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로짐의 체계 및 이점

아크로짐은 체조의 일종으로 곡예도 포함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독특한 스포츠는 어떤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그 이점은 무엇일까?
아크로짐의 체계 및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05 9월, 2021

오늘은 아크로짐의 체계와 이점에 관해 알아보자. 아크로짐은 또한 아크로스포츠, 아크로짐네스틱 또는 아크로바틱 짐네스틱으로 알려져 있다. 이 스포츠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루틴은 어떤지, 그리고 어떤 이점을 가져다주는지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자.

동작이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올림픽 체조 선수만이 이 운동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아크로짐이란?

아크로짐은 공중제비 및 뒤로 넘는 공중제비와 같은 체조 동작을 기반으로 하는 쇼 스포츠이며 일부 짜인 스텝과 피루엣 및 투어를 포함한 몇몇 발레 동작도 포함하고 있다.

아크로바틱 짐네스틱은 구소련에서 탄생했다. 그리고 1974년에는 국제체조연맹(International Gymnastics Federation)뿐만 아니라 국제곡예스포츠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Acrobatic Sports)의 일부인 이 양식 체계의 첫 번째 선수권 대회가 개최되었다. 

요즘에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아크로짐네스틱 클럽이 많이 있다. 그뿐만 아니라 여러 헬스장에서 아크로짐 루틴을 포함하거나 모든 나이대를 위한 프로그램의 일부로 이를 제공하고 있다.

아크로짐의 이점

쇼의 경우 짝으로 또는 소그룹으로 진행이 되지만, 일부 아크로스포츠 동작은 단독으로도 수행될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아크로짐을 어떻게 연습하더라도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신체적 측면

신체적인 측면에서 볼 때 아크로짐 연습은 유연성과 조정력뿐만 아니라 힘과 통제력을 높여 준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더 나은 근긴장도와 더 효율적인 신체 반응으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아크로짐은 지방과 칼로리를 연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렬하고 힘든 신체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면서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 활동을 찾는 사람들에게 아주 이상적이다.

이 활동은 일반적으로 허리와 등 근육을 단련 시켜 준다. 그 덕분에 아크로짐을 하는 사람들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 

그리고 당연히 호흡과 심장 박동의 리듬을 높이는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아크로짐 루틴은 심혈관 건강에도 기여한다.

아크로짐의 이점

리듬 체조의 움직임과 동작 일부도 아크로짐을 구성한다.

정서적 측면

아크로짐은 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춤과 동일한 이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아크로짐은 스트레스와 좌절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잠깐 긴장을 풀고 재밌는 시간을 보낼 방법이 되기도 한다.

동시에 연구에 따르면 아크로짐네스틱은 참가자가 그 그룹의 일부로 받아들여지고 잘 참여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해주기 때문에 신체적, 정서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의 자아 개념을 향상한다고 한다.

아크로짐에서 수행하는 동작은 힘들고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어려움에 직면하고 그것을 극복하면 두려움이나 개인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여러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따라서 아크로짐네스틱은 자존감을 강화하고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 데 이상적이다. 그런 의미에서 신체 활동에 참여하는 것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한 구성원이 목표를 달성할 경우 나머지 팀원들도 목표를 달성했다고 느끼게 된다고 한다.

사회적 측면

아크로바틱 짐네스틱에서 그룹으로 동작을 수행하려면 좋은 조직력과 팀원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것은 현대 사회에서 아주 높게 평가되는 기본 능력 중 하나인 팀원으로서 일하는 능력을 향상한다.

이와 관련하여, 연구에 따르면 아크로짐은 협동심과 사교성을 장려한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다른 많은 운동처럼 아크로짐도 한 명 이상의 팀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기타 이점

아크로바틱 짐네스틱은 듣는 것과 몸으로 하는 것 사이의 리듬과 조정 감각을 향상한다. 그래서 고유 감각 훈련과 운동 기술 개발에 아주 이상적이다.

그뿐만 아니라 아크로스포츠는 일상에 변화를 주기 위해 새로운 특성을 개발해야 하는 팀원의 창의성을 장려한다.

마지막으로, 모든 사람이 임무를 수행하고 또 완수해야 하기 때문에 책임감 및 리더십과 관련한 기술이 강화된다. 결국에는 캡틴이나 그룹 리더의 역할도 수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아크로짐의 구성

대회에서 아크로짐 루틴은 참가자의 수와 성별에 따라 5개 그룹 또는 범주로 분류가 된다.

  • 커플: 여성, 남성 및 혼합.
  • 그룹: 3명의 여성 또는 4명의 남성으로 구성

하지만 스포츠 쇼나 다른 이벤트에 여러 명으로 구성된 그룹이 참가하는 건 드문 일이 아니다. 두 명의 남성과 한 명의 여성으로 이루어진 트리오에서부터 다섯 명, 여섯 명, 그 이상 등으로 말이다.

한편, 참가자는 대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2분 30초에서 3분 정도의 규정된 시간 내에 정해진 루틴을 완료해야 한다.

그리고 선수는 다음과 같은 여러 유형의 운동을 수행해야 한다.

  • 근력, 유연성, 균형을 유지하는 루틴
  • 공중제비, 점프, 회전, 던지기, 착지와 같은 역동적인 루틴

일반적으로 동작에는 곡예와 체조 동작뿐만 아니라 팀원 간의 협력이 필요한 동작도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대회에서 심사위원단은 동작의 난이도에 따라 공연을 평가한다.

아크로짐 루틴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을까?

아크로짐 양식 중 하나는 혼성 커플로 남성과 여성이 아크로 듀오에 참가하는 것이다.

아크로 짐네스틱 연습을 위한 팁

아크로짐의 이점을 누리고 싶다면 몇 가지 고려해야 할 권장 사항이 있다. 우선 가장 기본적으로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체력이 많이 요구되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몸이 좋지 않을 때에는 먼저 몸 상태를 좋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팀의 협동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자신과 레벨이 맞는 그룹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다. 예를 들어, 초보자인 경우 자신의 지역에 있는 초보자를 위한 수업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다른 모든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아크로짐을 할 때는 적절한 운동복과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욱이 넓고 통풍이 잘되는 공간이 있어야 하며 바닥에는 완충재가 있어야만 착지할 때나 추락할 때 충격을 줄일 수 있다.

아크로짐에 관심이 있는 경우

외부에서 볼 때 이 스포츠는 아주 매력적이고 눈부신 활동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스포츠에 입문하려면 점진적인 훈련과 적응이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내심을 가지고 한 번에 한 단계씩 밟아야 하며 동작이 잘 안 되거나 팀원 중 한 명이 실패할 경우에도 그 상황을 잘 다루고 상대방의 실패에 대해 관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마지막으로, 아크로짐을 할 때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 긴장을 풀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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