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 시 불편한 성교통을 겪는 11가지 원인

17 10월, 2018
활동적으로 성생활을 하는 여성 4명 중 3명이 일종의 성교통을 경험한다고 한다. 이런 불편함은 다양한 부인과적, 심리적, 정서적, 정신적인 문제들 때문일 수 있다.

성관계 중에 통증, 즉 성교통을 경험하는 것은 꽤 흔한 일이며, 성적 만족감에 있어서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

미국산부인과학회(American Congress of Obstetricians and Gynecologists, ACOG)에서 제공한 정보에 따르면 활동적으로 성생활을 하는 여성 4명 중 3명이 일종의 성교통을 경험한다고 한다.

통증이나 불편함은 종종 외음부나 기타 질 입구 주변부에서 나타나며 허리, 골반, 자궁, 혹은 방광까지 퍼지기도 한다.

이러한 통증 및 불편함은 여성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감정적인 반응을 초래할 수도 있다.

다양한 부인과 질환 및 불감증과 관련된 성교통에는 여러 원인이 있다.

이 글에서는 성관계 중의 불편감이나 통증의 11가지 가장 흔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본다.

1. 성교통을 유발하는 원인: 피부 질환

성교통을 피부 질환

성교통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섬세한 외음부 피부에 생기는 궤양이다.

또 질 세균총의 pH 불균형으로 인해 생기는 피부염이나 알레르기 반응도 자주 볼 수 있다.

향을 첨가한 비누나 윤활제가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할 때 주의한다.

2. 성관계 중 질 파열

여성은 성관계 중에 다양한 질 파열을 겪을 수 있다. 질 파열은 성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성적 관계 유지를 어렵게 만들기도 한다.

이러한 질 파열은 질 관에 심한 압박이 가해지거나 작은 상처로도 발생한다.

통증이 계속되고 더 많은 증상이 나타나면, 가능한 한 빨리 부인과를 방문하라.

3. 질 건조증

성교통을 질 건조증

질 건조증은 나이와 상관없이 언제든 생길 수 있지만, 주로 폐경 이행기나 폐경기 중에 흔히 나타난다.

질 건조증 원인은 에스트로젠 수치가 감소하여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하고 질 윤활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성관계 중 자극이나 작열감을 느끼게 된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윤활제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면 호르몬 불균형을 위한 다양한 자가 요법을 이용할 수도 있다.

4. 질염

질염은 질의 염증으로 곰팡이나 박테리아 감염이 원인이다. 이런 질환이 있는 여성은 성관계 중 불편감을 경험할 뿐만 아니라, 작열감 및 이상한 질 분비물이 생길 수도 있다.

참고하면 좋을 글: 질 감염의 유형과 원인

5. 질경련

성교통을 질경련

질경련은 비자발적인 질 주변 벽의 수축으로 특징지어지며 삽입을 어렵게 만든다.

질경련은 성교통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이며 가끔 질 내부에 상처나 종양이 있다는 신호이기도 하다.

질경련 치료에는 보통 지속적인 케겔 운동이 포함된다.

6. 회음부 절개

출산 중 회음부 절개나 파열로 출산 몇 개월 후 성관계에서 통증을 느낄 수도 있다.

의사들이 권유하는 치료법으로는 물리 치료, 약물치료, 혹은 특수한 경우 수술이 있다.

7. 라텍스 콘돔 알레르기

성교통을 라텍스 알레르기

소수의 여성이 콘돔 및 라텍스 소재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다.

라텍스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불편감은 성관계 중 삽입을 시작하면서 생기는데 종종 여성이 관계를 제대로 즐길 수 없게 막는다.

8. 정서적 문제

정신 건강은 성관계 중 쾌감을 느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두려움, 죄책감, 수치심, 스트레스와 같은 느낌은 여성을 긴장하게 해서 흥분하기 어렵게 만든다.

이런 문제는 결과적으로 성욕을 감소시켜 삽입 시 통증을 유발하게 한다.

9. 관계의 문제

성교통을 관계의 문제

많은 사람이 잘 알지 못하지만 상대방과의 관계에 문제가 있다면 성적 흥분을 방해할 수 있다.

소통의 부족, 성관계 상 어려움, 상대방의 부정은 성관계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더 읽어 보자: 섹스가 만족스럽지 않은 5가지 이유

10. 특정 약물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의 한 가지 부작용은 성욕 감퇴이다.

진통제나 항생제를 너무 많이 먹어도 성욕이 감퇴하며 질의 천연 윤활제에도 영향을 미친다.

11. 방광염

성교통을 방광염

박테리아 감염으로 인해 유발되는 방광 염증은 성관계 중 불편감을 일으킬 수도 있다.

소변이 계속 마려운 것과 질 쓰라림은 통증 및 성욕 감퇴를 유발한다.

여성으로서 이런 질환들이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제때 대처해야만 한다.

부인과 상담을 받으면 문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치료하고 조절할 수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