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사이다 식초 한 큰술을 탄 물의 건강상 이점

애플 사이다 식초 한 큰술을 탄 물을 마시면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이 글에서 식초의 효능을 자세히 알아보자!
애플 사이다 식초 한 큰술을 탄 물의 건강상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28 4월, 2022

애플 사이다 식초 한 큰술을 탄 물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지금부터 애플 사이다 식초 물의 다양한 이점을 알아보자.

애플 사이다 식초는 샐러드드레싱의 기본 재료일 뿐 아니라, 천연 채소 소독제로도 사용할 수 있다. 그렇지만 식초는 부엌에서만 활용도가 높은 제품이 아니다.

물에 애플 사이다 식초 한 큰술을 타서 마시면 소화 개선과 신체 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식초는 칼륨,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필수 영양분의 공급원이다.

애플 사이다 식초 한 큰술을 탄 물의 이점

애플 사이다 식초 한 큰술을 탄 물의 건강상 이점

단식

몇 시간 동안 공복 상태를 유지한 후 애플 사이다 식초 한 큰술을 탄 물을 마시면 신체 기능을 증진할 수 있다. 식초를 활용한 신체 해독법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 도움이 된다.

  • 장을 해독하여 소화를 촉진하고 노폐물을 제거한다.
  • 레몬과 유사한 특성의 애플 사이다 식초로 신체의 알칼리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지만, 최근 연구 결과에서는 이 효능에 의문을 제기한다. 일부 연구진들은 식단을 통해 혈액의 pH 수치에 변화를 주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언급한다.

식사 전

식사 전에 애플 사이다 식초 한 큰술을 탄 물을 마시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일각에서는 식초의 산도가 갈색 지방 조직의 제거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한다.

<Journal of Medicinal Food>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 실험 쥐를 통해 이러한 효능을 입증했지만, 인간에 관해서는 확실한 근거가 없다. 그렇지만 식사를 하기 전에 물에 식초를 타서 마시면 포만감이 높아져 식사량을 줄일 수 있다.

물론 식초로 효과를 보려면 의사나 영양사의 지시에 따라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신체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운동을 해야 한다. 식초만으로는 살을 뺄 수 없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물에 희석한 식초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위 점막에 자극이 발생하여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섭취량을 잘 조절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애플 사이다 식초 물의 다른 용도

애플 사이다 식초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은 다음과 같다.

입 냄새

자고 일어나면 항상 입 냄새가 심하게 나는 편인가?

그렇다면 애플 사이다 식초 한 큰술을 탄 물을 구강 청결제로 활용해 보자. 이는 레몬이나 민트를 넣은 물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

입 냄새를 없애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라 해 보자.

재료

  • 애플 사이다 식초 1/2큰술 (10mL)
  • 물 1/2컵 (100mL)

사용 방법

  • 식초를 탄 물로 입을 헹군다.
  • 식초 물을 입에 머금고 10초간 기다렸다가 뱉어낸 후 입을 다시 헹궈 보자.
애플 사이다 식초 한 큰술을 탄 물의 건강상 이점

여드름을 완화하는 애플 사이다 식초

애플 사이다 식초의 화합물이 여드름을 유발하는 균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폴리페놀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근거가 있지만, 여드름에 관해서는 여전히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애플 사이다 식초가 여드름을 완화한다는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이 식초를 피부에 사용한다.

물론 여드름은 복잡한 피부 질환이며, 사람마다 피부가 다르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Natural Therapy>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애플 사이다 식초가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결과를 선사하는 것은 아니다.

여드름이 심해지거나 피부 자극과 손상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먼저 피부과 전문의에게 문의하는 것이 가장 좋다. 전문가에게 애플 사이다 식초의 사용 여부와 사용량을 물어보자.

재료

  • 애플 사이다 식초 1큰술 (20mL)
  • 물 2큰술 (40mL)

사용 방법

감염을 예방하는 애플 사이다 식초의 이점

아세트산을 포함한 식초는 훌륭한 항균제로 작용한다. 애플 사이다 식초는 식품의 저장 기간을 늘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신체에 증식하는 병원균의 발병도 예방할 수 있다.

감염을 예방하고 싶다면 아침 식사를 하기 전에 5mL의 식초를 탄 물을 마셔 보자. 이렇게 하면 원치 않은 미생물의 증식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다. 물론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식초를 마셔도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애플 사이다 식초로 건강을 개선해 보자

끝으로 복잡한 질병의 증상이라면 애플 사이다 식초만으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전문가의 진찰이 필요하다고 느껴지면 늦기 전에 병원을 방문하자.

애플 사이다 식초로 효과를 보려면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This might interest you...
5가지 팁으로 식습관을 바꾸고 체중을 감량해 보자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5가지 팁으로 식습관을 바꾸고 체중을 감량해 보자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자제력 있게 꾸준히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건강하고 효과적으로 살을 뺄 수 있다.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해 보고 싶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초반에는 넘치는 의욕으로 체중 감량을 위해 일주일간 운동을 하거나 식단을 잘 지킬 수 있다.



  • Arakelyan HS., Beybutyan A., Apple cider vinegar; health benefits and unwanted effects. Natural Therapy, 2019.
  • Halima BH, Sonia G, Sarra K, Houda BJ, Fethi BS, Abdallah A. Apple Cider Vinegar Attenuates Oxidative Stress and Reduces the Risk of Obesity in High-Fat-Fed Male Wistar Rats. J Med Food. 2018 Jan;21(1):70-80. doi: 10.1089/jmf.2017.0039. Epub 2017 Nov 1. PMID: 29091513.
  • Saric S, Notay M, Sivamani RK. Green Tea and Other Tea Polyphenols: Effects on Sebum Production and Acne Vulgaris. Antioxidants (Basel). 2016 Dec 29;6(1):2. doi: 10.3390/antiox6010002. PMID: 28036057; PMCID: PMC5384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