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를 챙겨 먹어야 하는 8가지 이유

계피의 효과를 최대로 보려면, 유기농으로 구입하자. 유기농이 아닌 다른 계피는 약용 효과가 덜할 것이다. 
계피를 챙겨 먹어야 하는 8가지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26 8월, 2022

계피는 요리에 사용하고, 약으로도 사용하는 향신료이다. 수세기 동안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즐겨 먹은 향신료이다. 계피는 계수 나무의 껍질에서 얻을 수 있다. 고대 이집트에서부터 사용되어져 왔는데 이때에는 임금의 선물이라고 여겼다. 요즘은 음료나 디저트에 향기와 맛을 내기 위해서 가정 요법에서 계피를 많이 사용한다.

계피는 필수 영양분 함량이 높아 여러 건강 문제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항염증 성분이 함유되으므로 국소적으로도, 내부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계피는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다.

계피가 왜 이렇게 건강에 도움이 될까? 이 글에서는 더욱 자주 계피를 챙겨 먹어야 하는 8가지 이유를 소개한다.

1.  소화 건강을 향상시켜준다

계피를 챙겨 먹어야 하는 8가지 이유

계피에는 신남알데히드라고 알려진 활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소염 효과가 있어 소화를 향상시켜준다. 경련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고 위장내 가스를 배출시켜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통증, 염증, 가스 등 소화 불량 증상을 조절해준다. 

또 섬유질과 칼슘도 소량 함유되어 있다. 결장 기능을 향상시키고 담즙과 기타 노폐물 제거를 촉진시켜준다. 

2. 심장 건강을 보호한다

계피를 적당량, 꾸준히 먹으면 심혈관 건강에 좋다. 에센셜 오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이 향신료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준다. 고혈압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항염증 화합물은 장 조직을 회복시켜준다. 또 심장 마비가 생길 위험도 감소시킨다. 

3.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계피를 챙겨 먹어야 하는 8가지 이유

계피에 함유된 활성 성분인 신남알데히드는 신진 대사를 자극하고 지방 연소를 돕는다.  계피 차를 마시면 혈류의 해독을 촉진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과 설탕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다. 

또 계피의 섬유질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4. 당뇨병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계피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 중 하나인 Cinnamtannin B1은 체내 인슐린 수용체를 자극하여 이 수용체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되는 것을 예방해준다. 

이를 통해서 세포가 보다 효율적으로 작동하고, 체내 포도당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혈류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다. 

따라서 게피는 당뇨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좋다. 특히 당뇨병 초기에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5. 호흡기 건강을 강화시킨다

계피를 챙겨 먹어야 하는 8가지 이유

계피에 함유되어 있는 항균 및 항염증 화합물은 질병을 일으키는 항원으로부터 호흡기 건강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이다. 계피  차는 가래가 많이 생기거나 코가 막히는 등의 증상을 조절해준다. 염증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주는 역할도 한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 물질 덕분에 기도를 깨끗하게 하고, 활성 산소로 인한 부작용도 막을 수 있다.

6. 인지 건강을 보호한다

계피를 적당량 먹으면 노년기 뇌 기능을 자극할 수 있다는 것이 연구에서 입증된 바 있다. 이는 기억력, 주의력 및 시각적 통찰력에 좋다. 계피의 향은 인지 건강을 강화하고, 집중력도 향상시킨다. 

7. 생리통을 완화한다

계피를 챙겨 먹어야 하는 8가지 이유

생리통이 심할 때 계피를 먹으면 생리통이 좀 완화된다. 이 향신료는 근육 수축을 완화시켜주는데 이로 인해 생통증도 완화되는 것이다.

또한 이뇨 성분은 체액 저류를 치료해주며 생리 기간 중 생기는 염증을 현저하게 감소시킨다. 

8. 입 냄새를 없앤다

계피의 향으로 입 냄새를 없애는 방법은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계피의 항박테리아 성분은 입을 깨끗하게 유지시켜주고, 박테리아 및 균으로부터 감염되는 것을 예방해준다. 

또 계피의 정화 능력은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간의 기능에도 도움된다.

평소에 계피를 얼만큼 먹고 있는지? 계피가 여러모로 좋다해도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안 좋을 수 있으니 매일 조금씩 챙겨 먹는게 좋다.

좋아하는 레시피에 계피를 추가하거나 계피 차를 마셔보자. 컨디션이 한결 좋아질 것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Khan, A., Safdar, M., Ali Khan, M. M., Khattak, K. N., & Anderson, R. A. (2003). Cinnamon Improves Glucose and Lipids of People with Type 2 Diabetes. Diabetes Care. https://doi.org/10.2337/diacare.26.12.3215
  • Crawford, P. (2009). Effectiveness of Cinnamon for Lowering Hemoglobin A1C in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The Journal of the American Board of Family Medicine. https://doi.org/10.3122/jabfm.2009.05.080093
  • Couturier, K., Batandier, C., Awada, M., Hininger-Favier, I., Canini, F., Anderson, R. A., … Roussel, A. M. (2010). Cinnamon improves insulin sensitivity and alters the body composition in an animal model of the metabolic syndrome. Archives of Biochemistry and Biophysics. https://doi.org/10.1016/j.abb.2010.05.032
  • Ramos Llica, E., Castañeda Castañeda, B., & Ibáñez Vásquez, L. A. (2008). Evaluación de la capacidad antioxidante de plantas medicinales peruanas nativas e introducidas. Revista de La Academia Peruana de Salud. https://doi.org/S0165-6147(05)00305-6 [pii] 10.1016/j.tips.2005.11.003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