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은 채소 크림 수프는 어떤 것일까?

· 5월 2, 2018
소금이 레시피에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채소 크림 수프에 약간의 풍미를 더하기 위해 소금 대신 향신료를 사용할 수 있다. 

모든 채소 크림 수프는 건강에 좋지만, 가장 건강한 종류에는 건강에 위험한 요소로 간주되는 기타 첨가물이 함유되어 있지 않다. 

건강에 해로운 지방이 많은 성분

예를 들어, 채소 크림 수프에 지방이 많은 성분, 탄수화물 또는 과도한 양의 소금을 첨가하면 더 이상 건강에 좋은 식품이 아니다. 수프에 간 치즈, 오븐에 굽거나 기름에 튀긴 빵, 크림, 많은 양의 소금, 설탕, 육류 등을 추가하는 습관이 있다.

우선 이러한 성분은 요리의 칼로리를 높인다.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중성 지방 및 나트륨 수치도 높아져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크림 또는 퓨레를 준비할 때는 제철 채소를 활용하여 지방, 탄수화물 및 소금 함량은 낮고 영양가는 높은 수프를 만들어야 한다.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재료를 대체하는 법

수프

앞서 언급한 첨가물인 지방이 많은 성분은 다른 맛있는 재료로 쉽게 대체할 수 있다. 

수프를 만드는 데 유용한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 버터나 일반 오일 대신 올리브 오일을 선택하고 소량만 사용하자.
  • 지방이 많은 치즈 대신 페타 치즈나 두부를 사용하자.
  • 식물성 우유는 크림이나 일반 우유를 대체할 수 있는 완벽한 대체품이다. 
  • 가공된 소시지보다는 생선이나 가금류 한 조각이 훨씬 더 낫다.
  • 오븐에 굽거나 기름에 튀긴 빵의 바삭한 효과를 원한다면 대안법으로 마트에서 판매하는 견과류 혹은 칼로리가 낮은 크루통을 사용할 수 있다.
  • 크림을 사용하여 수프를 뻑뻑하게 만드는 대신 남은 채소와 함께 조리한 감자로 크림같은 느낌을 낼 수 있다. 
  • 크림에 더 나은 풍미를 넣고 싶다면 다양한 허브나 고수, 양파 및 바질과 같은 천연 향신료를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 올바른 재료로 만든 채소 크림에는 소금이 들어가지 않는다. 소량의 마늘, 칠리 파우더, 감귤류 과일 즙 및 후추는 건강에 해로운 과도한 소금을 대체할 수 있는 강렬한 풍미를 갖고 있다. 

흥미로운 레시피

계속해서 이 글에서는 건강에 좋은 3가지 채소 크림 수프 레시피를 소개한다.

1. 호박 크림 수프

호박 크림 수프

재료

  • 중간 크기의 호박 1개
  • 올리브 오일
  • 작은 크기의 양파 1개
  • 리크 1개
  • 마늘 2쪽
  • 고수 혹은 다른 허브 (맛을 내기 위해)
  • 후추
  • 소금 1꼬집
  • 감자 1개 또는 잘 익은 사과 1개
  • 채소 육수 6컵 (1500 ml)
  • 천연 요거트 1개 (125 g)
  • 견과류, 페타 치즈 또는 두부 (맛을 내기 위해) (선택 사항)

만드는 법

  • 먼저 호박 껍질을 벗기고 씨를 발라낸 뒤 작게 자른다. 올리브 오일로 호박을 볶는다.
  • 양파, 리크 잘게 썬 마늘을 볶은 뒤 허브, 소금, 후추를 첨가한다. 호박 및 감자 또는 잘게 썬 사과를 첨가한다.
  • 그런 다음 채소 육수를 넣고 10~15분간 끓인다.
  • 요거트와 나머지 재료를 넣고 잘 녹인다.
  • 마지막으로 수프에 바삭한 견과류, 페타 치즈 또는 두부를 올리고 바질을 뿌린다.

2. 리크 크림 수프

리크 크림 수프

재료

  • 리크 4개
  • 중간 크기의 양파 1개
  • 올리브 오일
  • 후추 및 소금 1꼬집
  • 중간 크기의 감자 1개 또는 잘 익은 사과
  • 채소 육수 4컵 (1 리터)
  • 천연 요거트 1개 (125 g)
  • 견과류 및 바질 (맛을 내기 위해) (선택 사항)

만드는 법

  • 리크를 씻은 뒤 썰어준다.
  • 양파를 다진 뒤 올리브 오일에 볶는다.
  • 리크를 넣고 계속 볶는다.
  • 소금과 후추를 첨가한 뒤 감자나 잘게 썬 사과를 넣는다.
  • 채소 육수를 넣고 채소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끓인다.
  • 요거트를 넣고 잘 녹인다.
  • 견과류와 얇게 썬 바질을 위에 올려 마무리한다.

3. 채소 크림 수프

채소 크림 수프

재료

  • 리크 2개
  • 큰 주키니 호박 1개
  • 당근 1개
  • 올리브 오일
  • 시금치 2컵 (60 g)
  • 후추 및 소금 1꼬집
  • 채소 육수 4컵 (1 리터)
  • 천연 요거트 1개 (125 g)
  • 견과류 (맛을 내기 위해) (선택 사항)
  • 얇게 썬 바질 (맛을 내기 위해) (선택 사항)

만드는 법

  •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작게 썬 리크, 주키니 호박, 당근을 볶는다.
  • 잘게 썬 시금치를 넣은 뒤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고 중불에 약간 더 볶아준다.
  • 채소 육수를 부은 뒤 15분간 혹은 채소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끓인다. 
  • 원하는 질감이 될 때까지 요거트를 첨가한다.
  • 올리브 오일을 뿌리고 견과류와 같이 바삭한 재료를 올린다.
  • 바질을 위에 뿌린다.

신선한 제품으로 요리하자

제철 채소로 이러한 수프를 만들면 신선한 최적의 재료의 이점을 활용하게 된다.

채소 크림 수프를 요리할 때 중요한 점은 가공된 제품이 아닌 천연 제품으로 맛을 낸 건강식을 준비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