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비만의 큰 문제점

15 1월, 2020
소아 비만은 비만 및 고콜레스테롤과 같은 수많은 미래의 건강상 문제와 관련이 있다. 더 자세하게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오늘은 소아 비만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자. 현재 소아 비만은 가장 심각한 공중 보건 문제 중 하나이다. 소아 비만은 전 세계적인 현상이며 발생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소아 비만은 미국과 같은 국가에서 크게 문제가 되고 있지만 규모가 더 적은 저소득 국가에도 영향을 미친다. 안타깝게도 만 5세 미만의 아동 중 대략 4,200만 명이 소아 비만을 앓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비만은 미적으로만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 아니다. 실제로 심각한 건강상 영향을 초래한다. 예를 들자면 소아 비만을 앓는 어린이는 평생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과 같은 질병으로 고통을 받게 될 가능성이 더 크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는 아이들이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좋은 식단을 따르는 것이 어려운 듯하다. 하지만 소아 비만을 없애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소아 비만이란?

소아 비만의 큰 문제점

소아 비만은 어린 시절 가장 흔히 발생하는 영양과 관련된 질환이다. 이는 체지방의 과도한 축적으로 구성되어 아이의 건강을 위험에 처하게 한다.

 

이러한 비만은 여러 가지 요인이 포함된 질환이며, 영양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유전 및 신체 활동, 이 두 가지도 주된 결정 요인이다. 부실한 식단도 이 질환의 주범 중 하나이다. 현재 사람들은 포화 지방 비율이 높은 열량 밀도가 높은 음식을 남용한다.

요컨대 소아 비만은 다른 요인 중에서도 불균형한 식단, 앉아서 생활하는 방식 및 유전의 조합이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러한 질환이 당뇨병을 포함한 수많은 건강상 문제와 관련이 있다는 점을 알아 두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아이에게 꼭 먹여야 하는 6가지 식품

비만 여부 확인 방법

소아 비만은 외모만으로 진단되지 않는다. 대신에 신체 질량 지수 또는 BMI로 불리는 매개 변수로 계산된다. BMI는 체중을 신장과 관련시키고, 체중(킬로그램 단위)을 제곱한 신장(미터 단위)으로 나누어 계산한다.

아이가 비만을 앓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BMI를 표준치와 비교하는 여러 표와 참조가 있다. 하지만 아동의 경우에는 비교를 위해 백분율 곡선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소아 비만의 위험 요소

앞서 언급했듯이 이 질환은 아동의 식단에 의해 결정되는 것만은 아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은 수많은 요인이 개입한다.

  • 유전: 수많은 연구에서는 한 부모가 비만인 경우 자녀가 비만이 될 확률이 3배가 더 높다는 점을 밝히며 과체중 부모가 과체중 자녀와 관련이 있음을 나타냈다. 하지만 생활 방식의 공유로 인한 것인지 유전인지를 구별하기는 힘들다.
 
  • 출생 시 체중: 과학자들은 출생 시 체중이 약 4kg 이상인 아기들은 소아 비만 또는 성인 비만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 흥미롭게도 생후 1년 동안 모유 수유를 하는 것은 아동기에 이러한 질환이 나타날 확률이 낮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출생지: 시골에서 자라는 아이는 보다 더 활동적인 생활 방식을 갖고 있는 반면, 도시에서 자라는 아이는 신체 활동이 부족한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소아 비만은 수면 또는 가족의 경제 수준과 같은 기타 요인과도 관련이 있다. 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열쇠는 아이의 생활 방식에 초점을 두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청소년기에 생길 수 있는 수면 장애를 예방하는 팁

소아 비만, 큰 문제점

소아 비만의 위험을 줄이는 방법

이 질환은 아이의 남은 인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존감과 미적인 문제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심혈관 및 대사 문제의 위험 증가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따르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행동을 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방법을 모르겠다면 의사 또는 영양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아이들이 활동적인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아이의 일상에 스포츠를 추가하는 것은 첫 번째 단계 중 하나가 되어야 한다. 실제로 이는 아이가 사교 기술을 향상시키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방법이다.

 
  • Yeste, D., & Carrascosa, A. (2012). El manejo de la obesidad en la infancia y adolescencia: de la dieta a la cirugía. Anales de Pediatría, 77(2), 71–74. https://doi.org/10.1016/j.anpedi.2012.03.010
  • Obesidad infantil. (2011). OECD. https://doi.org/10.1787/health_glance-2011-en
  • Zayas Torriente, G. M., Chiong Molina, D., Díaz, Y., Torriente Fernández, A., & Herrera Argüelles, X. (1946). Revista cubana de pediatría: La obesidad infantil. Revista Cubana de Pediatría (Vol. 74). Centro Nacional de Informacion de Ciencias Medicas. Retrieved from http://scielo.sld.cu/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0034-75312002000300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