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

인간에게는 타인과의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다른 사람과의 접촉으로 극심하고 비이성적인 두려움을 느끼면 어떻게 될까?
접촉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6 12월, 2021

오늘은 접촉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사회 활동을 하다 보면 타인과 접촉을 하는 일이 흔하지만, 접촉공포증이라면 얘기가 완전히 달라진다. 낯선 사람과 포옹을 하거나 타인이 개인 공간을 침범하면 누구나 불편한 감정을 느낀다. 일반적으로 유대 관계에 따라 적절한 대인 간격이 있으며, 사람들이 그 간격을 넘어서면 크게 당황할 수 있다.

하지만 접촉공포증 환자에게는 사랑하는 사람과 하는 간단한 악수나 키스마저도 극심한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접촉공포증은 다른 사람을 만지거나 타인이 자신을 만지는 것에 대한 비이성적이고 병적인 두려움이다. 타인과의 접촉을 아예 피하고자 철저히 고립된 생활을 할 만큼, 신체 접촉으로 인한 불안감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므로, 접촉공포증이 있으면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이 생길 수 있다.

접촉공포증의 관련 증상

접촉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

누구나 심박 급속증을 경험할 수 있다. 실제로 이 증상은 신체적 요인이나 심리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접촉공포증은 특정 공포증의 한 유형이므로, 나머지 공포증과 유사한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접촉공포증의 주된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다른 사람을 만지고 타인이 자신을 만지는 것에 대한 극심하고 불균형적인 두려움
  • 신체 접촉과 같은 두려운 상황에 노출되면 강한 불안 반응이 나타난다.
  • 자신의 두려움이 비이성적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이를 제어하지 못한다.
  • 타인과 신체 접촉을 해야 하는 상황은 어떻게 해서든 피하려고 하고, 만약 불가능하다면 큰 불편을 감수하면서 억지로 참는다.
  •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으며, 개인 생활, 사회생활, 업무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 타인과의 신체 접촉을 생각하면 심장 두근거림, 땀, 근육 긴장,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과 같은 생리적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접촉의 위험에 대한 비합리적인 생각과 믿음을 갖고 있을 수 있다.

접촉공포증을 유발하는 원인

접촉공포증의 원인은 아직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몇 가지 요인이 관련되어 있을 수 있다. 조상에게서 물려받은 두려움과 관련된 생물학적 요인이 있을 수 있다.

공포증은 일반적으로 정신적 충격을 준 사건을 직접 경험하거나, 타인이 부정적인 경험을 한 것을 보고 두려움을 느낀 후에 발생한다.

예를 들어 아동 성적 학대의 피해자에게 접촉공포증이 생길 수 있다. 마찬가지로 타인과의 접촉을 통해 바이러스에 걸렸다는 사람을 알게 되면 다른 사람과 접촉하는 것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을 느낄 수 있다.

위험 요인

모든 사람이 한 사건에 똑같이 반응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에게는 접촉공포증을 유발한 사건이 다른 사람에게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다음과 같은 요인이 접촉공포증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

  • 공포증이나 불안 장애에 대한 가족력. 유전적 요소가 있을 수도 있지만, 가족이 이러한 상황을 두려워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자란 것도 접촉공포증의 발병 원인이 될 수 있다.
  • 억압적 기질이 있으며, 신경이 예민하거나 불안한 사람
  • 여성은 접촉공포증과 같은 상황형 공포증에 시달릴 위험이 2배 더 크다.
  • 세균공포증, 광장공포증, 사회적 불안과 같은 다른 심리적 장애 환자

전문가가 접촉공포증을 진단하는 방법

접촉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

늦지 않게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려면 심리 상담이 꼭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설정된 기준의 충족 여부에 따라 접촉공포증을 진단할 수 있다. 즉, 심리학자나 정신과 전문의는 사회적 접촉 시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생각, 감정, 감각, 행동)을 평가해야 한다.

상담, 증상 녹화 또는 몇 가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이 정보는 접촉공포증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

접촉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

다행히 접촉공포증은 인지 행동 치료에 좋은 반응을 보인다. 접촉공포증 치료는 주로 다음과 같은 3가지 목표를 갖고 있다.

  • 불안을 조절하거나 낮추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흔히 이완 기법과 체계적 둔감법을 선택할 수 있다.
  • 두려움의 깊은 곳에 있는 비합리적인 생각을 파악하고 환자가 이를 재해석하도록 한다. 즉, 생각의 진실성에 의문을 제기하여 더 기능적이고 현실적인 생각에 집중하게끔 한다.
  • 두려움을 느끼는 상황에 조금씩 노출한다. 회피 단계가 끝나면 전문가들은 자극이 실제로 환자에게 해롭지 않으며 관련된 불안 수치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 마음챙김이나 수용 전념 치료와 같은 대안도 좋은 결과를 보여준다. 또한 약을 처방하여 심리적 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도 있다.

접촉공포증은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두려움을 느끼는 자극을 쉽게 피할 수 있다면 공포증이 일상생활에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접촉공포증은 개인, 사회, 직장, 정서적 수준에서 삶을 제한하고 큰 불편을 유발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병적 공포증이 있을 때는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고 한다. 심리 치료로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두말할 필요 없이, 치료는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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