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내 요산을 제거하는 항염증 식단

· 1월 9, 2019
항염증 식단은 요산 생성을 억제하고 요산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다. 항염증 식단이 요산으로 인해 생기는 다양한 문제를 직접 치료하는 것은 아니지만 치료와 함께 항염증 식단을 병행하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체내에 요산이 쌓이는 것은 일련의 염증 변화의 신호탄으로 삶의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체내 요산을 제거하는 항염증 식단 섭취는 요산 축적을 막아 요산 수치를 정상적으로 관리하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다.

고요산혈증으로도 불리는 체내 요산 축적은 음식물 속 퓨린 대사의 이상이 원인이다. 신진대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신장 기능이 원활한 사람은 체내 요산을 제때 몸 밖으로 배출하지만 퓨린 대사에 이상이 있는 경우 체내 요산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는다.

그 결과 신장결석이 생기고 통풍이나 관절통 등의 합병증이 생긴다. 고요산혈증은 대개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거나 동맥성 고혈압과 연관이 있다.

요산을 줄이는 항염증 식단을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무엇보다도 꼭 먹어야 하는 음식과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제대로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부터 요산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항염증 식단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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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내 요산을 제거하는 항염증 식단

고요산혈증의 주된 치료 방법은 약물 복용이다. 하지만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추는 가장 좋은 방법을 꼽으라면 단연 식단 조절을 들 수 있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아보자.

체내 요산을 제거하는 항염증 식단

혈중 요산 농도가 높은 사람에게는 약이 되는 음식과 독이 되는 음식이 각각 따로 있다. 즉, 퓨린 농도를 높이는 식품이 있는 반면 신진대사 과정을 원활하게 해주어 퓨린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도 있다는 의미다 .

체내 요산을 제거하는 항염증 식단 섭취를 통해 고요산혈증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고요산혈증 환자의 경우 요산을 만드는 식품을 피하고 알칼리성 식품 위주의 식단을 하는 것이 좋다.

항염증 식단의 목적

고요산혈증 치료에 사용되는 항염증 식단은 세 가지 목적을 가진다. 바로 소변의 pH 농도를 맞추고 퓨린의 섭취를 조절하며 당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다. 즉, 항염증 식단은 요산의 분해를 도와 체내에 요산이 과도하게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

1. 소변의 pH 농도 조절

신장은 소변으로 요산이 빠져나가도록 혈중 요산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다. 신장 기능이 원활하지 못한 사람의 경우 소변의 pH 농도를 조절해 요산이 배출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의 방법으로 pH 농도를 바꿀 수 있다.

  • 물이나 건강에 좋은 차를 많이 마신다.
  • 채소나 감자, 과일처럼 기본 pHs 식품의 섭취를 늘린다.
  • 정제된 설탕이나 달걀, 육류 및 생선 등 요산이나 산성 물질을 만드는 음식 섭취를 줄인다.
  • 요리할 때 소금의 양을 제한해 염분 섭취를 줄인다.
  • 금주한다. (맥주 및 와인 포함)

2. 퓨린 섭취 조절

항산화 식단의 또 다른 목적은 퓨린의 섭취를 가급적 줄이는 데 있으므로 음식을 구분해 먹으면서 조리 방법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퓨린이 포함된 식품을 끓이면 식품 속 퓨린 성분이 밖으로 빠져 물에 녹아드는 특징이 있다.

이렇게 되면식품 자체 퓨린 함유량을 줄일 수 있다. 다만, 퓨린이 포함된 식품을 끓인 물을 다른 요리의 육수로 활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3. 당분 섭취 조절

과당은 몸속에서 크산틴이라는 퓨린의 한 형태로 대사 과정을 거치는데 크산틴 역시 최종적으로 요산이 된다. 그러므로 과일 또한 하루에 한 조각 정도로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당함유랑이 낮은 과일을 섭취하도록 하자.

당 함유량이 낮은 과일을 다음과 같다.

  • 살구
  • 키위
  • 망고
  • 수박
  • 딸기
  • 오렌지
  • 멜론 (캔털루프 멜론)
  • 파인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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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내 요산을 제거하는 항염증 식단에 적합하지 않은 식품

체내 요산을 제거하는 항염증 식단

통풍이나 신장결석이 있는 사람은 절대로 ‘금해야’ 하는 식품이 있다. 단, 단순히 요산수치가 높거나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절대로 ‘금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급적 섭취를 줄이거나 소량만 먹는 것이 좋다.

지금부터 절대 섭취를 금해야 음식의 종류를 퓨린의 농도에 따라 분류해 알아보도록 하자.

퓨린의 농도가 상당히 높은 사람 (100당 150~180mg)

  • 소시지, 파테, 가공육 제품
  • 정어리와 멸치류, 고등어
  • 새우(대하, 중하), 새조개, 홍합류

퓨린의 농도가 높은 사람 (100당 70~150mg)

  • 소고기, 돼지고기, 메추라기, 꿩고기
  • 렌틸콩
  • 등푸른생선

퓨린의 농도가 평균인 사람 (100당 50~70mg)

  • 토끼고기, 닭고기, 칠면조
  • 병아리콩, 완두콩
  • 꽃양배추, 버섯,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퓨린의 농도가 낮은 사람 (100당 0~50mg)

  • 과일
  • 백미 또는 정제된 쌀
  • 뿌리채소류
  • 우유 및 저지방 우유
  • 그 밖의 채소

체내 요산을 제거하는 항염증 식단 예시

요산 치료를 위한 항염증 식단의 구성은 다양하다. 요산이 축적되면 다양한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증상의 특징이나 상황에 맞추어 특별한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체내 요산을 제거하는 항염증 식단

다만, 항염증 식단의 예시를 알아두면 스스로 식단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금부터 요산 치료에 적합한 대표적인 항염증 식단의 예시를 보도록 하자.

아침

  • 무설탕 통곡물 시리얼과 무지방 우유
  • 생딸기 한 컵 분량
  • 차 또는 커피와 물

점심

  • 구운 닭가슴살 조금 (55g)과 겨자를 얹은 밀전병
  • 식초 드레싱과 올리브 오일을 곁들인 샐러드
  • 무지방 우유

간식

  • 한 컵 분량의 체리
  • 물 또는 우려낸 차 한잔

저녁

  • 구운 연어 1인분 (55g)
  • 굽거나 찐 완두콩
  • 올리브 오일과 레몬 후추를 두른 반 컵 분량의 통밀 파스타
  • 우려낸 차 한잔 또는 저지방 요구르트

결론

항염증 식단은 요산 생성을 줄이고 생성된 요산이 몸 밖으로 제때 배출할 수 있다. 항염증 식단이 요산으로 인한 각종 질환을 낫게 하는 치료제는 아니더라도 적절한 치료와 함께 항염증 식단을 병행하면 개선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