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계항진과 불안의 관계

09 11월, 2020
심계항진과 불안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는 감정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는 신호다. 즉, 심계항진은 그 자체로 심각한 건강 문제라기보다는 우리의 주의를 촉구하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심계항진과 불안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불안으로 인한 심계항진은 의사의 사무실에서 꽤 흔히 보게 되는 상태다. 이는 현대의 생활 방식이 스트레스를 조장하기 때문이다. 온갖 육체적, 정신적 문제로 우리를 이끄는 종류의 스트레스를 말이다.

원칙적으로 불안으로 인한 심계항진은 심각한 건강 문제가 아니며 일반적으로 큰 결과를 초래하지 않는다. 하지만 불안이 만성화되어 다른 더 심각한 상태에서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심계항진은 보통 몇 분 동안만 지속한 다음 사라진다. 그렇지만 일부 사람들은 그것이 심장 마비 또는 다른 위험한 상태라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그러한 일이 발생했을 때 이를 인식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게 중요하다.

불안과 심장 건강

불안을 겪는 사람들은 장기적인 심장 질환을 앓을 가능성이 더 높다. 우선 불안은 위험이나 위험을 수반하는 자극에 반응하여 발생할 때 정상이다. 그리고 거의 모든 사람이 평생 이를 한 번쯤은 경험한다.

하지만 딱히 합당한 이유 없이 계속 불안해하는 건 다른 이야기다. 6개월 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만성 불안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추정치에 따르면 인구의 5~11%가 이 문제로 고통받고 있다고 한다.

만성 불안은 심장에 스트레스를 주고 장기적으로는 심혈관계를 약화할 수 있다. 그리고 심하면 심장마비나 뇌졸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스트레스 상태에서 방출되는 호르몬과 물질이 혈압을 높이거나 혈관 수축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불안과 심장 건강 

지속적인 것이 아니라 제한적으로 발생하는 한 불안은 생존을 위해 필요하다.

더 읽어보기: 건강에 대한 과도한 걱정, 건강염려증의 증상

심계항진

심계항진은 심장이 정상보다 빠른 속도로 뛸 때의 증가된 심박수로 정의된다. 휴식을 취하는 건강한 사람은 분당 심장 박동수가 60~100회다. 하지만 심계항진이 있는 사람의 심장은 분당 100회를 초과한다.

심계항진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또한, 심장의 기원 부위에 따라 두 개의 큰 그룹으로 분류된다.

  • 심방빠른맥은 심방이라고 하는 심장의 상부 방에서 시작된다.
  • 심실빠른맥은 심실이라고 하는 심장의 하부 공간에서 시작된다.

불안으로 인한 심계항진은 흔하지만, 이것이 심박수 증가의 유일한 원인은 아니다.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수면 무호흡증, 갑상선 문제, 빈혈 또는 일부 물질 사용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나면 항상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심계항진과 불안

심장 박동수가 매우 높으면 심장은 산소가 함유된 혈액을 신체의 나머지 부분에 효과적으로 펌프질할 수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두근거림, 숨가쁨, 현기증, 피로, 쇠약, 가슴 통증 및 실신과 같은 다른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반면 불안의 주된 증상으로는 초조함, 안절부절못함 또는 동요와 같은 상태가 있다. 그리고 여기에는 임박한 위험이나 몹시 나쁜 일이 곧 일어날 거라는 느낌이 있다. 예를 들어, 호흡이 빨라지고 떨림, 땀, 피로, 심지어 쇠약해지는 느낌이 든다.

덜 분명한 다른 증상은 위장 문제와 잠들기 어려운 문제다. 만성 불안이 있는 사람은 걱정을 느끼고 위협적인 생각을 마음에서 밀어낼 수 없다. 불안은 생리적 변화로 이어지며 다양한 병리에 대한 위험 요소이다.

심계항진과 불안

불안 상태는 영구적인 경보를 기반으로 많은 증상을 나타낸다.

더 읽어보기: 불안이 체취에 미치는 영향

심계항진과 불안에 대처하기

불안으로 인한 심계항진은 흔하며 감정이 조절될 때까지 사라지지 않는다. 따라서 우선 심박수 증가가 불안의 결과임을 이해해야 한다.

이런 경우에는 휴식 자세를 취한 다음 몇 분 동안 천천히 심호흡하는 게 가장 좋다. 또한, 고요한 풍경, 즐거운 행사,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과 같은 즐거운 이미지를 불러일으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러면 잠시 후 심장은 정상 리듬으로 돌아간다. 전문가들은 식단에 마그네슘을 도입하고 카페인, 알코올 및 담배 섭취를 줄이는 게 좋다고 말한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은 불안에 대한 최고의 해독제이자 강력한 심혈관 보호제 중 하나이다.

  • Olivi, R. H. (2013). Apnea del sueño: cuadro clínico y estudio diagnóstico. Revista médica clínica las Condes, 24(3), 359-373.
  • Pablos-Herrero, E., Fabra-Noguera, A. M., & Montserrat-Izquierdo, M. E. (2013). Palpitaciones en situación de estrés. SEMERGEN-Medicina de Familia, 39(1), 56-58.
  • de Matteis, M., & Villamor, I. B. (2015). Protocolo diagnóstico y terapéutico de la ansiedad aguda. Medicine-Programa de Formación Médica Continuada Acreditado, 11(84), 5036-50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