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에 추가하면 좋은 식물 단백질 식품 8가지

· 7월 18, 2017
대부분 지방이 많고 칼로리가 높은 동물 단백질보다 식물 단백질이 건강에 훨씬 좋다고 한다. 식물 단백질 음식을 식단에 추가해보자!

단백질 식품은 우리 식단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단백질은 신체 및 정신 건강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물론 우리 웰빙에 모든 영양소가 중요하지만 단백질은 대사 작용, 호르몬 분비, 근육과 뼈 형성 및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실 단백질은 우리 몸이 제기능을 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원 중의 하나다.

하지만 대부분 주로 동물로부터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다. 물론 동물 단백질도 건강하지만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높아 살이 찔 수 있다.

다행히 단백질은 여러 식물에도 존재하므로 다양한 식단에 넣고 즐기면 영양소를 잘 흡수할 수 있다.

이번 글에서는 식단에 추가할 식물 단백질 음식 8가지를 소개한다.

1.식물 단백질 식품 8가지: 두부

단백질 두부

콩으로 만든 두부는 주로 아시아 국가의 식단에 자주 등장한다. 두부는 부드러운 맛만큼이나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다.

두부의 질 좋은 단백질은 근육량 발달에 아주 좋다.

두부 100g당 단백질은 10g인 반면, 110칼로리밖에 나가지 않는다.

두부에는 아이소플라본(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콩 단백질)과 항산화물질이 들어있어, 특히 폐경 때 호르몬 균형을 맞추는 데에 도움이 된다.

참고하면 좋을 글: 채식으로 근육을 키워보자

2. 퀴노아

퀴노아는 페루나 볼리비아 등 남미에서 아주 인기 있는 음식이다.

곡식처럼 생긴 퀴노아에는 신체적, 인지적 건강에 좋은 뛰어난 영양분들이 있다.

퀴노아는 열량이 낮음에도 비타민, 무기질, 필수 아미노산 등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근력을 길러주는 영양분들이 많다.

많은 사람이 퀴노아를 두고 식물 단백질 음식 중 최고라고 말한다. 퀴노아는 높은 단백질 함량을 자랑할 뿐 아니라 섬유소, 항산화 물질 등 몸에 좋은 여러 화합물을 포함한다.

3. 콩

단백질 콩

콩은 모든 식단에 잘 어우러지는 식물 단백질 식품이다.

특히 근육량을 늘려야 하는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콩을 추천한다.

또한 콩의 섬유소는 체내 박테리아를 조절하고 장운동을 자극한다. 이 섬유소 덕분에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되어 체중 감량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음식이다.

콩은 당 지수와 칼로리가 낮아 대사 장애를 일으키지 않는다.

더 읽어 보자: 콩의 효능

4. 물냉이(크레송)

물냉이 100g당 3g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섬유소와 항산화 물질 등 우리 몸의 전반적인 건강에 좋은 중요한 영양소들을 찾아볼 수 있다.

물냉이는 중요한 에너지원이 될 수 있으며, 관절과 뼈 그리고 근육 건강을 돕는다.

5. 아스파라거스

단백질 아스파라거스

이뇨 작용과 디톡스 효과로 잘 알려진 아스파라거스는 우리 몸에 좋은 단백질을 소량 제공한다.

아스파라긴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며 아스파라긴은 체내에 흡수되면 근육량 발달과 신경계 균형에 도움이 된다.

또한 설탕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인슐린의 분비를 돕는다.

6. 시금치

건강에 좋은 시금치에는 아미노산, 항산화물질, 비타민이 들어있어 여러 장기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시금치 100g당 단백질 5~7g이 포함되어 있으며, 섬유소와 무기질 또한 근력과 신체 활동을 증가시킨다.

7. 브로콜리

단백질 브로콜리

브로콜리를 식단에 추가하면 하루에 섭취해야 할 단백질, 섬유소, 무기질 양을 충분히 채우는 데에 좋다.

브로콜리 100g당 2~3g의 다량원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남성의 섭취권장량 5%, 여성의 6%를 차지한다.

8. 양상추

여러 샐러드의 기본이 되는 양상추에는 영양소가 풍부하다.

양상추를 식단에 포함해 꾸준히 섭취하면,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량 일부를 채울 수 있다.

또한 양상추에는 섬유소, 항산화 물질, 필수 비타민이 풍부해 활성 산소로 인한 손상을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