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 꿀의 특성과 용도

메밀 꿀은 약용이며 다소 특별한 맛이 있다. 그리고 이 꿀은 건강에 좋은 항산화제, 비타민 및 무기질로 가득 차 있다.
메밀 꿀의 특성과 용도

마지막 업데이트: 06 3월, 2021

이 글에서는 메밀 꿀의 특성과 용도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자. 300가지가 넘는 꿀이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아마도 메밀 종류에 대해서는 들어보지 못했을 것이다. 메밀 꿀은 색이 어둡고 맛과 향이 당밀과 비슷하다.

천연 물질인 메밀 꿀은 식물에서 수집한 꽃가루의 꿀벌에 의해 만들어지는데, 수 세기 동안 보물이었다. 사실 그리스인, 이집트인, 마야인, 바빌로니아인은 이미 그 영양 성분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약용으로 사용했다.

이 꿀은 항산화제, 비타민 및 무기질 함량이 높다. 또한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기침을 진정시키며 감염에 도움이 된다. 메밀 꿀의 특성과 일상생활에서 이 꿀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메밀이란?

이 이름은 종종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한다. 메밀은 일반 밀과 관련이 없으며 이는 곡물도 아니다. 메밀(Fagopyrum esculentum)은 마디풀과 계통의 곡물이다. 그리고 그 열매는 삼각형 모양과 어두운색을 띠고 있다.

메밀 재배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지만, 유럽, 러시아, 미국 및 아시아에 집중되어 있다. 메밀의 강점 중 하나는 글루텐이 들어 있지 않아 시리얼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부 국가에서는 이 재료로 만든 전형적인 요리가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일본 소바 국수, 갈레트 브루통(브르타뉴의 전형적인 짭짤한 크레페), 동유럽의 블린 또는 러시아의 카샤가 있다.

메밀이란 무엇일까?

메밀은 글루텐이 없는 식품이다. 또한, 메밀은 상당한 양의 항산화제를 제공한다.

메밀 꿀의 특성

메밀 꿀은 천 송이 꽃, 로즈메리 또는 유칼립투스와 같은 다른 잘 알려진 품종과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다.

메밀 꽃가루의 수집 시기와 장소에 따라 색은 조금씩 다를 수 있다. 그 음영은 구릿빛 노란색과 검은색 사이에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색상은 붉은 호박색이다.

물론 대부분의 꿀만큼 달지는 않지만, 단맛이 우세하다. 메밀 꿀은 또한 쓴맛이 있어서 입천장이 약간 따끔거릴 수 있다. 이런 종류의 향기로운 꿀은 맥주, 빵 또는 사탕수수를 연상시킬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메밀 꿀의 점도는 점성이 있고 유동적이지 않으며 빠르게 결정화되는 경향이 있다. 이 꿀은 부드러워진 버터와 비슷하게 약간 두껍다.

메밀 꿀의 장점 및 용도

탄수화물은 이런 종류의 꿀에 들어 있는 주성분이지만, 비타민, 무기질, 유기산,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및 일부 휘발성 화합물도 포함하고 있다. 그렇다면 메밀 꿀의 주요 장점은 무엇일까?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흉터와 화상 치료의 보조제다

상처에 대한 국소 치료제로 꿀을 사용하는 건 잘 알려진 사실이다. 열린 상처에 바르면 안 되지만, 궤양, 염증 및 긁힘에는 유용하다. 인간은 피부 표면의 박테리아 성장을 막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꿀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항산화력이 있다

이는 페놀 함량으로 인해 발생한다. 현재 연구에 따르면, 혈액의 항산화 성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인체에서의 정확한 역할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어쨌든 우리는 항산화제가 조기 노화 및 관련 질병의 예방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장내 미생물을 보호한다

저널 증거 기반 보완 대체 의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 결과는 메밀 꿀이 인간의 장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특히 결장에 서식하는 양성 비피도 박테리아에게 먹이를 준다. 또한, 이러한 병원균의 성장을 제한한다.

최근의 과학적 증거는 건강에 있어서 장내 미생물총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좋은 미생물총 상태를 유지하면 뇌 기능, 면역 체계 및 영양 상태가 향상한다.

항균 및 항바이러스성 능력이 있다

꿀은 설탕 함량이 높아서 병원 환경의 일반적인 병원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과학자들은 다음 미생물에 대한 메밀 꿀의 특정 활동을 분석했다.

