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 식이 요법 정의 및 단점 알아보기

수직 식이 요법이 무엇인지 또 모든 사람이 정기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겠다.
수직 식이 요법 정의 및 단점 알아보기

마지막 업데이트: 07 11월, 2022

수직 식이 요법은 전체 식품 선택을 기반으로 하며 유기체의 적절한 기능을 보장하는 장 건강 개선을 목표로 한다. 수직 식이 요법 효과는 에너지 수준을 높이고 회복을 최적화하는 것 외에도 호르몬 불균형과 영양 결핍을 교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생체 이용 가능한 영양소 공급에 초점을 맞춘 식단으로 보디빌더인 스탠 에퍼딩이 다른 운동선수와 역도 선수의 근육 증가 및 체중 감소 목표를 위해 설계했다. 그러나 이 식이 요법은 다른 그룹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다. 수직 식이 요법은 어떻게 구성할까?

수직 식이 요법 허용 및 금지 식품

일반적으로 수직 식이 요법은 신선한 음식 소비를 허용한다. 붉은 고기, 쌀, 견과류, 달걀, 채소, 생선 및 유제품을 포함하는데 모두 높은 영양 밀도를 특징으로 한다.

특히 ‘Nutrients’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근육 손실을 예방하는 단백질 섭취를 우선시한다. 하지만 초가공 식품, 정제유, 대두 및 그 파생물을 포함한 특정 식품은 되도록 먹지 않거나 제한한다.

특히 양배추, 양파, 아스파라거스 등 포드맵(FODMAP)함량이 높은 제품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식품은 예민하거나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팽만감이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다.

한편, 오트밀과 발아 또는 불린 콩류는 소화가 쉽기 때문에 적당량 섭취하는 것을 허용한다.

수직 식이 요법 붉은 고기
붉은 고기는 수직 식이 요법의 최고 식품이다.

수직 식이 요법은 건강한가?

수직 식이 요법의 단점은 섬유질 요구량을 항상 충족하지 못하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섬유질은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사실 일일 식단에서 최소 25g(1oz) 섭취를 권장한다.

네이처 리뷰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섬유질의 권장 섭취량이 충족되지 않으면 변비 등의 문제 위험이 증가한다.

결국 수직 식이 요법은 제한적인 식단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다. 어떤 사람들은 불안과 지루함을 경험하여 이후 폭식이나 반동 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근육량을 늘리고 체중을 줄이려면 개인의 필요에 맞게 식단을 조정해야만 지속 가능성을 보장한다.

그런데도 수직 식이 요법은 급성 염증 장 질환이 있는 사람 과 특정 목표가 있는 운동선수에게 적합할 수 있다. 물론 필수 영양소의 결핍을 피하기 위해 때때로 보충이 필요하다.

체중 감량과 수직 식이 요법

수직 식이 요법은 체중 감량을 위해 설계되지 않았다. 저칼로리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감량이 주된 목적은 아니다.

목표가 신체 구성 개선이라면 에너지 결핍이 보장돼야 한다. 이를 달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신체 활동 수준을 높이고 온종일 섭취하는 음식량을 조절하는 것이다.

수직 식이 요법 제한적 식단
수직 식이 요법은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가장 적합하지 않다.

수직 식이 요법은 제한적인 식단

요약하면 수직 식이 요법은 섬유질과 식물성 식품에 매우 제한적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경우 좋은 옵션은 아니다.

채소와 과일 섭취는 사망 위험률을 낮추고 만성 병리의 발병률을 감소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니 매일 5인분씩 섭취하는 것이 좋다.

장내 증상이 나타난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메뉴를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다.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보충제로 관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일시적으로 섬유소 섭취를 줄이는 것도 긍정적일 수 있지만 몇 주 후에 다시 섬유소 섭취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심가는 점이 있다면 영양사에게 문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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