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제된 밀가루 섭취로 생길 수 있는 6가지 결과

정제된 밀가루를 먹으면 우울증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정제된 밀가루 섭취로 생길 수 있는 6가지 결과
Elisa Morales Lupayante

검토 및 승인: 체육 교육학자 및 영양사 Elisa Morales Lupayante.

마지막 업데이트: 03 1월, 2023

정제된 밀가루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식단 일부다. 정제된 밀가루 소비에 관해 수도 없이 경고하지만 많은 사람이 여전히 정제된 밀가루 섭취가 건강에 얼마나 해로운지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정제된 밀가루는 불행하게도 영양 품질과 특성을 감소하는 일련의 산업 공정을 거친다.

소량 섭취로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과도하고 빈번한 섭취는 신체에 바람직하지 않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가장 걱정스러운 점은 시중의 많은 식품에서 정제된 밀가루를 발견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를 억제하기 어렵다.

그러나 정제된 밀가루를 과도하게 섭취한 결과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식단에서 가능한 한 정제된 밀가루를 제한할 수 있다.

정제된 밀가루 섭취의 결과

1. 당뇨병 위험을 증가

정제된 밀가루 당뇨병

정제된 밀가루를 매일 먹는 사람은 통밀가루를 선택하는 사람에 비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더 크다.

2. 체중 증가 위험

마드리드의 라파즈 병원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정제된 밀가루나 정제된 설탕으로 만든 음식은 체중 증가와 신진대사 장애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한다.

3. 소화 장애

정제된 밀가루 장내 세균총

이러한 유형의 밀가루 특징은 가공으로 식이 섬유 대부분이 소실된다는 것이다.

그 때문에 정제된 밀가루 섭취 후 소화기 및 대장에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 섬유질 소량은 음식을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일으켜 변비와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스페인 Hospital Clínico Universitario de Valladolid에 따르면 이러한 음식은 변비와 염증을 악화할 수 있다.
  • 또한 장내 세균총에 변화를 일으켜 가스, 소화불량, 통증을 증가한다.

4. 정제된 밀가루 섭취로 생길 수 있는 결과: 염증성 질환의 위험률 증가

관절염 같은 염증성 질환의 위험 요인에 노출된 사람들은 식단에서 이 성분을 제외해야 한다.

  • 소량은 괜찮지만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면역 체계에 의한 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 단백질을 신체 에너지원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방해하는 혈당에서 생성되는 불균형 때문이다.
  • 정제된 밀가루가 축적되면 건강한 조직에서 염증 과정을 일으키는 당화 반응을 일으킨다.

5. 알레르기 유발

정제된 밀가루 우울증

음식 알레르기 또는 과민증은 신체 염증 반응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소화기 증상을 일으킨다. 바르셀로나 Center Mèdic Atlàntida 보고서에 명시된 바와 같이 가공식품 첨가물 및 화학 물질에 장기간 노출하면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다.

정제된 밀가루에는 소화하기 어렵고 이러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단백질 유형인 글루텐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6. 정제된 밀가루 섭취로 생길 수 있는 결과: 우울증 발병률 증가

정제된 음식을 먹으면 순간적으로 약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지만, 멕시코 누에보 레온 자치 대학교 연구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탄수화물 축적은 우울증과 기분 저하 경향과 관련이 있다.

  • 혈당을 높이는 이러한 물질은 뇌 화학을 변화하고 심신 피로감을 유발한다.
  • 수면 장애와 관련이 있으며 일상 업무 중 생산성이 저하된다.
  • 몸에 에너지를 주기는커녕 피로와 나른함을 느낀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정제된 밀가루를 먹으면 약간 우울해지고 낮잠을 자기도 한다.

평소 식단 일부로 정제된 밀가루를 먹는가? 그렇다면 가능한 한 빨리 섭취량을 제한하도록 한다.

식단에서 완전히 제거하기는 어렵지만 대체할 수 있는 건강한 대안이 많다.

몸에 나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정제된 밀가루 섭취를 줄이면 건강이 달라질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안 좋을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안 좋을까?

'저녁으로 먹은 음식은 몸에 그대로 남는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저녁 식사를 하고 나서 잠자리에 들면 신체가 음식을 처리하지 못한다는 의견이 있으므로,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안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 Febles, C. I., Arias, A., Hardisson, A., Rodríguez-Alvarez, C., & Sierra, A. (2002). Phytic acid level in wheat flours. Journal of Cereal Science. https://doi.org/10.1006/jcrs.2001.0441
  • Robin, F., Théoduloz, C., & Srichuwong, S. (2015). Properties of extruded whole grain cereals and pseudocereals flours. International 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https://doi.org/10.1111/ijfs.12893
  • Bhatt, S. M., & Gupta, R. K. (2015). Bread (composite flour) formulation and study of its nutritive, phytochemical and functional properties. ~ 254 ~ Journal of Pharmacognosy and Phytochemistry.

본 콘텐츠는 오직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거나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반드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거나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