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배고픈 느낌이 드는 것을 피하는 4가지 팁

늘 배고픈 느낌이 드는 이유는 나쁜 식습관을 갖고 있거나 건강하지 않은 생활 습관으로 생활하기 때문이다. 특정한 음식을 먹거나 감정 조절을 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점심을 먹은 지 얼마 안되었는데도 배가 고프다면, 필요한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아서 그럴 수 있다. 이렇게 늘 배고픈 느낌이 드는 걸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오늘 그 방법을 설명해보려고 한다.

늘 배가 고픈 이유

점심을 많이 먹고 1시간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도 허기가 질때가 종종 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생기는 걸까?

이렇게 돌아서서 배가 고프게 되는 현상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1. 탈수

늘 배가 고픈 이유

배고프다고 느끼는 많은 경우, 우리는 배가 고픈게 아니라 사실 목이 마른 것일 수도 있다. 이는 탈수와 식욕의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어쨋든 우리 몸은 물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시상하부는 뭔가 단단한게 필요한지, 물이 필요한지 구분할 수 있다. 그래서 이런 감각을 담당하는 뇌 영역을 “깨운다”.

2. 불면증

수면이 부족하면 그렐린 수치가 증가한다. 늘 배고픈 느낌이 들게하는 것이다. 또 불면증이 있으면 포만감을 주는 것을 담당하는 호르몬인 렙틴 수치를 감소시킨다.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하면 우리 몸은 단 음식이나 밀가루 같은 음식이 당길 것이다. 

3. 설탕

늘 배가 고픈 이유

사실 단 것은 그렇게 건강하지 않다. 칼로리는 높은 반면 포만감은 그리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과자, 패스트리, 쿠키에 함유된 탄수화물은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상승시킨다. 그리고 시간이 좀 지난 후에는 정상 수준으로 상당히 떨어질 것이다. 패스트리를 먹고 1시간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또 뭔가 먹고싶어지는 이유가 여기있다.

4.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이 생성된다. 불면증과 같은 현상이 생기는 것이다: 식사 후에도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는 뜻이다. 이런 호르몬은 식욕을 증가시키고 세로토닌 생성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점심이나 저녁 식사를 했는데도 계속 뭔가 배고픈 느낌이 드는 것이다.

5. 식단

식단

식습관으로 인해 늘 배고픈 느낌이 들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점심 때 단백질이나 건강한 지방 음식을 먹지 않았거나 식사를 걸렀다면, 우리 위는 “음식을 달라”는 신호를 보낼 것이다.

을 너무 많이 마셨거나(탈수가 생김), 음식을 너무 빨리 먹었거나(뇌에서 배부르다는 신호를 받지 못함), SNS 에서 계속 음식 사진을 봐서(식욕을 자극하는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킴) 그런 것일 수도 있다.

언제나 배고픈 느낌이 드는 것을 피하는 팁

무엇보다 제일 먼저 계속 뭔가 먹고 싶은 느낌이 생기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항상 배고픈 느낌이 드는 걸 피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은 다음과 같다.

1.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하기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하기

아무 생각 없이 먹는 게 아니라 똑똑하게 식사하라는 뜻이다. 하루에 세 번, 많이 먹기 보다는 하루에 5-6 번 조금씩 먹는 게 좋다. 

즉, 아침, 오전 중, 점심, 간식, 늦은 오후와 저녁. 그리고 추가로 과일이나 그레놀라를 곁들인 요거트, 스무디를 먹으면 된다.

2. 아침 잘 챙겨먹기

하루 중 가장 처음의 식사, 아침은 몇 시간 동안 포만감이 유지되도록 제대로 챙겨 먹어야 한다. 그래서 화장을 하면서, 옷을 갈아 입으면서나 출근 하는 길에 그냥 커피 한잔을 마시고 마는 것은 별로 좋은 습관이 아니다. 제대로 아침을 챙겨 먹을 시간을 내보자. 

또 단백질, 건강한 지방, 탄수 화물을 골고루 챙겨 먹어야 한다. 그래야 혈당이 갑자기 증가하는 증상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으며 하룻 동안 생활할 수 있는 에너지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보면, 스크램블드 에그(단백질), 요거트나 우유 한 잔, 과일과 올리브 오일을 곁들인 통곡물 빵(탄수화물), 아보카도나 견과류(건강한 지방)가 있다.

3. 섬유질 더 많이 챙겨먹기

섬유질

섬유질을 더 많이 챙겨먹으면 늘 배고픈 느낌이 드는걸 막을 수 있다. 섬유질은 하루동안 생활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으며 포만감이 더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게 해준다. 

과일 두 조각, 야채, 밥, 빵이나 밀 파스타 정도를 먹으면 일일 섭취량 (섬유질 20 g)을 채울 수 있다.

4. 녹차 마시기

녹차를 마셔도 계속 배고픈 느낌이 드는 걸 피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칼로리도 소모시킬 수 있다. 뜨거운 녹차를 마시면 포만감도 느껴질 것이다. 차가운 녹차는 허기와 혼동되는 탈수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된다.

오전 중이나 늦은 오후에 건강한 견과류나 씨앗과 함께 먹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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