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적응에 도움이 되는 팁

나이가 들면 몸도 변한다. 폐경기에 경험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을 따라하면 폐경기에 좀 더 쉽게 적응할 수 있다.
폐경기 적응에 도움이 되는 팁

마지막 업데이트: 11 9월, 2019

“화가 나고 우울하고, 짜증이 난다”는 말은 폐경기의 여성들의 공통된 외침이다. 폐경기가 되면 많은 여성들이 여러 가지 변화에 직면하게 되고 갑작스러운 변화로 폐경기 적응에 어려움을 느낀다. 폐경기에는 호르몬 상태가 불균형이 된다. 생리적 변화도 나타난다.

이 글에서는 폐경기 적응에 도움이 되는 팁을 소개한다.

폐경 전후 증후군과 폐경

폐경기 적응에 도움이 되는 팁
여성의 호르몬 변화로 인해 정서적, 심리적 변화가 생긴다.

폐경은 여성의 마지막 월경주기 후, 평균적으로 1 년 후에 나타난다. 폐경이 되기 전에 우리 몸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적게 생성하기 시작한다. 임신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보통 50 세 즈음에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이 시기가 되면 안면 홍조, 야간 발한 등 폐경으로 인한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수면 장애, 요로 감염 증가, 요실금 및 허리 주변 체지방이 증가할 수 있다.

특별한 이유 없이 외롭고, 기분 변화가 심하며, 슬프고 화가 난다. 자존감이 낮아지는 경우도 있다. 신체 변화와 관련된 정서적 변화이다. 이 외에도 기억력이나 집중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평소에도 좀 우울하거나 예민한 상태 였다면, 폐경기가 되면 이런 것이 더 심해진다. 폐경기에 여러 가지 변화가 심하게 생기는 여성도 있고, 비교적 큰 문제 없이 넘어가는 여성들도 있다.

호르몬과 관련된 부작용

에스트로겐과 여성 호르몬의 관계와 도파민, 세로토닌 및 옥시토닌 합성에 대한 관계는 서로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신경 전달 물질은 감정 관리, 정신적 및 심리적 장애와도 연관되어 있다.

예민함, 슬픔, 스트레스, 불안, 건강 상태가 안 좋아지는 것은 분명히 다 연관되어 있다. 폐경기 여성의 70 % 가 이런 감정을 경험하며, 이런 상태는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2년까지 지속될 수 있다.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폐경기 적응에 도움 되는 팁
삶의 새로운 단계에서도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선크림 잘 챙겨 바르고, 깨끗하게 씻기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는 것도 폐경기에 나타나는 변화 중 하나이다. 이는 피부에도 영향을 미친다. 피부 유형에 맞는 선크림을 발라야 한다.

뿐만 아니라 피부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깨끗하게 씻는 것도 중요하다. 그래야 주름, 피부 건조 및 이완을 최소화할 수 있다.

피부 노화는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과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폐경기에는 식이 요법을 개선하고 오염에 접촉되지 않도록 하고, 햇볕을 많이 받지 않으며 담배를 피지 않아야 한다. 

몸은 어떻게 변하는 걸까?

이 시기에는 체지방이 재분배 된다. 엉덩이에 변화가 생기고, 엉덩이에 살이 찔 수도 있다. 반면, 폐경기에 살이 빠지는 사람들도 있다. 과일, 채소, 콩 등 균형잡힌 음식으로 식사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불필요하게 살이 찌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골다공증도 삶의 이 단계에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엉덩이, 손목, 척추의 뼈가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된다. 그래서 골정이 생기거나 쉽게 금이 갈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유제품을 챙겨 먹으며 칼슘 섭취를 늘리고, 하루에 20분 이상 걷는 게 좋다.

더 많이 신경쓰고, 음식은 싱겁게 먹기

폐경기 적응에 도움 되는 팁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고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생활하면, 폐경기에 여러가지 부정적인 변화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폐경기에는 예방이 필수다. 심혈관 관련 문제가 생길 위험이 높아지고, 고혈압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고 당뇨병이 생길 수도 있다. 심장 부착 및 뇌 혈관 문제가 생길 위험도 커진다.

음식은 짜게 먹지 말고, 튀김이나 술, 간식, 패스트푸드를 적게 먹는 게 좋다. 

물도 많이 마셔야 한다. 담배는 끊고,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스트레스를 잘 풀어야 하며 콜레스테롤 및 혈당 수치는 정기적으로 검사해보는 게 좋다. 

도움 받기

신체적 변화는 종종 감정과도 연관된다. 자존감이 낮아지고, 더 피곤해지며 기분 변화가 심해진다. 성욕도 감소한다.

어떤 경우든 전문가의 도움을 받자. 산부인과에 가면 폐경기로 인한 불편을 감소하는데 도움 되는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정서적 장애, 불안, 우울증 등이 있다면 상담가나 정신과 의사의 도움을 받도록 하자.

변화 받아들이기

폐경기 적응에 도움 되는 팁
기쁨과 열정으로 삶의 새로운 단계를 기꺼이 받아들이자.

폐경은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생활을 하는 데 폐경을 활용해 보자. 적당량의 콩류, 과일, 채소를 골고루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건강하지 않은 생활 습관은 버려야 폐경으로 인한 불편한 증상도 감소된다.

긍정적인 사람들과 관계하며,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자. 삶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자존감과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보자.

폐경기도 삶의 일부라는 것을 받아들이고, 이로 인한 변화를 기꺼이 받아들이면 더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다. 이 글에서 소개한 폐경기 적응에 도움 되는 팁을 참고해 폐경기를 아름답고 건강하게 보내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폐경기에 좋은 5가지 천연 재료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폐경기에 좋은 5가지 천연 재료

폐경기가 되면 호르몬 변화로 인한 여러 가지 증상이 생긴다.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지만 보통 홍조가 생기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거나, 에너지가 낮아지는 것이 특징이다. 요즘에는 폐경기에 좋은 치료법이 많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