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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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화과는 빈혈 완화와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어떤 사람들은 무화과의 색이 짙은 이유가 철분 함량이 높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철분은 빈혈 치료에 필수적인 성분이다. 하지만 빈혈 예방에 대한 무화과의 효과를 뒷받침하는 과학적 연구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

빈혈이 있는 사람은 의사가 권고한 식습관을 실천해야 하며, 전문가의 조언 없이 새로운 식품을 식단에 포함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10.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끝으로 항염증 효과를 하는 무화과는 다양한 신체 부위의 통증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위궤양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탈리아 메시나대학의 연구에서는 무화과의 항염증 작용을 인정하지만, 궤양에 관한 긍정적인 효과는 언급하지 않았다.

많은 사람은 무화과의 항염증 효과가 피부에 뚜렷하게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복잡하지 않고 자연적인 방법으로 피부 염증을 줄이기 위해 생무화과를 피부에 바르는 것이 좋다고 한다. 하지만 이 효과를 입증할 만한 과학적 증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건강에 좋은 무화과

맛있는 무화과는 다양한 영양분과 식이 섬유를 포함하고 있어, 건강에 여러모로 좋은 점이 많은 과일이다. 그러니 무화과를 자주 섭취해 보는 건 어떨까?

물론 항상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면서 적당량으로 섭취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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