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샘 건강을 개선하는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 8가지

건강에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신체에 공급하려면 다음과 같은 식품을 적당하게 섭취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갑상샘 건강을 개선하는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 8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6 11월, 2021

요오드는 갑상샘(갑상선)의 적절한 기능에 필수적인 미네랄이다. 갑상샘 기능이 중단되면 신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오늘은 갑상샘 건강을 개선하는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물론 자주 섭취하려면 먼저 의료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갑상샘에 대한 요오드의 중요성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갑상샘은 갑상샘 호르몬의 합성에 필수적인 미네랄을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이 호르몬은 신진대사, 해독 및 성장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

신체에 요오드가 부족해지면 갑상샘 저하증(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는 질환이 발병할 수 있다. 갑상샘 저하증은 갑상샘 호르몬의 생성 감소와 관련이 있다.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 과도한 체중 증가, 피로감, 불규칙한 월경 기간을 포함하여 신체에 심각한 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 다행히 일부 식품에는 요오드가 풍부하다. 노르웨이 오슬로대학에서 수행한 연구에 나와 있듯이,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은 신체 요오드 수치가 떨어지지 않도록 방지한다.

갑상샘 저하증은 혈액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문제다. 따라서 내분비내과에 방문하여 의사에게 증상을 설명하고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처방받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부터 갑상샘 건강 개선에 가장 좋은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을 살펴보자.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

1. 갑상샘 건강을 개선하는 블루베리

갑상샘 건강을 개선하는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 8가지

브라질 상파울루대학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항산화제가 포함된 블루베리는 건강 관리에 가장 권장되는 과일이다. 블루베리는 113g당 최대 400mcg의 요오드를 포함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블루베리를 자주 먹으면 갑상샘 기능을 조절하여 신진대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과일은 그대로 먹거나 샐러드나 스무디에 넣어 먹어 보자.

2. 갑상샘 건강을 개선하는 천연 요거트

천연 또는 유기농 요거트는 식단에 포함할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다. 요거트에는 일일 요오드 권장량의 절반 이상이 포함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1컵당 약 90mcg의 요오드를 섭취할 수 있다.

또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있는 밴더빌트 대학병원에서 수행한 연구에서 주장하는 바에 따르면, 요거트에 포함된 배양균은 장내 세균총을 복원하여 장 기능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단맛을 내기 위해 설탕을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3. 히말라야 소금

요즘 들어 많은 사람이 일반 소금 섭취량을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한 다른 식품을 통해서 요오드를 충분히 섭취할 방안을 찾고 있다.

일반 소금은 히말라야 소금으로 대체할 수 있다고 한다. 히말라야 소금은 일일 요오드 권장량의 150%가 넘는 250mcg의 요오드를 제공한다. 하지만 다른 소금과 마찬가지로, 역효과를 피하려면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히말라야 소금이 다른 소금보다 정기적으로 섭취하기에 더 적합하다는 과학적 증거는 없다.

4. 대구

갑상샘 건강을 개선하는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 8가지

대구는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E, 칼륨, 칼슘, 마그네슘, 요오드와 같은 미네랄이 풍부한 생선이다. 약 85g의 대구는 99mcg의 요오드를 제공하는데, 이는 신체 일일 필요량의 약 66%에 해당한다.

대구는 지방과 칼로리가 낮은 생선이므로, 갑상샘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식단에 포함하기에 가장 좋다. 여기에 채소를 곁들이면 완벽한 한 끼 식사가 된다.

5. 갑상샘 건강을 개선하는 딸기

스페인 코르도바대학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딸기는 맛이 훌륭하고 활용도가 높은 과일이며 신체의 방어력을 강화하는 필수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다. 단맛이 나는 과일이기는 하지만, 요오드 함량이 높아 전문가들은 갑상샘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딸기 1컵에는 일일 필요량의 약 10%인 13mcg의 요오드가 포함되어 있다. 딸기는 요거트와 함께 먹으면 매우 좋다는 점을 잊지 말자.

6. 껍질콩

갑상샘 건강을 개선하는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 8가지

껍질콩은 모든 식단에 포함할 수 있는 건강한 채소다. 단, 영양분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오래 끓이지 않는 것이 좋다.

껍질콩을 자주 먹으면 갑상샘 기능을 자극할 수 있는 소량의 요오드를 얻을 수 있다. 껍질콩 1/2컵에는 일일 권장량의 약 2%인 3mcg의 요오드가 포함되어 있다.

7. 갑상샘 건강을 개선하는 흰콩

모든 콩은 식단을 보완할 수 있는 훌륭한 식품이다. 하지만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 중에서 특히 흰콩은 갑상샘 기능 조절에 가장 효과가 좋다. 일부 연구에서는 흰콩이 강낭콩보다 생체 활용도가 높은 철분을 더 많이 포함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흰콩 1/2컵에는 최대 32mcg의 요오드가 포함되어 있으며, 칼로리 함량도 매우 낮은 편이다. 또한 섬유질이 들어가 있어, 소화기 건강에도 좋다.

8. 감자

갑상샘 건강을 개선하는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 8가지

감자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식품이자 식물계에서 찾을 수 있는 요오드 공급원이기도 하다. 감자 하나를 껍질째 그대로 오븐에 구우면 약 60mcg의 요오드를 섭취할 수 있다.

요약

지금까지 소개한 식품은 신체와 특히 갑상샘에 요오드를 공급하는 데 가장 건강한 방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식품만으로 식단을 계획해서는 안 된다. 섭취량을 적당하게 조절하고, 궁금한 점이 있으면 영양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갑상샘 질환과 기분에는 어떤 관련성이 있을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갑상샘 질환과 기분에는 어떤 관련성이 있을까?

갑상샘(갑상선)은 목에 있는 나비 모양의 작은 샘으로, 신체 기능에 필수적인 호르몬을 생성하고 저장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오늘은 갑상샘 질환과 기분의 관련성에 관해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