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미생물군 손상을 알 수 있는 방법

복부 팽창, 가스, 느린 소화는 장내미생물군 불균형의 증상일 수 있다. 이 글에서 세균의 불균형 인지 및 정상으로 되돌릴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장내미생물군 손상을 알 수 있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3 12월, 2020

설명할 수 없는 복부 팽창, 장기간의 설사, 변비, 악취나는 대변 등의 증상은 장내미생물군 손상의 증상일 수 있다. 인체의 적절한 기능을 위한 이 미생물의 공동체는 필수적이다. 결국, 다양한 연구들에서 밝힌 바와 같이, 다른 여러 기능과 더불어 음식물의 소화 및 면역 체계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무엇이 장내미생물군 불균형을 초래하는지 아는가? 만약 장내미생물군이 손상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이런 경우의 치료는 장내의 적절한 기능과 전반적인 웰빙을 위해 필수적이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이 글을 읽어보자!

장내 세균 불균형에 관하여

장내미생물군 불균형을 뜻하는 용어가 있는데 바로 장내 세균 불균형이다. 미생물학 연구에 따르면, 이는 구성, 기능, 분포, 대사 활동의 질적 또는 양적 변화로 인해 생기는 정상적인 장내미생물군의 불균형을 말한다.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종류의 장내 세균 불균형이 있다.

  1. 위장관의 적절한 기능을 촉진하는 이로운 박테리아의 상실
  2. 인간의 병원성 박테리아의 과잉증식
  3. 일반적인 박테리아 생물 다양성의 손실

정상적인 미생물군은 박테리아 미생물의 집합체로서 인체의 다양한 영역에 서식한다.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것은 의심의 여지없이 위장관에 있다. 앞서 인용한 연구에 따르면, 장에 1014개 이상의 박테리아 세포가 있고 1000여종 이상이 존재한다. 의간균류와 후벽균군이 가장 두드러진다.

건강한 개인의 장내 세균 군집 사이에는 균형이 잡혀 있다. 대부분 자가 조절이 가능하며, 숙주의 면역 체계도 정상성을 유지한다. 따라서, 장내 세균 불균형은 외적 또는 내적 요인으로 항상성 균형이 깨질 때 발생한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일련의 합병증으로 이어진다.

장내미생물군 손상을 알 수 있는 방법
장내세균총을 구성하는 박테리아의 부조화를 장내 세균 불균형이라 한다.

장내미생물군 손상을 알 수 있는 방법

이미 예상했듯이, 미생물학 연구는 장내 미생물들이 면역체계를 자극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러 기능 중에서 특히 비타민을 합성하고, 병원균을 억제하며, 식물에서 나오는 화합물을 소화한다.

이러한 미생물은 위장관의 적절한 기능에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그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장내 세균 불균형의 원인

몇 가지 원인이 정상적인 장내 미생물군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아래에 몇 가지 예를 소개한다.

  • 세균 감염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항생제는 미생물군집에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다. 암피실린, 또는 아목시실린은 무엇보다도 내장의 미생물군집 구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동물 연구에 따르면 스트레스와 불안증이 며칠 동안 장내 미생물 변이를 일으킨다. 스트레스 상태는 병원균의 흡수를 촉진하는 장내 뮤신(조직의 보호층)의 생산을 감소시킨다.
  • 다른 연구에서는 식이요법이 내장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고 강조한다. 예를 들어, 황산염 식품은 장내 병원성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한다. 또한,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식단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다.

이 모든 요소들은 건강한 사람들에게 중요하다. 면역력이 약화됐거나 관련 병리학을 가진 사람들은 고위험군에 속한다. 그들의 면역체계가 병원성 세균종의 성장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Psychopharmacology>에 발표된 연구에 자세히 기술된 바와 같이 마약, 술, 담배의 소비는 또한 미생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장내 세균 불균형의 증상

장내 미생물군의 손상 여부를 아는 것은 다른 위장 병리에서 생성된 것과 유사한 증상들이 많기 때문에 쉬운 일이 아니다. 그 중에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

  • 복부 팽창 및 뚜렷한 원인 없는 가스
  • 장 경련, 복부 구멍, 장 긴장
  • 배변 및 유독 악취가 나는 방귀
  • 번갈아 나타나는 변비와 설사
  •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 감염에 취약함

또한, 이에 대한 연구는 더 심각한 질병들이 장내 질환과 연관되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대장균, 미코박테리움 아비움 파라투버쿨루시스,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레 등 병원성 변종이 이런 불균형과 연관된 것으로 본다.

