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을 예방하는 데 좋은 8가지 식품

12월 5, 2018
독감을 예방하고 싶은가? 이 글에서 소개하는 8가지 식품은 독감 예방에 도움이 된다!

인플루엔자라고도 불리는 호흡기 질환인 독감은 특정한 바이러스로 인해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다. 바이러스는 코나 입을 통해 침입하여 몸 전체를 감염시킨다. 이렇게 되면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만드는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오늘은 독감을 예방하는 8가지 식품을 소개한다. 

독감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입하면 면역력이 약해진다. 이는 신체를 보호할 정도로 충분한 양의 항체가 활성화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코 막힘, 두통, 몸살 기운 등과 같은 증상이 짧게는 몇 시간, 길게는 며칠간 지속될 수 있다. 

하지만 독감이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환은 아니다. 평소에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 이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바이러스에 강한 영양분이 함유된 식품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생선

독감을 예방하는 데 좋은 8가지 식품 생선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 및 면역계 건강에 좋은 성분이다. 이 영양분은 필수 미네랄과 함께 백혈구의 생성을 촉진한다. 백혈구는 독감의 원인인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데 있어 중요한 성분이다.

또한 호흡기 염증을 줄이거나 감기로 인한 코 막힘과 염증을 조절할 수도 있다.

다음과 같은 생선을 챙겨 먹도록 하자.

  • 연어
  • 정어리
  • 참치
  • 청어
  • 대구
  • 고등어
  • 송어

2. 석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석류는 감기나 독감을 예방하는 데 이상적인 과일이다.

석류에는 다량의 비타민 C와 엽산이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성분들은 바이러스 감염을 막는 항생 성분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석류는 그냥 섭취하거나 주스 또는 요거트에 넣어서 먹어도 된다.

참고 글 : 석류 주스의 7가지 놀라운 이점

3. 감귤류 과일

독감을 예방하는 데 좋은 8가지 식품 감귤류 과일

감귤류 과일은 호흡기 및 면역 건강에 훌륭하다. 

이 과일에는 비타민 C, 칼슘 및 칼륨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영양분들은 면역력을 활성화하는 데 좋다. 또한 정화 효과가 있는 성분은 혈류를 통해 이동하는 독소를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로 인해 세포를 보호하고 특정한 질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평소에 다음과 같은 과일을 꾸준하게 섭취해 보자.

  • 레몬
  • 라임
  • 감귤
  • 오렌지
  • 자몽

4. 콩

콩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건강한 식품이다. 항산화 성분은 독소와 바이러스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과 미네랄의 경우에는 전염성이 있는 물질에 대한 신체 반응을 높여 준다. 또한 감기나 독감에 걸렸을 때 회복 과정의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음과 같은 식품을 챙겨 먹도록 하자.

  • 검은콩
  • 라이머빈
  • 렌틸콩
  • 병아리콩
  • 완두콩
  • 대두콩

5. 마늘

독감을 예방하는 데 좋은 8가지 식품 마늘

마늘은 독감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슈퍼 푸드이다. 또한 항생 및 항염증 작용을 하는 알리신이라는 천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마늘은 면역계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여러 가지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마늘은 생으로 섭취해야 영양분의 효과를 볼 수 있다.
  • 레몬즙을 첨가하면 알싸한 맛을 중화시킬 수 있다.

참고 글 : 마늘과 꿀의 수많은 효능

6. 플레인 요거트

플레인 요거트에는 프로바이오틱스라고 불리는 건강한 박테리아가 함유되어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세균총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성분이다. 

이 식품은 해로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의 증식을 막아 면역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꾸준히 섭취하면 소화 기능을 최적화하며 호흡기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 하루에 한 컵씩 다른 과일을 곁들이거나 그냥 섭취해 보자.

7. 시금치

독감을 예방하는 데 좋은 8가지 식품 시금치

열량이 낮은 시금치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시금치의 영양분은 건강한 방식으로 체중 감량을 촉진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며 감기 및 독감을 예방한다. 

  • 시금치는 생으로 샐러드나 스무디에 넣어서 먹는 것이 좋다.

8. 통곡물

통곡물은 탄수화물과 아미노산이 풍부한 식품으로, 신체 에너지 수치를 적정한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통곡물의 탄수화물, 아미노산, 섬유질 및 항산화 성분은 면역력을 높이고 호흡기 감염 및 감기에 걸릴 위험을 낮추는 데 좋다. 

섭취하면 좋은 통곡물은 다음과 같다.

면역력이 떨어졌거나 독감을 예방하고 싶다면 이 글에서 소개한 식품들을 자주 챙겨 먹도록 하자!

  • Cassel, E. K., & Garcia, A. (2006). Preparación para una Pandemia de Gripe: Haga Reuniones Familiares.
  • i Brú, J. D. L. F. (2017). Infecciones de vías respiratorias altas-1: resfriado común. PediatríaIntegral, 377.
  • Jaramillo, E. (1994). La gripe. Natura Medicatrix: Revista médica para el estudio y difusión de las medicinas alternativas, (36), 38-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