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울토마토의 영양가, 이점, 섭취 방법

방울토마토는 영양가가 높다. 이 글에서 방울토마토의 영양분과 섭취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방울토마토의 영양가, 이점, 섭취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6 9월, 2022

방울토마토는 활용도가 높은 식품으로, 일반 토마토보다 신맛이 덜하고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지금부터 방울토마토의 영양가, 이점, 섭취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형형색색의 방울토마토는 요리의 고명으로 좋은 재료일 뿐 아니라, 항산화제 함량도 높다.

방울토마토의 특징

방울토마토(Lycopersicum pimpinellifolium)는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녹색, 파란색, 검은색 등 다양한 색이 있다. 방울토마토의 지름은 1~3cm이며, 무게는 약 10~15g이다.

방울토마토는 품종에 따라 원형과 타원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겉은 단단하지만 씹으면 달콤하면서도 살짝 시큼한 과즙이 나온다.

방울토마토의 대표적인 품종은 다음과 같다.

  • 체리 피어 (Cherry pear)
  • 옐로우 체리 (Yellow cherry)
  • 미니 체리 (Mini cherry)
  • 체리 라운드 (Cherry round)
  • 쿠마토 (Kumato)
  • 지브라 (Zebra)
  • 행잉 토마토 (Hanging tomato)
방울토마토의 영양가, 이점, 섭취 방법

기원

일반 토마토의 조상 격으로 여겨지는 방울토마토는 안데스 지역에서 최초로 발견되었다. 가장 처음 재배된 곳은 페루이지만, 일각에서는 멕시코 아스텍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한편 방울토마토는 에콰도르와 칠레의 전통 요리에도 흔히 사용된다.

방울토마토가 처음 유럽으로 들어왔을 때는 관상용 식물로만 활용되었지만, 18세기가 되자 점차 요리에 넣어 먹기 시작했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품종은 크기, 풍미, 내구성을 개선하기 위해 개량되었다.

방울토마토의 영양가

방울토마토는 크기와 관계없이 일반 토마토만큼 영양가가 높다. 방울토마토 100g은 18kcal이며, 약 90g 이상의 수분을 제공한다.

한편 지방과 단백질 함량은 0.5g에도 미치지 못할 만큼 작지만, 탄수화물은 100g당 4g을 포함하고 있다. 그중 2.6g은 과당, 자당, 포도당과 같은 단당류다.

이러한 당은 장에서 빠르게 흡수되어 에너지원이 된다. 나머지 탄수화물은 식이 섬유이며, 100g당 1.2g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비타민 A(100g당 26mg)와 비타민 C(82mcg)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이러한 영양분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토마토를 통째로 먹는 것이 좋다.

끝으로 방울토마토는 100g당 약 296mg의 칼륨을 포함하고 있다.

생리 활성 화합물

방울토마토는 생리 활성 화합물을 포함한 식품이다. 실제로 토마토의 껍질 색이 어두울수록 건강에 유익한 안토시아닌, 페놀 화합물, 항산화제 함량이 높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세포 내부에 많은 손상을 일으키는 유리기의 공격을 완화할 수 있다.

대표적인 항산화 화합물로는 나린제닌, 클로로겐산, 퀘르세틴, 캠페롤과 같은 폴리페놀이 있다. 또한 카테킨 및 안토시아닌과 같은 플라보노이드는 빨간색, 파란색, 자주색 색소다.

토마토에 포함된 리코펜도 항산화 작용을 하여 면역계를 자극하고 종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방울토마토의 이점

방운토마토는 생리 활성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을 뿐 아니라, 영양분도 풍부하다.

시력 촉진

방울토마토의 과육에 있는 카로티노이드프로비타민 A를 포함하고 있어, 시력을 개선하고 특정 안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자면 야맹증과 안구 변성의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세포 산화 방지

방울토마토의 페놀 화합물은 활성 산소에 의해 생성되는 유리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페놀 화합물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선사한다.

  • 항염증
  • 간 보호
  • 심장 보호
  • 혈당 저하
  • 항균

이러한 효능을 고려할 때, 방울토마토를 섭취하면 퇴행성 질환으로 인한 손상을 줄이고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체중 감량

수분이 풍부하고 지방 함량이 낮은 방울토마토는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기에 좋은 식품이다.

조기 노화 예방

산화 스트레스는 세포막 손상을 일으키고 노화의 진행 속도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방울토마토에 포함된 리코펜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과정을 늦출 수 있다.

또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리코펜을 충분히 섭취하고 싶다면 올리브 오일을 두른 팬에 으깬 방울토마토를 구워 보자.

칼륨과 비타민 C의 공급원

신선한 방울토마토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 비타민 C는 철분 흡수를 촉진하고 면역계를 강화하며 콜라겐 합성을 늘릴 수 있다.

그 외에도 칼륨이 풍부하여 세포 안팎의 균형 유지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신경 전달과 탄수화물 대사에도 관여한다.

방울토마토의 섭취 방법

방울토마토는 다른 첨가물 없이 샐러드나 샌드위치에 넣어 먹거나 간식으로 즐기는 것이 좋다. 아니면 소스나 스튜로 만들어 피자와 파스타의 재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방울토마토는 타르트, 잼, 퓌레, 수프 등 활용도가 높은 식품이며, 따뜻한 요리에 넣어 먹거나 차게 해서 먹거나 생으로 먹거나 익혀 먹을 수 있다.

방울토마토의 영양가, 이점, 섭취 방법

염두에 두어야 할 점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만큼 영양가가 높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리코펜,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제의 공급원이다.

토마토의 비타민 C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껍질째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하지만 리코펜을 충분히 섭취하고 싶다면 올리브 오일을 두른 팬에 구워야 한다.

어쨌든, 달콤한 방울토마토는 요리에 풍미를 더하거나 장식이 필요할 때 좋은 재료다.

이 글은 어떤가요?
금귤의 영양가와 섭취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금귤의 영양가와 섭취 방법

금귤은 작은 귤처럼 생긴 감귤류 과일로, 건강에 여러모로 좋다. 금귤은 100g당 71kcal로 칼로리가 낮은 과일이며, 8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껍질까지 통째로 먹을 수 있다. 오늘은 금귤의 영양가와 섭취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