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단에 귤을 추가해야 하는 6가지 이유

· 12월 31, 2018
귤은 비타민 C 함량으로 아주 유명하지만, 이외에도 건강을 위한 영양분들이 많다는 사실! 귤을 식단에 추가해보자.

식단에 귤을 추가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있는가? 귤은 오렌지 나무보다 작은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이다. 귤은 과육, 섬유질, 향기, 맛있는 주스 등 장점이 넘치는 과일이다. 귤 껍질은 오렌지 껍질보다 훨씬 부드러워 쉽게 깔 수 있다.

사람들은 귤을 과육 그 자체로, 주스로, 샐러드에 넣어서 먹는다. 또한 요즘은 케이크 등의 디저트, 마말레이드, 스무디 등으로 먹기도 한다.

귤은 건강한 에피타이저로서 과육의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뿐만 아니라, 귤은 과당 수치가 낮아 100g당 50칼로리밖에 하지 않는다. 귤은 섬유질과 칼륨, 마그네슘, 비타민 C, 인, 비타민 E, 비타민 A, 천연 엽산 등의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다.

여러분도 알듯이, 귤은 변화무쌍한 과일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분들을 제공한다. 오늘 이 글에서 식단에 귤을 추가해야 하는 6가지 이유를 소개한다.

더 읽어보기: 건강한 피부를 위한 비타민 4가지

1. 비타민 C 함량

식단에 귤을 추가해야 하는 6가지 이유

설탕 섭취를 줄이고 싶은 사람들에게 귤은 오렌지 다음으로 버금가는 대안이다. 뿐만 아니라, 귤의 맛과 향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비타민 C를 즐길 수 있다.

  • 아스코르브산(비타민 C의 화학명)은 우리 몸에 다양한 방식으로 작용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부상의 회복을 촉진한다.
  • 이와 동시에, 철분의 흡수를 도와 뼈와 치아의 건강을 유지한다.
  • 또한 콜라겐과 카로틴 생성을 돕는다.

카로틴은 지방산의 산화 과정과 에너지 생성을 촉진하는 화합물이다. 지방 조직 속의 지방 연소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2. 항암 효과

아주 민감한 분자인 활성 산소는 몸의 세포를 분해하는 치명적인 피해를 입힌다. 영양 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과도한 운동, 스트레스, 흡연, 음주, 특정 약물 복용 등은 활성산소의 원인이 된다.

활성산소가 활동하면 노화 등 다양한 문제가 신경계와 심혈관계에서 나타나기 시작한다.

귤은 비타민 C, 비타민 E, 카로틴, 플라보노이드 등을 함유한다. 이 성분들은 산화 과정을 중화하여 암세포와 싸운다.

사실, 여러 연구에서 비타민이 여러 암(폐, 위, 직장 등)의 항암화학치료와 방사선치료로 인해 생기는 부작용을 개선한다는 결과를 도출하기도 했다.

3. 빈혈 개선

식단에 귤을 추가해야 하는 6가지 이유

빈혈은 영양 상태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가장 흔한 질환이다. 빈혈은 혈액 속 헤모글로빈 생성이 부족할 때 생긴다. 헤모글로빈은 혈액 속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물질이다.

헤모글로빈이 제 역할을 하려면 철분 등의 영양소를 필요로 한다.

  • 귤 속의 비타민 C는 철분의 위장을 통해 체내로 흡수되고 잘 이동될 수 있도록 돕는다.
  • 다양한 과학 연구들에 따르면, 비타민 C 25~75mg 정도의 양으로 한 끼 식사 당 철분 흡수가 2~3배 정도 늘어난다고 한다.
  • 비타민 C는 영양소 억제제인 피틴(phytates)와 상호작용하여 보다 단순한 불용성 물질을 만들어내다. 동시에 철분 흡수를 높여 빈혈 상태를 개선한다.

더 읽어보기: 철분 섭취를 하지 않고도 철결핍성 빈혈증을 퇴치하는 7가지 방법

4. 임신부와 태아 건강

귤은 비타민 B9와 엽산을 제공한다. 이 영양분들은 세포 단계의 조직 발달을 돕고 혈구의 형성을 촉진한다. 또한 핵산 생성과 신경계 발달에도 기여한다.

이 기능들은 특히 임신과 유아기에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단을 위해서는 꼭 귤을 빼놓지 말아야 한다.

5. 칼륨의 달콤한 원천

칼륨은 몸속의 수분량을 조절하기 위한 주요 무기질이다. 칼륨은 근육, 신경계, 신장 등에 작용한다. 칼륨은 혈압의 여러 요인을 정상화하는 역할도 한다.

운동을 할 땐 칼륨 섭취가 중요한데, 이를 통해 체내 수분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운동으로 인해 소실된 무기질을 보충하고, 신체 부상의 위험성을 낮춘다.

귤 속의 높은 수분과 칼륨 함량은 귤을 운동에 아주 적합한 과일로 만들어준다. 포도당과 전해질 등을 풍부하게 보충해주기 때문이다.

6. 요산과 염증 예방

달콤한

귤 속의 수분, 구연산, 칼륨 성분은 이뇨 효과를 불러와 소변으로 알칼리를 배출한다. 이를 통해 염증을 방지하고 퓨린의 배출을 돕는다.

이와 동시에, 유기 화합물인 퓨린이 과도 생성되면 통풍고요산혈증을 유발한다. 이 질환은 관절에 요산이 쌓여 발생하며, 통증을 유발한다.

이와 같이, 귤은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오늘부터 식단에 귤을 포함시키자!