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재구성은 무엇일까?

인지 재구성은 환자가 치료사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부적응적인 생각을 확인하고 이에 의문을 제기하는 치료법이다. 이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인지 재구성은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15 12월, 2021

인지 재구성은 치료 과정에서 꼭 필요한 부분으로 여겨진다. 심리학자인 앨버트 앨리스가 20세기 중반에 이론을 구체화했으며, 오늘날까지도 성공적인 치료법으로 이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지 재구성은 환자의 사고 패턴에 변화를 유도하여 적응력을 높이는 치료를 의미한다. 이는 정신적 자원을 통해 삶의 경험을 더 건강한 쪽으로 전환하는 방법이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인지 재구성은 무엇일까?

인간의 정신세계는 다소 복잡하다. 전문가들은 한목소리로 정신이 인간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인지 재구성은 대화 기술을 통해 문제를 일으키는 심리 패턴을 교정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예를 들면 심리학자들은 환자가 개선에 필요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심리 치료에서 소크라테스 대화법을 활용한다. 치료사는 수사적 질문을 통해 환자가 정신적 자원을 사용하여 인지를 재구성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인지 재구성은 인지 행동 치료의 한 기술이다. 삶의 경험에 대한 분석 및 해석 등 특정 인지 과정에 변화를 일으켜 인간의 행동에도 변화를 주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어떻게 효과를 발휘할까?

인지 재구성 기술은 정신적 유연성을 통해 효과를 발휘한다. 새로운 대처 방법을 실천하는 능력이 높을수록 치료 결과도 더 좋은 편이다.

치료사는 환자의 경험을 토대로 문제가 발생한 지점을 파악하고 함께 최상의 대안을 떠올려야 한다. 사람들은 자기 생각이 부정적인 행동의 근원지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다.

치료 과정에서 정신적 장벽이 생기는 것은 정상이다. 무의식적인 방어 메커니즘은 치료사에게 까다로운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치료사는 환자가 주변에서 일어나는 현실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도록 곁에서 도움을 줘야 한다.

인지 재구성은 무엇일까?

인지 재구성은 인지 행동 치료의 한 유형이다.

인지 재구성은 어떤 기법으로 이루어져 있을까?

인지 재구성 치료 기법은 치료사가 환자의 사고 패턴에서 중요하고 지속적인 변화를 이뤄내고자 사용하는 일련의 절차다. 여러 심리학자가 심리 치료에서 사용하는 기법을 살펴보자.

1. 소크라테스 대화법

소크라테스의 철학에서는 세상을 더 객관적으로 보기 위해 모든 것에 의문을 제기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현대 심리학은 환자의 신념 체계를 바꾸기 위해 특정한 질문을 사용한다.

소크라테스 대화법에서 심리학자들은 인지 편향에 관한 구체적인 질문을 한다. 예를 들면 구체적인 증거가 있는지, 사실과 감정 중 어느 쪽을 중시하는지에 관한 질문을 할 수 있다.

2. 생각 재판

이 치료법에서는 환자가 자기 생각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관건이다.

변호인, 판사, 검사의 역할을 맡아, 생각을 분석하고 변호하면서 가장 객관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3. 인지 재구성은 어떤 기법으로 이루어져 있을까? 심리극

심리극은 환자가 자신의 상황을 연기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역할극을 통해 환자는 통제된 환경에서 자기가 힘들어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 예를 들어 사회 공포증이 있는 환자는 중요한 행사가 있는 상황을 연기로 표현해야 한다.

이 기법에는 환자가 갈등을 유발하는 상황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이 있다. 치료사의 적절한 개입을 통해 치료를 제대로 진행하다 보면 환자는 조금씩 두려움에 적응할 수 있다.

4. 하향 화살표 기법

하향 화살표 기법은 인지 재구성 치료의 핵심적인 기법이다. 치료사는 비이성적인 믿음을 뒷받침하는 생각을 확인하기 위해 환자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한다.

비이성적인 생각이 확인되면 현실과 맞지 않는 역기능적인 사고 패턴에 대한 수사적 질문을 던진다. 예를 들어 그 생각이 사실이라면 인생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되는지 등을 물어볼 수 있다.

치료가 시작되면 치료사는 환자가 더는 답을 할 수 없을 때까지 질문을 계속 던져야 한다. 치료 목표는 정신적 고통을 유발한 근원지의 불균형을 파악하고, 자기가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5. 역설적 의도

역설적 의도법은 불안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환자가 문제 해결을 위해 예상하는 상황과 정확히 반대되는 상황을 지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발기 부전을 이유로 상담 치료를 받는 환자에게 발기를 하지 않도록 권고하는 것이다. 아마 환자는 발기를 하기 위해 모든 방법을 시도했지만, 한 번도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환자가 예상하는 지시를 내리는 대신 오히려 그 반대의 행동을 하게끔 하는 것이다. 즉, 연인과 성관계를 할 때 발기 상태를 유지하려고 굳이 애쓰지 말라고 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환자는 예고하지 않은 상황에 놀라면서 무의식적인 문제가 자연스레 해결되는 상황에 도달한다.

자신의 예상을 완전히 빗나간 치료사의 지시로 오히려 불안감이 해소될 수 있다.

인지 재구성은 무엇일까?

인지 재구성은 불안 장애에 사용되는 치료법이다.

인지 재구성 치료를 권장하는 상황

인지 재구성은 기저 질환이 없을 때 효과적이다. 환자에게 신체적-화학적 불균형이 있으면 정신과 전문의와 협진을 해야 한다. 그렇지만 단순히 심리적 원인으로 인한 갈등이라면 인지 재구성 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일부 연구 결과를 통해 역기능적인 인식에 변화를 주면 행동의 적응성이 높아지고 더 건강해진다는 점이 밝혀졌다. 짧게 말하자면, 인지 재구성 치료는 현재 가장 많은 전문가가 활용하고 인정한 치료법 중 하나다.

어떤 전문가에게 인지 재구성 치료를 받아야 할까?

대체로 임상 분야에서 교육을 받은 심리학자라면 인지 재구성 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정신과 전문의는 심리 치료에 관한 전문 교육을 받았으며, 앞서 소개한 치료법에 필요한 기술을 갖추고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심리 상담을 두려워하지 말자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심리 상담을 두려워하지 말자

"미친 사람들"만 상담가 또는 정신과 의사에게 심리 상담을 받으러 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제는 알지만, 아직 쉽게 상담을 받으러 가지 못한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심리 상담을 두려워하며 주저한다. 이 글에서는 상담을 받아야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 Dongil Collado, Esperanza. “Reestructuración Cognitiva: Un Caso de Estrés Postraumático.” Ansiedad estrés (2008): 265–288. Print.
  • Bados, Arturo, and Eugeni García Grau. “La Técnica de La Reestructuración Cognitiva.” Universidad de Barcelona (2010): 1–63. Universidad de Barcelona. Web.
  • Mejicanos, Diana del Rosario. “Reestructuración Cognitiva y Control de Ira.” Hilos Tensados 1 (2019): 1–476. Print.
  • Froján Parga, María Xesús. “Categorización de La Conducta Verbal Del Cliente Durante La Reestructuración Cognitiva.” Análisis y Modificación de Conducta 36.153–154 (2010): n. pag. Análisis y Modificación de Conducta. 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