장내미생물군 손상을 알 수 있는 방법
장기간 지속되는 설사나 변비는 장내미생물군에 변화 또는 손상에 대한 증상일 수 있다.

장내 세균 불균형 치료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거나 관련 병리를 앓고 있는 사람은 누구나 장내세균총을 회복하기 위해 식단을 조절해야 한다. 예를 들어, 프로바이오틱스는 위장 건강 증진을 위한 입증된 방법이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보통 비피더스균과 유산균의 변종과 함께 장내 자연적으로 서식하는 균으로 구성되어 있다. 몇몇 예로는 케피르, 콤부차, 그리고 다른 락토 발효 식품들이 있다. 알약 형태로도 찾을 수 있다.

세균성 성장을 촉진하는 일반적인 식품을 뜻하는 프리바이오틱 식품도 손상된 장내 미생물군 회복에 데 도움이 된다. 섬유질과 전분 함량이 높은 식품이 대표적이다. 물론, 식단에 급격한 변화를 도입하기 전에 가정의나 영양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손상된 장내미생물군에 관해 고려할 점

흡연, 음주, 약물 사용과 같은 건강하지 못한 습관은 다른 많은 관련 병리학 중에서도 위장형 미생물총을 변형시킬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장에 존재하는 이 박테리아군의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학자들은 항생제의 사용이 장내 세균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불행히도, 환자는 이런 종류의 부작용을 통제할 수가 없다. 어쨌든 건강한 생활습관과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의 사용은 위장 건강을 유지하고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장내 세균총을 늘리는 좋은 습관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장내 세균총을 늘리는 좋은 습관

신체가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하려면 장내 세균총을 돌보아야 한다. 장내 세균총을 늘리는 좋은 습관은 소화 시스템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내장에 서식하는 박테리아를 장내 세균총 또는 미생물총이라고 한다.



  • Maslowski, K. M., & Mackay, C. R. (2011). Diet, gut microbiota and immune responses. Nature immunology12(1), 5-9.
  • DeGruttola, A. K., Low, D., Mizoguchi, A., & Mizoguchi, E. (2016). Current understanding of dysbiosis in disease in human and animal models. Inflammatory bowel diseases22(5), 1137-1150.
  • Myers, S. P., & Hawrelak, J. A. (2004). The causes of intestinal dysbiosis: a review. Altern Med Rev9(2), 180-197.
  • Disbiosis, wikipedia. Recogido a 5 de julio en https://es.wikipedia.org/wiki/Disbiosis
  • Bailey, M. T., & Coe, C. L. (1999). Maternal separation disrupts the integrity of the intestinal microflora in infant rhesus monkeys. Developmental Psychobiology: The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Developmental Psychobiology35(2), 146-155.
  • Gibson, G. R. (1998). Dietary modulation of the human gut microflora using prebiotics. British Journal of Nutrition80(S2), S209-S212.
  • Kim HJ, Lee SH, Hong SJ. Antibiotics-Induced Dysbiosis of Intestinal Microbiota Aggravates Atopic Dermatitis in Mice by Altered Short-Chain Fatty Acids. Allergy Asthma Immunol Res. 2020;12(1):137-148. doi:10.4168/aair.2020.12.1.137
  • Isolauri, E., Salminen, S., & Ouwehand, A. C. (2004). Probiotics. Best practice & research Clinical gastroenterology18(2), 299-313.
  • Carding S, Verbeke K, Vipond DT, Corfe BM, Owen LJ. Dysbiosis of the gut microbiota in disease. Microb Ecol Health Dis. 2015;26:26191. Published 2015 Feb 2. doi:10.3402/mehd.v26.26191
  • Cussotto S, Clarke G, Dinan TG, Cryan JF. Psychotropics and the Microbiome: a Chamber of Secrets…. Psychopharmacology (Berl). 2019;236(5):1411-1432. doi:10.1007/s00213-019-518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