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는 수박의 비밀 성분

27 2월, 2019
수박은 아미노산(특히 L-시트룰린) 덕분에 스포츠 선수 및 피로를 해소하고 활력을 더 얻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이상적이다.

수박에 대해 떠올리면 기분 좋은 청량감, 포만감 및 건강이 즉시 떠오른다. 수박은 여름 과일이다. 특히 주스와 샐러드에 잘 어울리는 자연의 보물이다. 사람들은 수박이 ‘거의 다 물’이고 영양소는 거의 혹은 아예 없다고 종종 말하곤 한다. 하지만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는 수박의 비밀 성분이 있다.

수박은 92%가 수분이며, 한입 가득 먹으면 엄청난 양의 비타민 A, B6, C에 더해 끝없이 많은 항산화제와 아미노산을 얻게 된다. 여기에는 나트륨과 지방도 거의 없다. 무엇을 더 바라겠는가?

사실 우리는 한 가지를 더 바랄 수 있다. 수박은 우리가 피로할 때 기운을 회복시키고, 활력을 더 주며, 근육의 저항성을 키워 준다. 

놀라운가? 수박의 비밀 성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는 수박의 비밀 성분, L-시트룰린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는 수박의 비밀 성분

L-시트룰린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다고 하더라도 놀라지 말라. 이것은 스포츠 선수들의 활동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비필수 아미노산이기 때문에 스포츠 세계에서는 가장 많이 알려져 있다.

비필수 아미노산이라는 용어가 주의를 끌 수도 있다. 이것이 정확히 무슨 의미일까?

비필수 아미노산은 몸이 합성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매일 식단에서 먹을 필요는 없다. 이 흥미로운 성분이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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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에 아주 좋은 아미노산 L-시트룰린

L-시트룰린은 수박 뿐만 아니라, 병아리콩, 육류, 마늘, 견과류 및 다크 초콜릿에서 발견된다. 보다시피 이것은 아주 ‘활력을 주는’ 식품으로, 활동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건강도 관리한다.

아미노산 시트룰린과 아르지닌이 결합되면 몸에서 산화질소라는 아주 이로운 기체가 생성된다. 이 기체가 우리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 이것은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줄인다.

에너지를 공급한다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는 수박의 비밀 성분

L-시트룰린은 또 다른 놀라운 특징이 있다. 근육 조직의 젖산을 암모니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 필수 성분은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는 동시에 근육 회복력을 돕는다. 즉, 긴장감 및 경련, 피로감을 덜 느끼게 될 것이다.

그러면 에너지를 다시 얻고 신체 활동성도 바로 다시 좋아질 것이다.

적절한 신진대사 변화를 유발한다

많은 운동 선수들이 L-시트룰린으로 만들어진 식품 보조제를 섭취한다. 이 아미노산은 유산소 에너지를 합성하고 피로감을 줄여주는 신진대사의 반응을 유발한다.

물론 우리 대부분은 운동 선수가 아니고 경기를 하지 않으므로, 별도로 이런 보조제를 먹을 필요는 없다.

권장하는 것은 수박에 들어 있는 L-시트룰린을 비타민 및 무기질과 함께 얻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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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폐물 축적을 방지한다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는 수박의 비밀 성분

수박을 먹는 것은 힘과 근육의 저항성을 회복하고 피로를 해소하는 것뿐만이 아니다. L-시트룰린에 대한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이것이 체내 노폐물의 축적을 방지한다는 점이다.

이런 노폐물 축적은 예를 들면 아픔, 통증, 경련 혹은 체액 저류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발기 부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흥미로운 점은 수박과 여기에 함유된 강력한 L-시트룰린이 경미한 발기 부전에 아주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이 성분이 산화 질소를 통한 혈관 확장 및 혈관 내피 기능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자연적으로 혈액순환을 개선함으로써 가벼운 발기 부전을 완화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약에 의존하는 대신 생활 방식과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으로 시작하는 것이 더 좋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킨다. 하지만 문제가 지속될 경우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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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명확하게 보았듯이 수박은 단순히 청량감 있는 여름 과일 그 이상이다.

약용 성분이 있고, 건강에 좋으며 활력을 주는 과일인 것이다. 다른 식품과도 조합하면서 제철에 마음껏 먹자.

그럴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

  • Bahri, S., Zerrouk, N., Aussel, C., Moinard, C., Crenn, P., Curis, E., … Sfar, S. (2013). Citrulline: From metabolism to therapeutic use. Nutrition. https://doi.org/10.1016/j.nut.2012.07.002
  • Pérez-Guisado, J., & Jakeman, P. M. (2010). Citrulline malate enhances athletic anaerobic performance and relieves muscle soreness. Journal of Strength and Conditioning Research. https://doi.org/10.1519/JSC.0b013e3181cb28e0
  • Cormio, L., De Siati, M., Lorusso, F., Selvaggio, O., Mirabella, L., Sanguedolce, F., & Carrieri, G. (2011). Oral L-citrulline supplementation improves erection hardness in men with mild erectile dysfunction. Urology. https://doi.org/10.1016/j.urology.2010.08.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