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리악 식단에 관해 알아야 할 사항

셀리악병의 유병률은 1%이며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흔하다. 이 질병에 대한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치료는 글루텐이 없는 식단을 따르는 것이다.
셀리악 식단에 관해 알아야 할 사항

마지막 업데이트: 25 1월, 2021

오늘날 셀리악 식단은 가장 인기 있는 식단 중 하나이다. 하지만 불행히는 셀리악병에 대한 인식이 높아서가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고, 또 다른 식단보다 더 건강하다는 믿음 때문이다.

셀리악병 환자는 보리, 밀 또는 호밀의 글루텐에 대한 면역 불내증으로 고통받는다. 이러한 불내증은 섭취한 후 소장 점막의 염증을 유발한다. 어떤 경우에는 유전력에 따라 귀리에 민감할 수도 있다.

셀리악병으로 치료를 받는 경우 글루텐을 섭취하면 설사, 지방변 및 복통이 유발될 수 있음으로 식단에서 글루텐을 영구적으로 제거해야 한다. 이렇게 하려면 아래에서 설명할 일련의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게 중요하다.

셀리악 식단에 관해 알아야 할 사항

글루텐이 포함된 식품

글루텐은 밀, 보리, 호밀, 귀리 및 그 파생물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이다. 따라서 이러한 곡물을 포함하는 모든 식품은 셀리악 식단에서 제거되어야 한다. 가장 빈번한 식품은 다음과 같다.

  • 빵과 밀가루, 보리, 호밀, 귀리 또는 라이밀 (밀과 호밀의 혼합형)
  • 파스타 – 밀을 사용하여 준비한 국수, 마카로니, 스파게티, 라자냐 시트
  • 밀가루가 포함된 가공식품 – 인스턴트 으깬 감자, 조리된 소스, 즉석 수프 등
  • 밀이 들어간 페이스트리
  • 곡물로 만든 발효 음료 (맥주, 라거 등)

글루텐을 함유할 수 있는 식품

이러한 식품에는 자연 상태의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초가공되므로 제조업체가 라벨에 이 단백질이 없음을 확정하는 경우에만 허용된다.

  • 젤리빈
  • 볶거나 구운 견과류
  • 누가와 마지팬
  • 인스턴트 소스, 조미료, 드레싱
  • 통조림 고기 또는 생선
  • 초가공 치즈: 녹인 것, 라이트 또는 일인분용 등
  • 유제품 디저트: 크림 캐러멜, 커스터드, 향이 첨가된 요거트 등
  • 아이스크림

글루텐 프리 식품

  • 우유 및 유제품 – 천연 요거트, 버터, 크림, 천연 치즈 등
  • 신선한 생선 또는 냉동 생선 및 해산물
  • 신선육 및 냉동육: 세라노 햄, 익힌 햄, 닭가슴살, 칠면조 가슴살 등
  • 마찬가지로 콩류와 그 파생물. 렌틸콩, 병아리콩, 콩, 대두 등
  • 커피, 차, 단 음료
  • 오일, 소금, 포도 식초, 향신료
  • 천연 견과류
  • 과일과 채소
  • 쌀과 옥수수
  • 달걀
글루텐 프리 식품

일반적인 권장 사항

  • 라벨이 없는 식품은 사지 않도록 하자. 제조업체는 식품에 알레르기 항원을 표시할 의무가 있다.
  • 바 및 레스토랑에서 주문하기 전에 먹고 싶은 요리를 어떻게 준비하는지 물어 본다. 마찬가지로 해당 정보가 제공되지 않는다면 주문하지 않는다.
  • 좋은 셀리악 식단을 따르려면 초가공식품 섭취를 줄여야 한다.
  • 일부 약물에는 글루텐이 포함될 수 있다. 따라서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는 게 중요하다. 또한, 해당 패키지 전단과 라벨을 읽어 본다.
  • 특히 새롭게 진단을 받은 환자가 셀리악병 기관에 정보를 요청하는 것은 매우 유용할 수 있다.
  • 라벨을 확인하고 식물 단백질, 몰트, 몰트 시럽, 전분, 세몰리나, 섬유질, 향료, 효모 등의 성분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다.
일반적인 권장 사항

셀리악 식단에 대한 권장 사항

셀리악 식단을 올바르게 따르려면 음식을 다루는 방법부터 요리하는 방법까지 일련의 권장 사항을 따르는 게 중요하다. 부적절한 식품 취급은 오염을 유발하고 소화 장애를 유발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 글루텐이 포함되거나 포함되지 않은 요리를 동시에 요리할 때는 다른 요구를 사용한다.
  • 글루텐 또는 밀가루 반죽이 포함된 제품이 튀겨진 기름에 글루텐이 없는 음식을 튀기면 안 된다.
  • 가족 중 한 명의 구성원만 셀리악병으로 고통받는 경우 온 가족에게 맞춰 요리를 준비하는 게 좋다. 이렇게 하면 요리하는 동안 교차 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의사가 제공한 모든 권장 사항을 따르고 승인 없이 어떤 조처도 적용하지 않는 게 매우 중요하다.

반면, 진단을 받지 못했지만 셀리악 식단을 따르고 싶어 하는 경우 글루텐이 없는 음식을 잘 견디고 소화할 수 있다면 그것을 피하는 게 유익하지 않다는 전문가의 조언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의심스러운 경우 의사를 만나 필요한 검사를 받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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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루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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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루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일부 사람은 글루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글루텐 불내증을 앓고 있다. 하지만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다. 따라서 모든 사람이 글루텐의 가능한 결과를 알아 두어야 한다. 연구원들은 글루텐 섭취와 관련된 여러 질환을 발견했다.



  • Wilczek MM., Olszewski R., Krupienicz A., Trans fatty acids and cardiovascular disease: urgent need for legislation. Cardiology, 2017. 138 (4): 254-258.
  • Schnabel L., Kesse Guyot E., Alles B., Touvier M., et al., Association between ultraprocessed food consumption and risk of mortality among middle aged adults in France. JAMA, 2019. 179 (4): 490-4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