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에서 기를 수 있는 바질 종류

바질은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되는 식물이다. 그런데 바질에 여러 종류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다면 정원에서 기를 수 있는 바질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 
정원에서 기를 수 있는 바질 종류

마지막 업데이트: 25 5월, 2021

모든 종류의 바질은 오시멈속에 속한다. 그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식용 및 약용 목적을 모두 가지고 있는 오시멈 바실리쿰(Ocimum Basilium)이다. 그런데 이 외에도 정원에서 기를 수 있는 다른 바질 종류가 많이 있다. 그러한 바질 종류 9가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자!

먼저 바질은 따뜻한 여름 기온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그래서 저온에서는 금세 시드는 경향이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바질은 재배하기가 쉽고 모든 크기의 정원에서 기르기에 적합하다.

주요 바질 종류

꿀풀과에 속하는 식물 종은 향기로운 허브로서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이중 가장 인기 있는 종류는 우리가 모두 “바질”이라고 알고 있는 오시멈속에 속하는 식물이다.

특히 추정치에 따르면 바질의 종류는 30개 이상이며, 각 품종은 맛, 색깔, 모양이 다르다. 

그렇다면 정원에서 기를 수 있는 가장 인기 있는 종류의 바질은 무엇일까? 아래에서 그 목록을 나열하고 각각의 특성에 관해 설명해 보겠다.

일반 바질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바질의 학명은 오시멈 바실리쿰이며 “스위트 바질”로도 알려져 있다. 이 식물은 남아시아 기원이지만 전 세계에서 자란다. Expert Opin Drug Metab Toxicol의 리뷰에 따르면 이 식물과 그 에센셜 오일에는 건강을 증진하는 생리 활성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여기에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포함되는데, 바질의 항산화 작용은 만성 질환 예방과 관련이 있다. 주방에서 이 바질은 페스토, 마리네이드, 샐러드를 준비할 때 인기 있는 재료다.

정원에서 기를 수 있는 바질 종류

전 세계 레시피에서 페스토는 보통 바질로 만들어진다.

더 읽어보기: 임신 중 유산을 일으키는 식물

자색 바질

자색 바질도 정원에서 기를 수 있는 바질 종류 중 하나다. 이는 일반 바질에서 파생된 종류다. 학명은 자색 옥시멈 바실리쿰 바리슘이며 자주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다. 이 식물은 높이가 50센티미터를 넘지 않기 때문에 너무 많이 자라지 않는다.

식품 및 기능 저널(Food & Function)에 실린 한 기사에 따르면 이 품종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또한, 항균성으로도 유명하며 요리할 때 일반 바질과 유사하게 사용된다.

홀리 바질

홀리 바질의 학명은 오시멈 테누이플로룸(Ocimum tenuiflorum)이다. 이 종류는 툴시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그 높이는 최대 3피트에 다다른다. 만약 홀리 바질이 완전한 햇빛을 받으면서 자랄 경우 그 잎은 자주색을 띤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잎은 녹색이다. 실제로 홀리 바질은 두 가지 색깔의 잎을 가지고 있다.

천연 약물학 평론(Pharmacognosy Reviews)에 발표된 한 기사에 따르면, 이 바질 종류는 항염증, 항산화, 항당뇨, 항균, 심장 보호, 그리고 진통 잠재력이 있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다. 주로 차에 사용되지만, 레모네이드와 같은 다른 음료에 넣어 먹을 수도 있다.

부시 바질

부시 바질은 장식용으로 사용된다. 학명인 오시멈 미니멈(Ocimum minimum)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종류는 작은 사이즈로 유명하다. 아시아에서는 이 식물을 아로마와 약초로 오랜 기간 사용해 왔다. 또한, 이러한 용도는 세계의 다른 지역으로도 퍼져 나갔다.

분자 매거진(Molecules)에 실린 한 기사에 따르면 이 식물은 유제놀과 리날놀이 풍부한 에센셜 오일을 생산하는데, 이 두 가지 성분은 항균성이 있다.

