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족하면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6가지 영양소

5월 23, 2019
우울증이 생기는 이유는 정말 다양하다. 영양 결핍도 그 원인 중 하나이다. 좀 더 알아보기로 하자. 

특정 영양소가 부족하면 우울증의 원인이 된다는 사실을 아는가? 우울증은 기분의 상태이다. 늘 슬프고, 예민하며 일상생활에 대한 일반적인 관심이 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데 사실 우울증은 아주 일반적인 질병이며, 선진국에서 더 그렇다. 심지어 요즘은 대중적인 건강 상태로 여겨지기까지 한다. 

몇 년 전까지 우울증의 원인은 감정적인 상황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뇌에 어떤 화합물의 변화 때문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유전적 요인, 환경적인 요소, 호르몬 변화로 인해 이 화합물에 변화가 생기는 것이다.

그리고 식습관도 우울증과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어떤 영양분이 결핍되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따라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우울증을 예방하고, 우울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품을 더 많이 챙겨 먹어야 한다.

이 글에서는 부족하면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영양소를 소개한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부족하면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6가지 영양소

1. 오메가3 지방산

부족하면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6가지 영양분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은 여러모로 건강에 좋다. 정서적 건강도 포함된다. 중추 신경계 발달과 기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염증을 조절하고, 그 활동을 조절하기 때문이다.

오메가3 지방산은 뇌의 화학 물질을 균형 있게 만들어주고, 조기 노화의 위험도 감소시켜준다 

우울증 치료를 할 때 코르티솔을 최소화하고, 세로토닌 생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챙겨 먹으라고 권하는 영양분이기도 하다.

오메가3 지방산은 이런 식품에 함유되어 있다.

  • 기름진 생선
  • 견과류와 씨앗
  • 콩류
  • 달걀
  • 채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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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타민 D

비타민 D가 부족해지면 뼈와 관절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높지만, 우울증이나 치매에 걸릴 위험도 커진다. 비타민 D는 행복, 기분과 관련된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핵심이다.

비타민 D를 제대로 흡수하면 감정적으로 불균형 상태가 될 위험이 낮아진다. 또 면역력에도 좋다.

비타민 D는 햇빛으로 흡수하는 게 가장 일반적이다. 그리고 다음의 식품에도 함유되어 있다.

  • 등푸른생선
  • 대구류
  • 곡물 및 콩 제품
  • 유제품
  • 달걀
  • 버섯

3. 아연

부족하면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6가지 영양분

아연도 감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영양분이다. 일부 신경 기능과 신경계 활동을 자극한다. 나아가 아연이 적정한 수준이 되면, 웰빙을 담당하는 신경 전달 물질 생성이 증가한다. 

또 동시에 주요 장기의 기능과 관련있는 250개 이상의 생화학적 경로와 관련되어 있다. 다음의 식품에 아연이 함유되어 있다.

  • 고기
  • 달걀
  • 해산물
  • 견과류
  • 통곡물
  • 유기농 유제품

4. 셀레늄

셀레늄은 뇌 기능과 기분 안정에 있어 꼭 필요한 영양분이다. 셀레늄은 갑상선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동시에 정신 건강에도 필수적이다.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재생 효과가 있어 우울증 치료와 예방에 필수적인 성분이다. 

이런 식품에 함유되어 있다.

  • 살코기
  • 등푸른생선 (정어리, 연어 등)
  • 콩류
  • 달걀
  • 해산물

5. 마그네슘

부족하면 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6가지 영양분

안타깝게도 마그네슘은 가장 흡수하기 힘든 미네랄 중 하나다. 하지만 우울증 치료에 있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로토닌과 도파민 생성을 증가시키고, 코르티솔 생성은 감소시킨다. 

이런 식품에 함유되어 있다.

  • 미역
  • 아몬드
  • 아보카도
  • 바나나
  • 호박씨
  • 통곡물
  • 밀기울
  • 녹색 채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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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철분

철분 결핍은 빈혈, 정신적 피로, 우울증의 주원인이다.  철분은 인지, 발달기능 뿐만 아니라 감지-모터 기능에 있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적혈구 숫자가 부족해진다. 이는 세포의 산소 공급에 영향을 미치고, 이로 인해 정서적 불균형, 만성 피로와 정신 혼란이 생길 수 있다. 

철분은 다음의 식품으로 섭취할 수 있다.

  • 고기
  • 비트
  • 등푸른생선
  • 귀리
  • 시금치와 녹색 채소
  • 석류
  • 달걀
  • 땅콩 버터

이 글에서 소개한 영양분이 결핍되면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 따라서 기분이 안 좋거나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이런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그럼에도 우울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다른 치료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아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 Leung, B. M. Y., & Kaplan, B. J. (2009). Perinatal Depression: Prevalence, Risks, and the Nutrition Link-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https://doi.org/10.1016/j.jada.2009.06.368
  • Lopresti, A. L. (2015). A review of nutrient treatments for paediatric depression.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https://doi.org/10.1016/j.jad.2015.04.014
  • Bodnar, L. M., & Wisner, K. L. (2005). Nutrition and depression: Implications for improving mental health among childbearing-aged women. Biological Psychiatry. https://doi.org/10.1016/j.biopsych.2005.05.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