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롤로지 기술의 효과

소프롤로지 기술은 다양한 이완법을 통해 평온하고 충만한 의식 상태, 몸과 마음의 안녕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소프롤로지 기술의 효과

마지막 업데이트: 16 9월, 2022

바쁜 삶을 살다 보면 자신의 상태와 기분을 살필 틈이 나지 않으면서 점점 스트레스가 쌓이곤 한다. 하지만 소프롤로지 기술을 실천하면 자신의 내면을 점검할 수 있다. 소프롤로지 기술의 효과에 관해 알아보자.

일에 치이면서 끊임없이 걱정을 하다 보면 휴식과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 어떤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피부 반점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소프롤로지 기술은 이완과 호흡을 통해 자기 성찰의 다리 역할을 하는 의식과 함께 작동한다. 지금부터 소프롤로지 기술만의 차별점을 살펴보자.

소프롤로지 기술이란?

소프롤로지는 평온(sos), 마음(phren), 이성(logos)의 합성어이므로, 마음의 평정 의식에 대한 분야다.

소프롤로지 기술은 1960년에 신경 정신과 의사인 알폰소 카이세도(Alfonso Caycedo)가 처음 개발했다. 이는 자유, 헌신, 개인의 책임에서 영감을 받는 철학적 운동인 현상학을 기반으로 하며, 요가 및 선과도 관련이 있다.

소프롤로지에서 구분 짓는 다양한 의식 상태는 다음과 같다.

  • 질병은 무언가가 변형되거나 왜곡된 것이다.
  • 보통의 상태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경험한다.
  • 소프로닉은 편안함, 조화, 균형을 느끼는 잠재력의 상태를 말한다.

소프롤로지의 목표는 능동적이고 헌신적인 역할을 통해 이러한 의식 상태를 보다 자주 경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신체 운동과 호흡을 포함한 몇 가지 이완 기술을 실천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호흡의 단계

소프롤로지 기술의 효과

소프롤로지 기술

카이세도의 동적 이완법(DRC)은 신체 및 정신 운동을 결합하여 조금씩 자기 성찰을 할 수 있도록 길잡이의 역할을 한다. 먼저 신체를 인식한 후 차례로 마음과 감정을 확인할 수 있다.

카이세도 기술에는 일관성이 있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구성된 12가지의 점진적인 단계가 있다.

또한 긍정적인 측면에서 과거, 현재, 미래에 집중하려면 프로닉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 이는 10~15분 사이로 짧게 진행되며, 구체적인 목표에 초점을 맞춘다.

소프롤로지 기술의 4가지 핵심 개념

소프롤로지 기술은 다음과 같은 4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 긍정적인 경험은 긍정적인 측면 및 자기 자신의 강점과 관련이 있음을 의미한다.
  2. 신체 도식에 대한 지식은 신체가 밖으로 표현되고 외부 세계와 소통하는 방식에 관한 것이다.
  3. 반복은 개인이 기술을 스스로 실천할 수 있을 때 일어난다.
  4. 적응성은 소프롤로지 기술을 일상에서 실천하여 치료적 자립성을 얻는 것이다.

소프롤로지 기술의 효과

소프롤로지 기술은 자신에게 일어나는 일을 더 넓게 인식하여 스트레스와 마음을 방해하는 생각을 다스리는 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되면 살면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태도를 고칠 수 있다.

소프롤로지 기술은 대부분 인간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시각과 삶에 중점을 둔다. 실제로 트라우마 경험이 마음에 흔적을 남길 수 있는 것처럼, 긍정적인 경험도 똑같이 마음에 각인될 수 있다.

기술이 몸에 익을 때까지 꾸준히 실천하다 보면 편안하고 충만한 의식 상태와 몸과 마음의 안녕을 누릴 수 있다.

소프롤로지 기술의 적용

소프롤로지 기술은 다양한 상황과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그중 몇 가지를 예시로 말하자면 육체적 및 정신적 요구가 높은 경쟁 스포츠와 출산이 있다.

소프롤로지는 신체 자기 인식, 이완, 호흡 기술에 집중할 뿐 아니라, 평온하고 고요한 상황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학교에서 잃어버린 균형과 평정심을 되찾고 싶다면 소프롤로지 기술을 활용해 보자. 이 기술은 불안, 심리적 불편함, 기분 장애를 해결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 외에 다른 용도는 아직 연구 중이다.

소프롤로지 기술의 효과

마무리

요즘에는 기능적 및 적응적 반응을 개선하기 위해 자기 지식을 촉진하는 다양한 관행과 요법이 유행 중이다. 자신을 희생자로 만드는 수동적인 반응 대신 능동적으로 대체하고 더 큰 힘을 실어 주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이 있다.

외부의 과도한 영향을 피하고자 내면의 성찰을 찾기 시작하는 것이 중요한 것처럼 사람들에게 사용되는 기술과 치료적 접근 방식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필요하다.

병원에 가면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마법과도 같은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만, 의사는 환자의 건강에 대한 권리와 치료에 대한 신뢰를 침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은 어떤가요?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내면의 평화를 얻는 비결 5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내면의 평화를 얻는 비결 5가지

마음이 불안하면 잠시도 편히 쉴 틈이 없다. 걱정이 또 다른 걱정을 낳다 보면 결국 두려움과 불안함에 시달리기 일쑤다. 그렇다면 불안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내면의 평화를 얻는 방법을 잘 알고 있는가?



  • Caycedo A. Sofrología Médica. Barcelona: Ed. Aura, 1973
  • Moscoso, Manolete (2014). El estudio científico del estrés crónico en neurociencias y psicooncología. Persona, (17),53-70.[fecha de Consulta 15 de Agosto de 2022]. ISSN: 1560-6139.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147137147003
  • Feliu, M. R. T. (2014). Los Trastornos de Ansiedad en el DSM-5. Cuadernos de medicina psicosomática y psiquiatria de enlace, (110), 6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