  • 클로스트리듐 디피실리균
  • 황색포도알균
  • 두 가지 유형의 녹농균
  • 엔테로코커스 패칼리스
  • 폐렴간균

이 과학자들은 위스콘신 꿀에 대한 연구에 집중했으며, 그들의 결론은 저항성 병원균에 대한 다른 치료 자원과 함께 꿀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주장을 뒷받침할 충분한 증거는 없다.

항균 및 항바이러스성 능력이 있다 

인간은 메밀 꿀의 항균 및 항바이러스성 능력을 높이 평가한다. 따라서 메밀 꿀은 특정 감염에 대한 일반적인 보조제다.

감기를 개선한다

메밀 꿀은 일반 꿀과 마찬가지로 감기 증상을 치료하는 보조제로 사용된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기침을 진정시키고 수면의 질을 향상한다.

추천 레시피

꿀을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이고 널리 퍼진 방법의 하나는 꿀을 허브차 또는 뜨거운 물에 첨가하는 것이다. 뜨거운 음료에 꿀을 희석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나 성인의 경우 컵당 1작은술, 어린아이들의 경우 1/2작은술의 권장 복용량을 초과하면 안 된다. 또한, 보툴리누스 중독의 가능성으로 인해 1세 미만의 아기에게는 적합하지 않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는 게 매우 중요하다.

꿀은 일반적으로 설탕을 쉽게 대체할 수 있는 좋은 감미료다. 다음과 같은 요리나 디저트에 1작은술을 추가하면 된다.

꿀이 수분을 끌어들이는 능력은 케이크, 빵, 페이스트리에 아주 좋다. 이 음식들을 더 촉촉하게 만들어서 맛이 더 특별하고 좋아진다.

또한, 우리는 효모와 함께 반죽에 섞어 스펀지 빵을 만들 수도 있다. 토스트에 뿌리면 훌륭한 아침 식사나 간식이 되기도 한다.

다음과 같은 달콤한 맛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짭짤한 레시피에 꿀을 사용해 보자.

  • 머스타드, 적포도주 식초 또는 마요네즈를 곁들인 비네그레트
  • 생선, 고기 또는 두부 마리네이드
  • 캐러멜화된 견과류와 씨앗류

건강을 위한 메밀 꿀

메밀 꿀은 다른 꿀과 색, 질감, 맛이 다르다. 그렇지만 적당량으로 쉽게 식단에 통합할 수 있는 영양가 있는 제품이다.

달콤하고 짭짤한 요리는 물론 허브차, 차 또는 단순히 물에 넣어 먹기에도 좋다.

국소 수준에서는 치유 과정을 돕고 감염을 예방하기 때문에 상처와 표면 화상에 적용할 수 있다. 원하는 부위에 얇게 바르고 깨끗한 붕대로 덮으면 된다.

이제 메밀 꿀을 시도해 볼 준비가 되었는가?

이 글은 어떤가요?
무스코바도 설탕은 무엇일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그것을 읽으십시오 건강을 위한 발걸음
무스코바도 설탕은 무엇일까

파넬라와 함께 무스코바도 설탕은 식료품점에서 찾을 수 있는 가장 덜 정제된 설탕 중 하나다. 약간 촉촉한 질감과 뚜렷한 맛과 함께, 건강한 대안으로서의 명성으로 생산과 소비가 급증했다. 이 글에서는 무스코바도 설탕에 대해 알아보자.



  • Hammond EN et al. Effect of United States buckwheat honey on antibiotic-resistant hospital acquired pathogens. Pan African Medical Journal. Diciembre 2016.25:212.
  • Fashner J. et al. Treatment of the Common Cold in Children and Adults. American Family Physician. Julio 2012. 86(2):153-159.
  • Jiang L et al. Phenolics and Carbohydrates in Buckwheat Honey Regulate the Human Intestinal Microbiota. Evidence Based Complement Alternative Medicine. Febrero 2020:6432942.
  • Lai-flurrie K. Honey in wound care: effects, clinical application and patient benefit. British Journal of Nursing. Septiembre 2013. 17(5).
  • Geldof N. et al.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Enero 2003. 51 (5):1500–1505.
  • Van den Berg A.J.J et al. An in vitro examination of the antioxidant and anti-inflammatory properties of buckwheat honey. Journal of wound care. Septiembre 2013. 1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