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붓는 8가지 일반적인 이유

14 10월, 2018
몸이 붓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왜 그런지 궁금하다면 전문가를 만나서 검사하는 것이 좋다.

계속 몸이 붓는 것을 경험하고 있지만, 그 이유를 모르는가? 오늘 설명할 8가지 일반적인 이유 중 하나가 그 답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살펴보자.

몸이 붓는 8가지일반적인 이유

1. 탈수

탈수가 있으면 체액 저류가 생길 수 있다.

탈수 현상이 약간만 있어도 우리 몸은 수분 및 체액을 저장하려고 애를 쓰게 된다. 특히 발목이나 복부 아래쪽이 붓는 현상이 나타난다.

탈수를 막으려면 하루에 최소한 5잔(1.2 리터)의 물을 마시도록 하자. 그리고 커피나 탄산음료, 술을 자제한다.

더 읽어보기: 탄산음료의 진실

2. 체액 저류

체액 저류

우리 몸은 체액을 보유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소금을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소금은 하루에 5g 또는 1t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보다 더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의 몸이 체액을 보유하려고 하고, 결국 몸이 붓는 원인이 된다.

체액 저류를 예방법은 비교적 쉽다. 그저 소금 섭취량을 줄이면 된다. 그리고 요리를 할 때 소금 대신 다른 향신료를 사용해보자. 

3. 알레르기

알레르기가 있어도 몸이 부을 수 있다. 피부가 붉어지고 가려우면서 몸이 붓는다면, 알레르기 반응이다.

갑자기 부었거나 목이나 얼굴 주변이 부었다면 이런 증상을 확인하는 즉시, 바로 병원에 가보는 편이 좋다. 항히스타민제를 통해서 이 문제를 즉시 치료할 수 있다.

4. 호르몬 불균형

호르몬을 자연적인 방법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호르몬 상태가 불균형해지면 몸이 부을 수 있다. 그리고 호르몬 불균형은 체액 저류가 생기는 원인이기도 하다.

배와 다리가 부었다면, 그리고 살이 쪘다면 호르몬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호르몬 불균형을 예방하려면, 먼저 어떤 음식으로 식사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자.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도록 노력하고 단 것, 매운 음식, 짠 음식 섭취는 줄이도록 한다.

어떤 경우든 산부인과 의사나 내분비계 의사를 찾아가 보는 것도 좋다. 몸 상태에 맞는 치료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5. 신장 질환

몸이 부은 느낌이 든다면, 특히 아침에 얼굴이 많이 붓는다면 신장 질환으로 인할 것일 수 있다. 

신장 질환이 있으면 허리에 통증이 생기고, 소변 색깔에도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신장 질환을 막으려면, 가장 먼저 어떤 음식으로 식사를 하는지 돌아보자. 그리고 잠을 잘 때 옆으로 누워서 자보자. 

그래도 계속 얼굴이 붓는다면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다.

6. 심장 질환

심장 질환

다리가 복부가 붓는 것은 심장 질환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가슴에 통증이 생기거나 만성 피로, 호흡 곤란 증상이 동반될 것이다. 

심장 부종이 있을 가능성이 가장 높으니 빨리 병원에 가보자.

7. 약물

특정한 약물 복용으로 인해서 몸이 부을 수도 있다.  특히 항염증제, 진통제 및 경구 피임약을 먹으면 몸이 부을 수 있다.

약으로 인해 붓는 경우라면, 의사에게 이 상황을 설명하고 다른 약물로 대체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더 읽어보기: 약물 없이 스트레스와 불안을 조절하는 6가지 방법

8. 생활 습관

생활 습관

단순히 건강하지 않은 생활 습관 때문에 몸이 부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앉든 서든 온종일 같은 자세로 앉아 있는 사람은 다리와 발이 부을 것이다.

따라서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은 중간중간 자리에서 일어나 잠깐이라도 몸을 움직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앉아 있을 때 다리를 꼬지 않는다. 편안한 신발을 신고 압박 양말을 신으면 붓는 것을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