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진대사 활성화로 체중을 감량하는 비법

· 5월 15, 2018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도 건강하고 자연스럽게 신진대사량을 늘리고 빠르게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다.

신진대사량이 유전적 요인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타고난 신진대사량이 낮다고 해서 체념하고 비만 같은 불편함을 감수하며 살 필요는 없다. 노력과 필요에 따라 신진대사 활성화로 얼마든 체중을 조절할 수 있다.

아래 요령을 따르면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도 건강하고 자연스럽게 신진대사량을 늘리고 빠르게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다.

신진대사 활성화로 체중을 감량하는 비법

1. 건강한 아침 식사하기

통곡물 토스트를 곁들인 시금치와 페타치즈 오믈렛처럼 건강한 음식으로 아침 식사를 하면 즉각 이상적인 신진대사 반응이 촉진된다고 한다.

미국 체중 조절 연구소는 5천 명의 실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매일 건강한 아침을 먹도록 했다. 그 결과 참가자들은 5년 사이 최고 30kg까지의 체중 감량 결과를 경험했다.

아침 식사로 에너지를 공급받으면 우리 몸이 지방 축적을 중지하고 바쁘게 섭취한 음식을 소화하기 때문이다. 반면, 저녁에는 수면 중의 금식에 대비하여 몸이 최대한 많은 지방을 축적하려 하므로 저녁 식사는 최대한 가볍게 먹어야 한다.

2. 녹차 마시기

신진대사 활성화로 녹차 마시기

녹차의 항산 효능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최근에는 녹차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신속한 체중 감량의 효과를 가져다 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녹차를 정기적으로 마시기 시작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훨씬 빨리 체중을 감량했다고 한다.

녹차는 지방의 산화 및 열의 생성을 촉진하므로 하루에 녹차를 5잔 정도 마시는 것이 가장 적당하며 5잔의 총 칼로리는 90칼로리 정도 밖에 안 되지만 신체 에너지를 확실히 증가시킨다.

더 읽어보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3가지 녹차

3.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 먹기

연어나 참치 같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신진대사를 가속한다. 또한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염증과 같은 다른 문제의 발생을 줄인다.

오메가3 지방산은 체중 감량을 촉진하는 렙틴 호르몬에 대한 저항성을 감소하기도 한다. 생선을 좋아하지 않거나 다른 방법으로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려면 일일 1,000~2,000mg의 오메가3 지방산 캡슐을 복용하거나 말린 과일을 먹는다.

4. 과도한 칼로리 섭취 자제하기

신진대사 활성화로 칼로리 섭취

대부분은 다이어트할 때 섭취 칼로리를 줄일수록 체중 감량이 쉽다고 생각한다.

감량 초반에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몸은 섭취 칼로리의 감소를 인지하는 순간부터 지방을 축적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먹어야만 신진대사가 빨라진다.

음식을 먹는 간격이 너무 길면 감량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과식하거나 고 칼로리의 식사를 매일 두 번씩 하는 것보다 300칼로리씩 나눠서 하루 6번 식사하는 것이 좋다.

5. 운동 강도에 변화 주기

걷기, 수영, 달리기와 같은 운동을 할 때 30초씩 강도를 높였다가 다시 평소 강도로 돌아오기를 몇 차례 반복한다. 비록 작은 변화이지만 몸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하며 세포의 재생 능력을 강화하여 세포의 산소 보유량을 증가하게 한다.

적은 운동 시간을 들여서 보다 빨리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게 하는 반복적인 인터벌 트레이닝 방법을 하고 싶은 운동에 적용한다.

6. 운동 후 휴식 취하기

신진대사 활성화로 운동과 휴식

운동은 몸과 건강을 위해 자신에게 줄 수 있는 선물과 같지만 버거운 운동은 극심한 피로감을 줄 뿐이다.

운동이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 몸이 안정을 찾으려면 반드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운동 중에 소모한 열량이 먹은 음식의 열량보다 크면 보다 효과적으로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

7. 포화 지방산 피하기

건강에 나쁜 포화 지방산은 세포를 변화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느리게 해서 지방 소화를 방해한다. 또한 인슐린 저항성과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식단에서 포화 지방산을 제거해야만 신진대사를 가속하고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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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단백질 섭취 늘리기

신진대사 활성화로 연어

지방이나 탄수화물을 다량 포함한 음식보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 더 천천히 소화되면서 포만감이 오래 가고 지방 연소에도 도움이 된다. 즉, 단백질을 먹으면 신진대사가 빨라지고 포만감을 주며 근육 생성에도  좋다.

신진대사 활성화로 건강한 다이어트하기

유전적 요소가 작용한다고 해도 노력으로 몸을 바꿀 수 있다. 신진대사 활성화는 보다 빠른 대사와 많은 열량 소모로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게 한다.

별 성과 없이 복잡한 여러 다이어트를 시도하거나 잘못된 식단의 선택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자연적이고 자율적으로 몸을 관리하는 것이 훨씬 건강한 선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