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기를 극복하기 위한 활동을 시도하자

02 4월, 2019
정신을 바쁘게 만들면, 음식에 대한 유혹을 뿌리치고 지루하거나 피곤하거나 할 일이 없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허기를 잠재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허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 있을까? 특히 간식에 대한 허기는 건강한 생활 방식을 추구하는 많은 사람에게 큰 고민이다. 건강한 생활 방식을 추구하면서 어떻게 허기를 잠재울 수 있을까?

사실 허기를 없애는 일은 그렇게 쉽지가 않다. 이 글에서는 허기를 극복하기 위한 활동과 비법을 소개한다. 어떤 것이 본인과 가장 잘 맞는지 알아보자.

허기를 극복하기 위한 활동

1. 산책하기

허기를 극복하기 위한 활동을 시도하자

허기를 극복하기 위한 첫 번째 비결은 생각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이다. 피곤하거나 스트레스 또는 불안을 느낄 때 흔히 식욕이 발생한다. 따라서 산책은 다음과 같은 도움을 준다.

  • 마음을 비워준다
  • 기분 전환이 된다
  • 에너지 수치가 높아진다
  • 최소 30분간 꾸준하게 산책하면 체중이 줄어든다

허기를 잠재우려면 15분간 산책하면 된다. 누군가와 함께 산책하는 것도 좋다.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 수도 있고 대인 관계를 강화하는 데도 좋을 것이다. 탈수 현상도 허기를 유발할 수 있으니 산책 전후에 충분히 물을 마시도록 한다.

더 읽어보기: 매일 산책을 하면 얻을 수 있는 엄청난 이점

2. 허기를 극복하기 위한 심호흡이나 명상하기

스트레스와 관련된 허기를 잠재우는 또 다른 방법은 명상이나 심호흡하기다. 다음과 같은 과정을 수행하자.

  • 몇 분간 방해를 받지 않을 수 있는 조용한 장소를 찾아보자
  • 숫자 4까지 세면서 가능한 한 깊게 심호흡한다
  • 8초간 숨을 참는다.
  • 조금씩 숨을 내쉬면서 4회 반복한다.

몇 차례 반복하면 훨씬 더 익숙해지게 될 것이다.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도록 4회 반복한다. 원한다면 편안한 음악을 들으면서 심호흡해도 된다.

3. 건강한 간식 먹기

허기를 극복하기 과일

단 음식에 대한 욕구를 참으려고 애쓰는가? 아니면 짭짤하고 바삭한 간식이 생각나는가? 몇 시간 동안 음식을 먹지 않았다면 이러한 간식에 손댈 가능성이 크다.

두세 시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았다면 건강한 음식으로 허기를 잠재워야 한다. 단 음식이 생각난다면 그 대신 말린 과일이나 생과일 한 조각을 먹는다. 바삭한 음식이 당긴다면 땅콩이나 아몬드 같은 견과류를 선택해보자.

매일 비슷한 시간에 허기를 느낀다면 건강한 간식을 미리 준비한다. 대체로 허기를 느끼는 시간이 되기 직전에 이러한 간식을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더 읽어보기: 신진대사를 가속화하는 4가지 오트밀 아침 식사

4. 허기를 극복하기 위해 물 한 잔 마시기

피로가 찾아오면 우리 몸은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허기를 잠재우는 좋은 방법은 물 한 잔을 마시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뇌에 수분이 공급되어 허기를 잊을 수 있다. 또한 설탕, 카페인 및 기타 화학 물질이 없는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얼음을 넣거나 물에 약간의 풍미를 주는 소량의 레몬즙을 첨가할 수도 있다.

5. 잠시 휴대전화 만지기

허기를 극복하기 휴대전화

테트리스 같은 비디오 게임을 하면 허기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혀졌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휴대전화에 비슷한 게임을 다운로드하는 것이다.

게임 시간은 3분 정도가 적당하다. 게임에 정신을 팔리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게임을 하는 이유를 명심한다. 휴대전화에 게임을 다운받지 않았다면 낙서도 할 수 있다. 낙서하다 보면 곧 진정되는 효과가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6. 누군가와 대화하기

허기를 극복하고 주의를 돌리는 또 다른 방법은 누군가와 대화하는 것이다. 몇 분간 동료와 이야기를 나누거나 중요한 사람과 잠깐 통화해보자. 또한 간식에 대한 언급을 피하고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건강한 간식에 관해 이야기하자.

  • Shahidi F., Ambigaipalan P., Omega 3 polyunsaturated fatty acids and their health benefits. Annu Rev Food Sci Technol, 2018. 9: 345-381.
  • Jensen T., Abdelmalek MF., Sullivan S., Nadeau KJ., et al., Fructose and sugar: a major mediator of non 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J Hepatol, 2018. 68 (5): 1063.1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