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관련 설사의 치료

21 2월, 2021
항생제 관련 설사를 여러 차례 경험했다면 이러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설사는 병을 앓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증상이다. 예를 들면 위장염이 있다. 때로는 식중독의 경고 신호일 수도 있다. 항생제 관련 설사 문제에 대해 모두 알아보자. 하지만 항생제가 이러한 증상을 유발하여 병원을 방문하는 사람도 많이 있다.

바로 이러한 점으로 인해 항상 처방전을 받아 항생제를 구매해야 한다. <이비인후과의 합리적인 항생제 사용에 대한 기본 개념> 논문에서 언급했듯이, 설사는 아미노글리코사이드, 클린다마이신, 마크로리드, 페니실린과 같은 일부 항생제의 부작용이다.

이러한 약은 위장계에 상당히 공격적이다.

항생제가 설사를 유발하는 이유

<항생제로 인한 설사> 논문에서 나와 있듯이, 항생제가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이유는 장에 대한 자체적인 독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이유는 이러한 약이 장내 세균총에 변화를 일으켜 유익한 박테리아를 줄이고 ‘클로스트리듐 디피실리균’과 같은 다른 박테리아가 증식하여 설사를 유발한다는 데 있다.

더 읽어보기: 장내미생물군 손상을 알 수 있는 방법

항생제 관련 설사 치료

그렇지만 항생제를 복용할 경우 설사가 발생할 가능성을 파악하고자 약의 많은 성분을 분석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일부 성분으로는 클린다마이신, 암피실린, 아목시실린, 세팔로스포린 등이 있다.

항생제가 설사를 유발한다는 정확한 진단을 받으려면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에게 적절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검사는 대변 분석과 가장 심한 경우 대장 내시경 검사로 이루어져 있다.

항생제 관련 설사의 증상

설사는 항생제에서 비롯된 증상일 수 있으며 어린이, 성인, 노인에게 모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노인에게 훨씬 흔히 발생한다.

실제로 설사는 얼마 전에 개복 수술을 받았거나 매우 건강한 식단을 따르지 않는 사람에게 자주 발생한다. 지금부터 항생제 섭취와 관련된 증상을 알아보자.

  • 점액 대변 및 잦은 변
  • 가장 심한 경우 변에 혈액이 묻어 나올 수 있다.
  • 급성 복통
  • 발열 및 전신 권태감
  • 탈수증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는 노인은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그 이유는 심한 경우 사망을 초래할 수 있는 탈수증이 나타나지 않고 즉각적인 수술이 필요한 장 천공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항생제 관련 설사의 치료

항생제 관련 설사를 경험하는 사람은 의사의 조언을 따라야 한다. 심각한 상황으로 여겨지지 않는다면 의사는 항생제 복용을 중단하지 않는 추적 치료를 시작한다.

다른 상황에서는 의사가 처방약의 대체약을 권할 수도 있다.

항생제 관련 설사 치료

설사가 심하면 어떻게 될까? 항생제를 바꿀 수 있다. 하지만 극심한 경우 의사는 환자에게 항생제 복용을 중단하고 설사약을 복용하도록 권한다.

의사의 식사 지침을 따르고 항상 근처에 물 한 병을 들고 다니면서 꾸준히 수분을 보충할 것을 잊지 말자.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설사를 할 때 요거트를 먹어도 괜찮을까

예방법

항생제 관련 설사를 예방하려면 자가 치료를 피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실제로 많은 국가에서는 처방전이 없는 고객에게 항생제를 판매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

따라서 몸 상태가 좋지 않으면 자가 치료를 하는 대신 항상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설사를 하는 사람과 접촉할 경우 확산을 막아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환자와 접촉한 후 손을 씻는 것이다. 의료 기관에서 일을 한다면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항생제 관련 설사 진단을 받은 적이 있는가? 대개 자가 치료를 하는가? 이 글을 통해 전문가와 먼저 상담을 하지 않고 위장 건강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조치를 하는 대신 병원을 방문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었기를 바란다.

  • Bustos, S. P., & Chamorro, J. F. V. (2018). Probióticos en diarrea aguda, asociada a antibióticos y nosocomial: evidencia en pediatría. Revista Colombiana de Gastroenterología33(1), 41-48.
  • Ecker, L., Ochoa, T. J., Vargas, M., Del Valle, L. J., & Ruiz, J. (2013). Preferencias de uso de antibióticos en niños menores de cinco años por médicos de centros de salud de primer nivel en zonas periurbanas de Lima, Perú. Revista Peruana de Medicina Experimental y Salud Pública30(2), 181-189.
  • Poma Gálvez, Jonnathan. (2012). Diarrea disenterica en niños: el uso de antibioticos según la encuesta demográfica y de salud familiar – Endes 2011. Revista de Gastroenterología del Perú32(4), 429. Recuperado en 11 de marzo de 2019, de http://www.scielo.org.pe/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022-51292012000400015&lng=es&tl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