제노베제 바질

학명이 오시멈 바실리쿰 제노베제(Ocimum basilicum Genovese)인 제노베제 바실은 이탈리아 요리에서 아주 인기 있는 재료다. 이 식물은 파스타와 피자를 만들 때 흔히 사용되며, 페스토를 만들 때 자주 사용되는 크고 약간 굽은 잎은 다른 종류와는 다르다.

농업과 식품 화학 저널(The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은 이 바질 종류에 약학적 특성이 있는 휘발성 오일이 함유되어 있다고 보고했다. 하지만 우리는 반드시 이를 적당히 사용해야 한다. 안전한 복용량과 효능에 관한 부분은 아직 증거가 부족한 실정이다.

시나몬 바질

시나몬 바질의 학명은 오시멈 바실리쿰 시나모네트(Ocimum basilicum Cinamonette)다.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시나몬 바질은 시나몬에도 함유되어 있는 하나의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물질이 바로 특별한 향을 만들어 낸다. 이 바질의 잎은 녹색이지만, 일부는 붉거나 보랏빛이다. 또 일부는 요리용으로 사용되지만, 보통 장식용으로만 사용된다. 

레몬 바질

몇몇 바질 종류는 잡종이다. 레몬 바질(오시멈 × 시트리오도룸)은 스위트 바질과 오시멈 아메리카눔의 교배종이다. 이 식물은 높이가 1.5피트를 넘지 않으며 흰 꽃을 피운다.

그리고 특유의 레몬 향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아랍, 페르시아, 태국 요리에 주로 사용된다. 레몬 바질은 샐러드, 수프, 스튜, 또한 구운 요리에 흔히 사용되는 재료다.

레몬 바질

정원에서 기를 수 있는 바질 종류

보다시피 바질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거의 모두 요리용이나 약용 목적으로 사용된다. 이 식물은 아주 낮은 온도(영하)를 견디지 못하지만, 정원에서 기르기에 적합하다.

이들은 수분을 너무 많이 유지하지 않는 헐겁고 잘 통풍된 토양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관리가 거의 필요하지 않고 공간도 많이 차지하지 않으며, 수개월 동안 신선한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에 모든 정원에서 기르기에 이상적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요산 수치를 낮추는 6가지 허브차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요산 수치를 낮추는 6가지 허브차

요산 수치를 낮춰야 할까? 신체는 일부 음식에 포함된 푸린을 대사할 때 이 노폐물을 생성한다. 일반적으로 신장은 이를 여과하고 나중에 소변을 통해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요산 수치를 낮추는 허브차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 Rewers, M., & Jedrzejczyk, I. (2016). Genetic characterization of Ocimum genus using flow cytometry and inter-simple sequence repeat markers. Industrial Crops and Products, 91, 142–151. https://doi.org/10.1016/j.indcrop.2016.07.006
  • Sestili P, Ismail T, Calcabrini C, Guescini M, Catanzaro E, Turrini E, Layla A, Akhtar S, Fimognari C. The potential effects of Ocimum basilicum on health: a review of pharmacological and toxicological studies. Expert Opin Drug Metab Toxicol. 2018 Jul;14(7):679-692. doi: 10.1080/17425255.2018.1484450. Epub 2018 Jun 11. PMID: 29865879.
  • Fernandes F , Pereira E , Círić A , Soković M , Calhelha RC , Barros L , Ferreira ICFR . Ocimum basilicum var. purpurascens leaves (red rubin basil): a source of bioactive compounds and natural pigments for the food industry. Food Funct. 2019 Jun 19;10(6):3161-3171. doi: 10.1039/c9fo00578a. PMID: 31120462.
  • Zabaras D, Wyllie SG. The Effect of Mechanical Wounding on the Composition of Essential Oil from Ocimum Minimum L. Leaves. Molecules. 2001;6(2):79-86. Published 2001 Jan 16. doi:10.3390/60100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