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정맥류의 진단 및 치료법

· 8월 8, 2018
하지 정맥류는 어느 나이에나 나타날 수 있다. 40세 이후의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남성에게도 종종 발생한다.

하지 정맥류의 진단 및 치료법을 알아보자. 하지 정맥류약한 혈관벽이 확장되어 불규칙적인 모양을 띈 혈관으로 초록색, 파란색, 보라색 등의 색깔로 피부에 나타난다. 어떤 하지 정맥류는 붉은 모세혈관인 거미 정맥으로 둘러싸여 있을 때도 있다.

하지 정맥류와 거미 정맥은 몸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골반이나 다리 부위에 가장 자주 생긴다.

하지 정맥류의 증상

하지 정맥류의 진단 및 치료법

  • 힐을 신었을 때 느껴지는 종아리의 통증
  • 염증
  • 눈에 띄는 파란색, 보라색, 초록색 혈관
  • 다리 경련
  • 무릎 뒤의 통증
  • 혈관 주위의 간지러움
  • 피곤함
  • 궤양
  • 갈색 피부

하지 정맥류는 왜 생길까?

건강한 혈관에 염증이 생겨 혈액이 정상적으로 흐르지 못할 때 하지 정맥류가 생긴다. 보통 혈액은 혈관을 거쳐 심장으로 흐른다. 왜 혈류가 막히는 지에 대한 정확한 이유는 밝혀진 바 없지만, 이에 대한 위험성을 높이는 특정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 유전자
  • 임신
  • 비만
  • 호르몬 변화
  • 장시간 서 있기
  • 너무 꽉 조이는 옷

하지 정맥류의 진단

하지 정맥류의 진단 및 치료법

위에서 나열한 증상이 발견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검진을 받아보는 게 좋다.

신체 검사 이후에 초음파로 어떻게 혈액이 흐르는지를 보게 된다. 초음파를 통해 표면의 혈관과 깊숙한 곳의 혈관을 모두 관찰할 수 있다.

다행히도, 모든 하지 정맥류가 의학 치료를 요하는 건 아니다. 일상생활을 방해하지 않는 정도라면 말이다.

만약 다음과 같은 상황이라면 조심하도록 하자.

  • 장시간 걷거나 서 있지 못하게 할 때
  • 혈관에 궤양이 있을 때
  • 발목과 발이 부을 때

궤양은 혈액 정체(혈관이 확장되어 혈액이 제 속도로 흐르지 못할 때)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다루기가 곤란하다. 궤양은 피부에 산소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상처나 부상이 발생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정맥염과 혈전증이 발달될 수도 있다.

하지 정맥류의 치료

가장 흔한 치료법중 하나는 수술이 필요없는 ‘혈관 경화 요법’이다.

혈관 경화 요법은 생리 식염수 주사 주입으로 혈관을 붕괴시킨다. 즉, 혈액이 혈관에 고이면 그 혈관은 더 이상 제 기능을 못하기 때문에 주사가 이 혈관을 사라지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면 혈액은 어떻게 되는 걸까? 가장 가까이에 있는 건강한 혈관이 대신 혈액을 심장으로 보낸다. 그렇게 혈액 순환은 정상으로 돌아가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혈관 경화 요법은 한 혈관 당 3번의 주사 주입 등의 회차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 요법의 절차

한 치료 회차당 40개의 혈관까지 처치될 수 있다. 그 후에 혈관의 치유를 위해 4~6주 가량이 소요된다. 이 기간 동안에는 보호 양말 등을 신고 있는 것이 권장된다.

다른 혈관의 처치는 가능하지만, 미리 치료를 받았던 똑같은 혈관은 4~6주 후에 재처치할 수 있다.

치료받는 느낌은 어떨까?

물론 처음엔 불편하다. 바늘이 살짝 찌른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일부는 아래의 부작용을 겪기도 한다.

  • 경미한 염증
  • 간지러움
  • 통증
  • 붉은 색 피부

빠른 치유를 위해 적당한 운동이 권장된다. 치료된 혈관은 6개월 정도가 지나면 거의 사라지게 된다.

혈관 경화 요법은 앞으로 생겨날 하지 정맥류를 예방해줄 순 없다는 사실을 말하고 싶다. 이미 생긴 하지 정맥류를 제거할 뿐이다.

대체 요법이 있을까?

하지 정맥류의 진단 및 치료법

하지 정맥류 치료를 위한 대체 요법은 다음과 같다.

  • 1~6회 정도의 IPL
  • 얼굴과 다리의 작은 혈관을 위한 레이저 치료
  • 정맥 결찰법: 이는 수술 요법으로, 피부를 절개해 정맥을 제거하거나 묶는다.
  • 고주파 열치료: 카테터를 이용해 혈관 가까이에 고주파 에너지를 사용한다.

하지 정맥류를 예방하는 방법

  • 장시간 직사광선 밑에 서있지 말자.
  • 자기 전 몇 분이라도 누운 채로 다리를 들고 있자.
  • 하루 중 서 있는 시간이 길다면, 2시간마다 한 번씩 스트레칭을 하자.
  • 압박 양말을 신자.
  • 체중 조절을 위해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자.
  • 금주, 금연하자.
  •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에 유의하자.
  • 일주일에 3번, 30분씩 신체 운동을 하자.
  • 나일론 양말이나 코르셋 착용을 멀리 하자.
  • 다리를 꼬고 앉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