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전 증후군에 대처하는 요령 7가지

월경전 증후군이 신체에 영향을 덜 미치도록 하는 데는 다양한 요소들이 있다.
월경전 증후군에 대처하는 요령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3 2월, 2019

월경전 증후군(PMS)에 대처하는 요령을 얼마나 알고 있는가? 70% 이상의 여성들이 월경전 증후군을 겪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에 대처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월경전 증후군은 여성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문제 중 하나이다. 운이 좋은 경우라면 경미한 경련 외에는 다른 문제를 느끼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기분 변화 또는 심한 통증을 느끼거나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다행히도 그렇게 나쁜 것만은 아니며 몇 가지 요령으로 월경전 증후군에 보다 더 쉽게 대처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라 해 보자!

1. 파인애플을 섭취한다

월경전 증후군에 대처하는 요령 7가지

파인애플을 섭취하는 것은 월경통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파인애플은 훌륭한 맛 외에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과일이다.

또한 브로멜라인 함량으로 인해 이상적이다. 브로멜라인은 단백질 소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효소이므로 월경전 증후군과 관련된 복부 통증을 줄인다.

파인애플 음료는 수분 저류를 줄이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기 때문에 통증을 완화하는 데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월경 기간이 될 때까지 파인애플 한 컵(150 g)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다진 파인애플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린 스무디에 넣어서 먹어 보자.

2. 마사지

월경전 증후군에 대처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또 다른 요법은 하복부에 원을 그리며 하는 마사지이다. 복부에 보온 패드를 올려 살짝 누르는 것이 쉬운 방법이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천연 오일로 하는 마사지이다.

재료

  • 감편도유 1작은술 (5 g)
  • 계피 오일, 제라늄 오일 또는 생강 오일 1작은술 (5 g)

방법

  • 손바닥 위에 두 오일을 올리고 잘 섞는다.
  • 엉덩이와 복부 사이에 손가락에 힘을 주고 원을 그리면서 다리까지 내려간다.

3. 식사량에 유의한다

월경전 증후군에 대처하는 요령 7가지

월경전 증후군으로 인해 복부 팽만을 경험하는 여성에 속하는가? 이러한 불편함은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지만 쉬운 방법으로 피할 수 있다.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많은 양의 탄수화물이 들어간 식사를 과하게 하면 팽만감이 느껴질 수 있다.

월경 중에는 이러한 음식에 대한 욕구를 참으려고 노력하면서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을 선택해 보자. 또한 적은 양을 더 자주 먹어 보자. 하루에 5~6번에 나눠서 먹는 것이 좋다. 

문제가 되는 음식을 이미 발견했다면 섭취를 피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식품 섭취량을 주시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소금
  • 커피
  • 초콜릿
  • 감귤류 과일
  • 지방

4.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 차는 월경전 증후군에 대처하는 데 훌륭한 치료제이다. 훌륭한 맛 외에도 따뜻하게 마시면 한결 더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카모마일은 불편함을 줄이는 진통 및 진정 작용을 한다. 복부가 차거나 통증이 느껴질 때 마시는 것을 권장한다.

이렇게 하면 활동을 더 빠르게 이어 나갈 수 있다. 카모마일 인퓨전을 마시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피하면 큰 불편함 없이 월경 기간이 지나간다.

5. 활동적으로 생활하고 운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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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경전 증후군이 나타나면 많은 여성들이 가능한 한 침대에서 시간을 보내려고 한다. 이 기간에는 많은 여성들이 큰 불편함으로 고통을 받고 특히 다낭성 난소 질환과 같은 합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더 그렇다.

그렇지만 운동은 월경전 증후군에 대처하는 데 꽤나 효과적인 수단이다. 산책과 같이 조용한 활동에 참여할 것을 권한다. 

몇 분 만에 몸과 마음이 훨씬 더 편안해져 일상생활을 문제없이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6. 건강한 생활을 유지한다

친구와 만나 술을 몇 잔 마신 적이 있는가? 담배가 삶의 일부가 되었는가? 실제로 많은 사람들의 일상에 술, 담배 그리고 커피가 들어가 있다. 그렇다면 며칠 동안 술, 커피 그리고 담배를 끊는 것에 전념할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것들은 월경 기간이 될 때까지 나타나는 불편함과 특히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월경전 증후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술, 커피, 담배를 피하는 대신 건강한 음식과 생수를 선택해 보자. 심심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그래도 통증이 줄어드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7. 스트레스를 걷어차고 긴장을 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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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한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있는 것이 월경전 증후군을 퇴치하기 위한 마지막 요령이다.

하지만 이는 업무 또는 가정생활로 인해 그렇게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가능한 한 멀리하는 기술에 의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해 보자.

  • 자기 전에 독서를 살짝 해 보자. 다시 말해서, 평화로운 소설을 읽어 보자.
  • 요가를 하자. 유연성이 늘어나는 것 외에도, 신체에 하루 동안 더 많은 에너지가 생기고 월경전 증후군의 불편함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음악을 듣자.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일에 벗어날 수 없다면 평화롭고 즐거운 음악 리스트를 선정해 보자.

스트레스가 호르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이로 인해 월경 주기가 다가오면 불편함이 더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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