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에 달걀 몇 개를 먹는 것이 가장 좋을까?
달걀은 먹어도 괜찮은 걸까? 얼마나 먹어야 할까? 매일? 매주? 이 글을 읽어보면 달걀 섭취에 관한 여러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달걀은 자연식품이고 영양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 건강한 식품이다. 최고의 효능을 누리려면 일주일에 달걀 몇 개를 먹는 것이 가장 좋을까?
사실, 어떤 환경에서 닭이 사육되고 있는지를 알면 서글프다. 닭들의 먹이나 환경 등이 달걀의 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농장에서 온 것이거나 유기농 달걀을 고르자. 자유롭게 다닌 닭이 낳은 달걀은 좀 더 건강하다고 볼 수 있다. 유기농 달걀과 그냥 평범한 달걀을 비교해보면 크기, 색깔, 맛이 다른 것을 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피부 관리를 위한 7가지 천연 유기농 재료
일주일에 달걀 몇 개를 먹어야 할까?
사람마다 달걀을 섭취해야하는 양이 다르긴 하지만, 보통 일주일에 3-5개 정도가 적당하다.
- 육류나 생선을 적게 먹는 사람은 달걀을 좀 더 많이 먹어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 또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도 달걀을 더 많이 먹는다. 특히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흰자를 많이 먹는다.
- 만약 과체중이라면 노른자는 거의가 지방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지 않는다.
달걀의 영양학적 정보
달걀에는 영양분이 많다.
-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
- 비타민 B 군(B1, B3, B12, 엽산, 비오틴), 비타민 A, E, D가 함유되어 있다.
- 마그네슘, 칼륨, 셀륨, 인, 철, 아연 같은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
- 이 성분들은 달걀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고 흰자는 단백질이다.
- 달걀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으로 되는 경향이 있는 우리의 몸에 좋은 성분이다. 하지만 단것을 넣어 먹거나 달걀을 기름에 튀기면 이 장점은 사라진다.
달걀 요리법
달걀은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다.
- 삶기: 삶은 후, 뜨거운 물에 그냥 잠깐 두는 게 제일 건강한 방법으로 삶는 것이다.
- 굽기: 올리브 오일이나 코코넛 오일을 사용한다.
- 오믈렛: 감자, 가지, 시금치, 호박 등
- 스크램블드 에그: 버섯이나 마늘 등
또 디저트나 파이 같은 것을 만들 때 사용할 수도 있다. 이런 요리를 만들 때 달걀 몇 개를 먹는 셈인지 꼭 계산해보자. 삶은 달걀을 으깨 샐러드를 만들거나 마요네즈, 참치, 새우 등과 섞어서 요리해도 된다.
더 읽어보기: 달콤한 커스터드 디저트, 플랑 레시피
달걀에 관한 또 다른 이야기
- 달걀 노른자에는 칼슘을 섭취하는 데 필수적인 성분, 비타민 D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D는 보통 햇빛을 쬘 때 얻을 수 있는 성분이다.
- 눈과 관련된 질병, 백내장과 황반변성 예방에 도움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 달걀에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과 아연은 피부, 머리카락, 손톱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성분이다.
- 어떤 나라에서는 달걀 껍질에 코드가 적혀있어 암닭의 사육 환경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놓았다. 예를 들어 스페인에서는 첫 번째 숫자로 이런 정보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해놓았다. 0 이라고 쓰여있으면 유기농이고, 4에 가까워 질수록 환경의 질이 안 좋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stro-González, M. I. (2002). Ácidos grasos omega 3: beneficios y fuentes. Interciencia, 27(3), 128-136.
- Farrell, D. (2013). Aumentar el contenido de nutrientes de los huevos de gallina para mejorar la salud humana. Función de las aves de corral en la nutrición humana, 7.
- López-Sobaler, A. M., & Aparicio Vizuete, A. (2014). El huevo en la dieta de las personas mayores; beneficios nutricionales y sanitarios. Nutrición Hospitalaria,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