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매 관리에 좋은 쌀은 어떤 쌀일까

09 7월, 2020
몸매를 가꾸고 싶은 사람들은 쌀, 파스타, 빵과 같은 특정 식품 섭취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기 시작한다.

이 글에서는몸매 관리에 좋은 쌀은 어떤 쌀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몸매 관리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적합한 종류의 쌀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대재 다능하고 기분 좋은 맛으로 인해, 밥은 많은 종류의 식사에 곁들여 먹을 수 있다.

아마 어느 시점에서든 쌀을 곁들임 요리로 사용해 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건강한 식생활 트렌드와 체중 조절 목표는 우리 스스로 질문을 해보게 만든다. 어떤 종류의 쌀이 몸매 관리에 가장 적합할까 하는 질문을 말이다.

몸매 관리에 가장 적합한 쌀은 백미일까 현미일까? 쌀에 관한 잘못된 믿음을 알아보고 진실이 무엇인지를 밝혀보려고 한다. 

몸매 관리에 좋은 쌀은 어떤 쌀일까?

쌀과 관련하여 아마 많은 이야기를 들어 보았을 것이다. 사람들은 쌀이 살찌게 하고 식단에 포함하면 안 된다고 말한다. 또한, 현미에는 더 많은 특성이 있고 백미에는 건강상 이점이 없다고도 말한다. 그렇다면 이 모든 말은 과연 얼마나 사실일까?

쌀은 미식학에서 일반적인 곡물이다. 백미와 현미는 비슷해 보이지만, 그 영양가가 다른데 이에 관해서 알고 있을 만한 가치가 있다.

그렇다면 체중을 줄이거나 유지해야 하는 경우에 가장 적합한 쌀은 무엇일까? 간단히 말해 쌀의 차이점은 그 처리 방식에 있다. 즉, 수확 후에 처리되는 방식 말이다. 아래에서 각각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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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미

어떤 종류의 쌀이 몸매 관리에 가장 적합할까?

현미는 통곡물이다. 따라서 어떤 종류의 정제 과정도 거치지 않으며 자연 상태를 보전하고 있다.

제분소를 통과할 때 현미는 곡물을 엎는 외부층을 유지하여 더 높은 영양분을 공급한다. 현미는 밀배아와 밀기울을 유지하므로 백미보다 섬유질 함량이 더 높다.

현미가 보존하는 일부 영양소는 다음과 같다.

  • 마그네슘: 뼈에 중요한 무기질이다.
  • 셀레늄: DNA와 갑상선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비타민의 공급원이다.
  • 망간: 강력한 산화 방지제인 무기질의 한 종류다. 현미 한 컵은 우리 몸의 일일 필요량의 약 88%를 제공한다.

백미

이 곡물 품종은 더 섬세하고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다. 제분소를 통과할 때 백미는 밀기울과 밀배아를 잃는다. 그 결과 아연, 마그네슘 및 셀레늄을 포함한 천연 영양소의 상당 부분이 손실된다.

상기 영양소의 적은 부분은 남아있지만, 그 양은 현미보다 훨씬 적다. 이 과정에서 이러한 성분이 제거되므로 B 그룹 비타민과 철분이 풍부한 백미가 만들어진다.

백미와 현미의 칼로리 및 영양소

백미와 현미의 칼로리 및 영양소 

체중 감량을 시도할 때, 영양 성분을 비교하면 백미와 현미 사이에 큰 차이가 없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각 제품 100g은 칼로리가 비슷하며 백미는 361kcal이고 현미는 345kcal이다. 이 둘의 지방 함량은 다르지 않으며, 백미는 실제로 현미보다 지방 함량이 적다.

탄수화물도 큰 차이가 없다. 현미는 백미보다 그 함량이 약간 적다.

하지만 섬유질 함량에서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현미는 백미보다 훨씬 더 많은 섬유질을 제공한다. 현미 1컵은 일일 섬유질 권장량의 15% 이상을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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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질의 중요성

체중을 유지하거나 줄이려고 할 때 섬유질로 채워진 음식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왜 그런 걸까?

우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위장에 여분의 부피를 제공하고 충만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처럼 포만감이 들면 간식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만족감을 유지하고 갈망을 통제할 수 있다. 

따라서 섬유질은 제충 감량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권장된다. 또한, 섬유질은 소화를 조절하여 신체를 깨끗하게 하고 신체가 매끄럽게 유지되도록 도와준다.

최고의 쌀

최고의 쌀 종류

백미와 현미 모두 비슷한 칼로리, 탄수화물 및 지방 수치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중 어느 것이 더 낫다고 할 수 있을까?

밀배아와 밀기울이 그대로 유지되므로 현미가 더 많은 영양소를 자랑한다. 이러한 영양소 중에서도 섬유질이 단연 돋보인다. 섬유질은 식간의 배고픔을 통제해 줄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더 오래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게다가 현미에는 셀레늄, 망간, 마그네슘 및 다른 많은 건강한 항산화제가 들어 있다.

물론 백미와 현미는 비슷하지만, 현미를 체중 감량을 위한 더 나은 선택으로 만드는 요소는 섬유질이다. 섬유질은 식간의 간식 섭취를 예방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