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를 튼튼하게 할 수 있는 팁 6가지

· 9월 21, 2017
척추를 튼튼하게 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지키려면 바른 자세 유지가 정말 중요하다. 또한, 척추가 몸의 기초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척추는 신체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허리를 튼튼하게 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을 지키는 데 있어 정말 중요하다.

허리를 건강하게 유지하면 다음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 움직이거나 서 있을 때 편안하다. 
  • 더 유연하게 스트레칭할 수 있다.
  • 더 편안하게 쉴 수 있다. 
  • 허리 통증이 감소한다. 
  • 일상생활을 아무 문제 없이 할 수 있다. 

분명 누구나 이런 이점을 원할 것이다. 따라서 지금부터 허리를 튼튼하게 할 방법들을 실천해 보자.

허리를 튼튼하게 할 수 있는 팁 6가지

1. 더 좋은 음식 먹기

더 좋은 음식 먹기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하는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이미 너무 많이 들어왔을 것이다. 누구나 그렇게 이야기한다면, 그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삶의 질이 떨어진다.

허리를 지탱하는데 있어, 척추와 순수 근육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는 단백질, 과일, 채소, 건강한 지방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으로 식사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또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도 중요하다.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제, 지방산을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관절, 조직, 허리의 붓기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통증도 완화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균형 잡힌 식단을 위한 6가지 건강한 지방

2. 바른 자세로 잠자기

뭔가 이상하게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바른 자세로 잠자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옆으로 돌아누워 자면 허리에 실린 체중과 긴장이 풀어진다. 하지만 때때로 척추와 목, 머리가 일직선이 되기 위해 두 개의 베개가 필요하다.

또 엎드려 잘 때는 척추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무엇보다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에게 편안한 자세를 찾을 필요가 있다. 평소에 허리에 무리가 가는 일을 하는 사람이라면 특히 더 그렇게 해야 한다.

3. 컴퓨터를 할 때 주의하기

기술이 발달하고 더 일반화되면서 온종일 컴퓨터에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물론 이렇게 해야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것은 맞다. 하지만 주의하지 않으면 척추가 손상될 수 있다.

오랫동안 앉아서 일해야 한다면 다음을 점검해 보자.

  •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의자에 앉는다.
  • 팔꿈치는 90º를 유지한다.
  • 목은 정상적인 높이에 있도록 한다. 즉 구부리거나 목을 빼지 말라는 뜻이다.

이것을 염두에 두고 따라야 시간이 지나 척추가 변형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 스트레스나 만성적인 긴장이 척추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주의하자. 

4. 자주 스트레칭하기

자주 스트레칭하기

허릿심을 키우려면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특히 아침에 일어났을 때와 잠자기 전에 스트레칭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칭하면 근육과 세포가 따뜻해진다. 허리를 삐끗하고 싶지 않다면 스트레칭은 꼭 해야 한다.

아침, 저녁으로 10분만 투자하면 스트레칭할 수 있다. 시간마다, 혹은 2시간에 한 번씩 스트레칭하는 방법도 좋다. 

자주 스트레칭해야 다칠 위험도 낮출 수 있다. 또 동시에 유연성을 키우고 허리도 튼튼하게 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등 스트레칭 11가지

5. 마사지 받기

마사지 받기

종종 허리 근육이 긴장될 때가 있는데, 이렇게 되면 몸이 불편해지고 잠자거나 걷는 방식이 바뀔 수 있다.

허리가 뭔가 불편할 때에는 편안한 자세를 찾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 자세가 오히려 허리 상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가 다른 신체 부위로 옮겨가도록 두지 말자. 대신 마사지를 해서 조금씩 풀어주자. 마사지를 잘 받으면 허리에 쌓인 긴장이 풀어진다.

언뜻 마사지를 받으려면 돈이 많이 든다는 생각이 들 수 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점을 주기 때문에 그만한 가치가 있는 투자가 될 것이다.

마사지해줄 사람을 찾을 때는 그 방법을 제대로 배운 사람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사지가 간단해 보일 수도 있지만, 제대로 된 방법으로 하지 않으면 오히려 더 해로울 수 있다. 

6. 찜질 요법

상처를 입었을 때는 핫팩이나 얼음으로 찜질하라는 조언을 받는다. 통증이 있는 부위에 뜨거운 팩이나 얼음 팩을 갖다 대는 것이다.

얼음이나 핫팩을 올려두면 혈액 순환이 잘 되고 근육 긴장이 완화된다. 그 결과로 부상과 통증의 위험이 감소한다.

비용도 많이 들지 않기 때문에 가장 효과 좋은 방법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매일 운동을 하면서 이 요법을 병행해보자. 며칠만 지나면 허리가 훨씬 더 튼튼해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