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에 달걀 몇 개를 먹는게 좋을까?

4월 18, 2016

운동을 하면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하는 것처럼, 다른 식사는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달걀 을 먹어야 하는 양도 달라진다.

달걀은 먹어도 괜찮은 걸까? 얼마나 먹어야 할까? 매일? 매주? 이 글을 읽어보면 달걀에 관한 여러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자연식품이고 영양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건강한 식품이긴 하지만 최고의 효능을 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유기농 달걀

어떤 환경에서 닭이 사육되고 있는지를 보면 사실 서글프다. 그들의 먹이나 환경 같은 것들이 달걀의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농장에서 온 것이거나 유기농 달걀을 고르자. 자유롭게 다닌 닭이 낳은 달걀은 좀 더 건강하다고 볼 수 있다. 유기농 달걀과 그냥 평범한 달걀을 비교해보면 크기, 색깔, 맛이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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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걀을 얼마나 먹어야 할까?

사람마다 달걀을 섭취해야하는 양이 다르긴 하지만, 보통 일주일에 3-5개 정도가 적당하다.  

  • 육류나 생선을 적게 먹는 사람은 달걀을 좀 더 많이 먹어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 또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도 달걀을 더 많이 먹는다. 특히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흰자를 많이 먹는다.
  • 만약 과체중이라면 노른자는 거의가 지방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지 않는다.

 

영양학적 정보

  • 달걀에는 영양분이 많다.
  •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
  • 비타민 B 군(B1, B3, B12, 엽산, 비오틴), 비타민 A, E, D가 함유되어 있다.
  • 마그네슘, 칼륨, 셀륨, 인, 철, 아연 같은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
  • 이런 성분들은 달걀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고 흰자는 단백질이다.
  • 달걀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으로 되는 경향이 있는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다. 하지만 단 것을 넣어 먹거나 달걀을 기름에 튀기면 이런 장점은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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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걀 요리법

사실 달걀은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다.

  • 삶기: 삶은 후, 뜨거운 물에 그냥 잠깐 두는게 제일 건강한 방법으로 삶는 것이다. 노른자가 회색으로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굽기: 올리브 오일이나 코코넛 오일을 사용한다.
  • 스크램블이나 반숙
  • 오믈렛: 감자, 가지, 시금치, 호박 등
  • 스크램블: 버섯이나 마늘 등

또 디저트나 파이 같은 것을 만들 때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런 것을 만들때 달걀을 몇 개나 먹는 셈인지 꼭 계산해보자.

삶은 것을 으깨 샐러드를 만들거나 마요네즈, 참치, 새우 같은 것과 섞어서 요리해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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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걀에 관한 또 다른 이야기

  • 달걀 노른자에는 칼슘을 섭취하는데 필수적인 성분,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D는 보통 햇빛을 쬘 때 얻을 수 있는 성분이다.
  • 눈과 관련된 질병, 백내장황반변성 예방에 도움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 달걀에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과 아연은 피부, 머리카락, 손톱을 형성하는데 사용되는 성분이다.
  • 어떤 나라에서는 달걀 껍질에 코드가 적혀있어 암닭이 어떻게 큰 건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해놓았다. 예를 들어 스페인에서는 첫 번째 숫자로 이런 정보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해놓았다. 0 이라고 쓰여있으면 유기농이고; 4에 가까워 질수록 질이 안 좋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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