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시하고 있을 수 있는 우울증의 신호 5가지

우울증은 뇌의 화학적 성질을 바꾸기 때문에, 우울증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은 왜곡된 현실을 보거나 다른 상황에서 정상으로 보일 수 있는 일에 부정적으로 반응한다.
무시하고 있을 수 있는 우울증의 신호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4 12월, 2018

오늘은 무시하고 있을 수 있는 우울증의 신호 5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우울증의 가장 명백한 신호는 슬픔이긴 하지만, 많은 사람이 이 정신적 질환의 다른 심각한 증상들을 경험하고 있다는 사실을 무시한다.

문제는 이 경우 치료를 받을 기회를 놓치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해결하기가 더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상황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우울증을 발견할 수 있는 일련의 신호들이 있다.

많은 사람이 우울증의 증상에 대해 아직 잘 모르고 있으므로, 아래에서 우울증의 신호 몇 가지를 살펴보자.

무시하고 있을 수 있는 우울증의 신호 5가지

1. 갑작스러운 체중 변화

갑작스러운 체중 변화

가장 눈에 띄는 우울증의 신체적 신호는 갑작스러운 체중 변화이다.

한 달 내에 체중의 5% 이상이 증가 또는 감소하는 것은 무언가가 잘못되었음을 나타내는 증상이다.

여기서는 특별한 다이어트나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 갑자기 나타나는 체중 감소를 말한다. 식욕도 현저히 줄어들게 되고 영양 결핍이 생긴다.

물론 빈혈, 피로, 집중력 저하 등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이 증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혹은 체중이 늘어났다면 우울증으로 인한 불안 때문에 더 많이 먹어서 그럴 가능성이 크다.

2. 수면 장애

이 증상은 계속되는 경우 더욱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는데, 알아채기가 쉽고 보통 눈에 띄는 반응이 즉시 나타난다.

하지만 우울증이 아닌 다른 이유로 수면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몇몇 이유로는 자기 전에 전자제품을 사용하는 것, 저녁을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 스트레스 등이 있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보통 낮에는 졸리고, 밤에는 잠을 자기가 어렵다.

이러한 상태는 사람들이 문제 해결을 위해 수면제나 술을 먹게 만들기 때문에 빠른 해결이 필요하다.

3. 화 및 신경과민

화 및 신경과민

부정적인 기분 변화는 걱정, 슬픔, 기타 우울한 상태가 나타나는 흔한 방식으로, 보통은 수면 장애나 잘못된 식생활로 인한 영양 결핍 때문에 야기된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를 더 신경질적으로 만들지만, 이들은 보통 우리가 무슨 일을 겪고 있는지 모른다.

또한, 우리는 대립을 피하고 싶을 수도 있다. 이 경우 감정을 고립과 외로움으로 표현하곤 한다.

우울증은 뇌의 화학적 성질에 변화를 일으켜 평소에는 정상처럼 보일 수 있는 특정 상황들에 대한 시각을 왜곡시킨다.

4. 죄책감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은 보통 지속해서 죄책감을 느낀다. 더 나쁜 것은 이 때문에 가끔 더 부정적인 감정에 빠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느낌은 보통 슬픔을 느끼거나, 특정한 주제로 사랑하는 사람과 논의를 할 때 내린 잘못된 의사결정 때문에 생긴다.

죄책감은 사회적 관계를 망가뜨리고 여기에 영향을 미치며, 상황 극복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받기 어렵게 만드는 아주 복잡한 요인이다.

5. 아픔과 통증

아픔과 통증

몇십 년 전만 해도 정신 건강 전문가들은 감정이 신체적 통증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믿지 않았다.

하지만 다양한 연구를 통해 여기에 연관성이 존재하며, 사실 생각보다 더 영향이 크다는 점이 밝혀졌다.

이런 증상은 과민감성 피부부터 근육통, 뻣뻣함, 혹은 소화 장애까지 다양하다.

물론 모든 원인이 다르므로 이런 아픔과 통증이 우울증 때문인지, 아니면 스트레스나 기타 정신적 질환 때문인지 확인하기 위해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다.

우울증은 슬픔, 울음, 혹은 비슷한 기분 상태만으로는 알아차릴 수 없는 심각한 질환이며, 가능한 한 빨리 극복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복잡하고 위험한 질환이다.

이러한 많은 증상을 다른 질병들과 혼동할 수도 있지만,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보통 사람들은 잘 모르는 우울증에 관한 5가지 사실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보통 사람들은 잘 모르는 우울증에 관한 5가지 사실

보통 사람들은 잘 모르는 우울증에 관한 많은 오해들이 있다. “그렇습니다. 환자분은 우울증이 있습니다." 심리학자 혹은 정신과 의사가 할지도 모르는 이 말은, 어쩌면 오래 전부터 환자가 이미 알고 있었을 증상을 확인해 줄 것이다. 우울증의 정도는 계속해서 심해진다...



  • Babbel, S. (2010). The connections between emotional stress, trauma, and physical pain. Psychology Today.
  • Dio Bleichmar, E. (1992). La depresión en la mujer. Revista de la Asociación Española de Neuropsiquiatría.11(39), 283-289.
  • Sutin, A. R., & Zonderman, A. B. (2012). Depressive symptoms are associated with weight gain among women. Psychological medicine, 42(11), 2351-2360.
  • Kupfer, D. J. (2006). Depression and associated sleep disturbances: patient benefits with agomelatine. European Neuropsychopharmacology, 16, S639-S643.
  • Benazzi, F., & Akiskal, H. (2005). Irritable-hostile depression: further validation as a bipolar depressive mixed state.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84(2-3), 197-207.
  • O’Connor, L. E., Berry, J. W., Weiss, J., & Gilbert, P. (2002). Guilt, fear, submission, and empathy in depression.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71(1-3), 19-27.
  • Bair, M. J., Robinson, R. L., Katon, W., & Kroenke, K. (2003). Depression and pain comorbidity: a literature review.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 163(20), 2433-2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