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근육, 대요근은 어떤 근육일까?

많은 사람들이 대요근이 어디에 있는지조차 모르지만, 스트레칭과 운동으로 대요근을 적절하게 관리하면 많은 통증을 완화하거나 피할 수 있으며,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음의 근육, 대요근은 어떤 근육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26 11월, 2018

대요근은 골반과 척추의 요부 길이를 따라 위치한 근육이다. 엉덩이 굴근으로 알려진 이 근육이 모든 근육 중 가장 크고 강하다는 것 또한 흥미롭다. 이 근육은 우리가 걷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눕거나, 일어나거나, 춤을 추거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스쿼트를 하거나, 일반적인 요가 동작의 대부분과 같은 간단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게 해주는 근육이다.

더 읽어보기:  등 스트레칭 11가지

우리가 제목에서 언급했듯이, 일반적으로 대요근은 “마음의 근육”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시적인 용어가 생긴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이다.

  • 첫 번째 이유는 이 근육이 우리 몸의 가장 깊은 곳에 있는 근육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움직임을 촉진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우리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준다.
  • 두 번째 이유는 대요근은 긴장을 풀거나 스트레스 및 불안을 전달하는 것과 같은 정서적 세계와 많은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이 “마음의 근육”에 대해 한번도 들어 본 적이 없다면 이 글을 읽고 흥미로운 정보를 살펴보자.

대요근과 정서

마음의 근육, 대요근은 어떤 근육일까?

대요근은 균형과 폭넓은 움직임을 만드는 능력에 기여한다. 사실 우리는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실제로 들어본 적이 없고,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모를 수 있지만, 장시간 앉아 있어서 허리가 아플 때면 그 존재를 알아차릴 수 있다. 

허리 통증이 느껴지거나 골반이 다쳤을 때, 혹은 척추 디스크 사이에 통증을 느낄 때, 이 근육이 느껴진다.

횡경막과 골반저 사이 –  보호, 안정 및 건강

대요근은 우리 몸의 가장 은밀한 부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횡경막과 골반저와 연결되어 두 부분으로 나뉜다.

  • 첫 번째부터 다섯 번째 요추 사이의 깊은 부분
  • 흉부 척추뼈의 깊지 않은 부분

대요근은 척추를 안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복부 장기에 좋은 “안전 벨트”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다.

  • 대요근은 근육뿐만 아니라, 중추 신경계의 메신저 역할도 한다.
  • 이 구조물은 연결 조직이나 근막으로 생각되는 횡경막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위장에서부터 강렬하게 느껴지는 많은 감정의 메신저이다(위장은 “두 번째 두뇌”로도 알려져 있음).
  • 따라서, 이 “마음의 근육”은 때때로 호흡이나 두려움 반사 작용, 스트레스 및 불안과 같은 기본적인 요소와도 연관이 되어 있다.
  • 혈중 다량의 코르티솔이나 아드레날린이 특징인 빠른 생활 방식은 대요근을 긴장시킬 것이다.
  • 이 때문에, 대요근은 두뇌가 유해하거나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것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도주 반응을 준비하도록 만들 것이다.
  • 몇 주 또는 몇 달간 높은 수치의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유지한다면, 이 근육은 굳어버릴 것이다.

대요근이 굳어버리면, 허리 통증, 좌골 신경통 및 소화기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여성의 경우에는 더욱 고통스러운 생리 기간을 거쳐야 할 수도 있다.

대요근을 관리하는 방법

장기간에 걸쳐 지속되는 부정적인 감정만이 이 근육의 저항과 탄력에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요인이 아니다. 좌식 생활 방식과 나쁜 자세 또한 대요근에 영향을 미치며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허리 통증 및 기타 의학적 질환에 영향을 미친다.

적절한 운동이 답이다!

많은 요가 동작은 대요근의 균형을 다시 잡고, 관리하며 강화하는 것을 추구한다. 사타구니 부분과 허리가 포함된 모든 스트레칭은 이렇게 환상적인 근육의 긴장을 풀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긴장에서 해방된” 대요근은 전체 근육을 강화하며, 더 가벼운 다리를 느낄 수 있게 해주며, 골반을 보다 더 날렵하고 유연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이상적인 일은 적어도 하루에 한 번 적절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다.

무릎을 가슴까지 당기는 운동이나,  엎드린 채로 엉덩이를 돌려 무릎을 한 쪽으로 움직인 다음 다른 쪽으로 움직이는 운동을 해보자.

모든 요가 운동은 유익할 것이고, 특히 호흡, 소화 및 심장을 관리 할 수 있도록 복부 장기의 기능을 개선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우리가 잘 알지는 못하지만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는 대요근을 매일 돌보는 것이 좋다.

많은 동양 철학에서 대요근 또는 마음의 근육은 에너지를 전달하며 우리를 지구와 연결시켜주는 기관이라고 한다. 이 기관은 우리에게 균형 및 활력을 주는 근육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섬유근육통에 좋은 아침 식사 메뉴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섬유근육통에 좋은 아침 식사 메뉴

오늘은 섬유근육통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내용이다. 신경 촬영 기술의 발달 덕분에 최근 몇 년간 섬유근육통에 좋은 치료 정보 및 사항들이 발견되었다. 예를 들어, 통각 수용계의 뇌 반응에 있어서 특정한 병리학적 기능부전이 있다는 점이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